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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속도 / 빌게이츠

by mubnoos 2021. 1. 28.

1999년

 

 

  • 디지털 신경망 (Digital nervous system)은 인간의 신경 체계를 기업에 적용한 디지털 신경체계로서, 적절하게 통합된 정보의 흐름을 꼭 필요로 하는 부서에 적시에 제공해준다. 디지털 신경망을 구성하고 있는 프로세스들은 기업이 자신의 외부환경을 인식해 반응할 수 있도록 해주고, 경쟁사의 도전과 고객의 요구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러한 것들에 대해 시의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는 여타 네트워크와 마찬가지기만, 디지털 신경망은 단순한 컴퓨터 네크워크와는 현격히 다르다. 우선 지식 노동자들에게 안겨주는 정보의 정확성과 신속성, 풍부함에 있어서 다르고, 결과적으로 정보를 통해 얻게 되는 ‘통찰력’과 ‘상호협력’에서도 큰 차이가 나기 떄문이다. 20

 

  • 이 책을 통해 나는 디지털 신경비즈니스의 3대 구성요소 (고객/협력사 관계, 종업원, 프로세스)에 활력을 불어넣고, 나아가 어떤 식으로 비즈니스를 변형시키며, 또 어떻게 소비자들로부터 보다 민감한 반응을 이끌어 내는가를 설명하려 한다. 이 책은 비즈니스의 3대 구성요소를 구현하는 세 가지 기능, 즉 상거래 Commerce, 지식관리 Knowledge management, 사업운영 Business operation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21

 

  • 나에게는 단순하지만 강한 믿음이 있다. 정보를 탁월하게 이용하는 것이 경쟁사로부터 자기 회사를 차별화하는 가장 의미 있는 방법인 동시에, 일반대중과 자신의 거리를 벌리는 최선의 길이라는 믿음이다.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관리하며, 이용하는가에 따라 성패가 결정된다. 29

 

  • 훌륭한 회의는 훌륭한 준비의 결과이다. 회의가 주로 정보를 전달하는 자리로 이용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이메일을 이용해 회의 참석자들이 사전에 자료를 분석하게 해주는 것이 보다 더 효율적이다. 47

 

  • 디지털 신경망은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증진에 있어서는 두 가지 목표를 이루도록 해준다. 첫째, 디지털 신경망은 기계의 물리적인 성능을 향상시키듯이 직원 개개인의 분석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개개인의 역량을 결집시켜 기업 차원의 지능을 창출하고, 통합된 행동을 유도한다. 52

 

  • 우리는 언제나 다가오는 2년 안에 일어날 변화는 과대평가하고, 다가올 10년 이내에 일어날 변화는 과소평가한다. 게으름 속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미래로 가는 길 The Road Ahead) 101

 

  • 우리는 빠른 속도로 대처하지 않으면 몰락한다. ‘과속은 곧 죽음’이란 말을 역으로 생각해야 한다. 177

 

  • 인텔은 펜티엄 및 펜티엄프로 칩의 설계공정을 연구한 결과, 설계담당 엔지니어들이 부딪히는 문제 중 60% 이상이 이미 다른 팀에서 해결했던 문제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아마 수작업으로 대규모 설계나 제조를 하는 다른 회사들도 찾아보면 이 정도의 업무중복이나 반복 작업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81

 

  • 거의 1년이 걸리는데, 그 중 거의 대부분이 서류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세스 사이에서 대기하느라 걸린 시간이라고 한다. 좋은 정보시스템은 그러한 대기시간의 대부분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물리적 제품의 생산자들은 온라인 서비스가 고객에게 배달되는 실제 제품만큼이나 ‘제품’의 일부이자 고객 경험의 일부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해 배달 및 고객과의 대화를 신속하게 처리하면 할수록, 사실상 상품은 제품이 아닌 서비스로 바뀌게 된다. 191

 

  • 나쁜 소식이 전달되도록 장려하고 또 귀담아 듣는 기업태도의 변화는 조직의 상층부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최고경영자를 포함하는 경영진은 나쁜 소식을 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조직 전반에 걸쳐 나쁜 소식을 찾으려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나쁜 소식을 전하는 사람에게 처벌이 아닌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218

 

  • 때때로 나는 최고경영자로서 가장 중요한 나의 역할은 나쁜 소식에 귀 기울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쁜 소식을 접하고서도 그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면, 결국에 가서는 그 어떤 직원들도 나쁜 소식을 전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것은 몰락의 시작을 의미한다.  221

 

  • PC기반 POS시스템 – Point Of Sale; 중앙 컴퓨터에서 현장 단말기를 통해 매장의 판매활동을 실시간으로 처리 반영하는 시스템 244

 

 

