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가 5부로 구성돼 있는 ‘에밀’의
- 제1부는 ‘모든 것은 조물주에 의해 선하