  • 일선관리자들은 구체적인 수치에 근거하여 정보를 분석해야 한다. 직접 고객을 상대하거나 경쟁사와 우열을 다투는 문제를 다루는 직원들이 매일매일 가능한 모든 관점으로 자신의 업무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은 또 다른 분석이 아니라 실질적인 지원행위로 이어져야 한다. 분석을 통해 한 단계 한 단계 의사결정에 다가가 필요한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뜻이다. 관리자들은 생각하고, 행동하고, 평가하고,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258

 

  • 공급망 Supply Chain 이라고 하는 구식 표현은 제품생산에서 운동, 유통단계를 거쳐 소매상에 이르기까지 직선적 관계로 연결하는 인상을 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디지털 정보의 흐름으로 가능해진 협력망, 즉 ‘부가가치 네크워크’로 이해해야 한다. 제품과 생산과 유통, 판매에 관여하는 누구든지 새로운 가치를 부가해야 하고 상호간의 정보전달이 자유로워야 한다. 260

 

  •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방대한 양의 정보를 분석하고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이라고 한다. 데이터마이닝의 첫 번째 주요 단계는 온라인 정보분석 처리기술인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이었다. 이는 여러 종류의 질의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269

 

 

 

  • 전체 지식노동자들에게 지급되는 보수의 3~4%에 해당하는 예산을 고성능 도구를 확보하는데 투자하여, 직원들이 일상의 업무에서 탈피해 컴퓨터에 의해 분석된 자료의 유형과 트렌드에 창조적으로 반응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정보를 활용하여 혁신적인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협력사와 고객과의 유대를 강화해 나가는 과정은 앞으로도 인간만이 유일하게 수행할 수 있는 영역으로 남을 것이다. 280

 

  • ‘글로벌 경영’은 애틀란타 주에있는 관리자가 케냐의 나이로비에 있는 관리자들 대신 모든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의미하는 게 아니다. ‘글로벌 경영’은 나이로비에 있는 관리자도 본사에 있는 관리자와 똑같이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같은 분석도구와 같은 통신도구를 써서 범세계적으로 통합된 조직의 일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05

 

  • 기업 IQ를 높이기 위해 최고경영자가 할 일은 지식공유와 협업을 장려하는 일, 지식공유가 시급한 분야의 우선순위를 매기는 일, 지식공유를 가능하게 해주는 디지털 도구를 제공하는 일, 그리고 완전한 정보흐름을 이루는 데 기여한 사람들을 포상하는 일이다. 307

 

  • 모든 근로자가 회사가 성공하는 데 기여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믿어주지 않는다면, 세상의 어떤 기술도 근로자들에게 힘을 줄 수 없다. 일단 모든 고용인을 지식노동자로 생각하고 나면, 비로소 기술은 모든 고용인들이 회사를 위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끔 해주는 것이다. 333

 

  • Michael Hammer는 ‘단일 과업근로자(task worker)는 지나간 산업시대의 마지막 유산이다.’라는 말을 즐겨 쓴다. 현대의 기업에서는 모든 근로자들이 전체 공정, 즉 작업단계 모두에 참여해야 한다는 뜻이리라. 337

 

  • “이 방에 왜 이렇게 사람이 많죠?” 내가 회사에서 곧잘 하는 질문이다. 어떤 회의에서든 나는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꼭 필요한 사람들만을 원한다. 나머지 사람들은 그 시간에 다른 곳에서 다른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이다. 만일 회의실에 의사결정권에 가진 서너 명 외에 다른 사람들이 더 있다면, 순전히 관련된 사람의 숫자가 문제의 주요 부분임을 확신해도 좋다. 346

 

  • ‘정보기술의 심연’에 빠진 기업은 정보기술 비용이 급격히 증가하고, 유지관리 비용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들며, 시스템의 복잡성이 치솟고, 새로운 개발을 해도 거의 소득이 없는 소득이 없는 현상을 겪게 된다. 375

 

  • 정보기술의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다! 정보기술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는데 초점을 두기 보다는, 최종 결산에 대한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 비용을 평가하라. 디지털 시대에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비밀은 정보기술의 성공이다. 정보기술 성공의 비밀은 PC와 인터넷 표준을 기반으로 한, 현대적이고도 융통성있는 인트라스트럭처이다. 379

 

  • 다소 차갑게 들릴 수도 있는 용어지만, 사실 ‘디지털 프로세스’는 직원 개개인에게 힘을 부여하는 것과 관련된 혁신이다. 직원들 스스로 책임감 갖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조직체계의 문제라기보다는 조직의 분위기에 관한 문제이다. MS는 조직의 직급수를 줄이고, 의사전달과정을 짧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우리 회사 역시 여전히 꽤 전통적인 기업조직으로 편성되어 있다. 나는 비계급적인 조직구조를 갖추기 보다는 조직 내에 개방적인 정책을 유지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디지털 도구는 조직을 개방하고, 조직에 융통성에 부여하는 최상의 방식이다. 정보가 그 필요성이나 시급성 여하에 따라 지휘계통이나 권리계통을 통해 상부, 개개인이나 팀, 특정지역이나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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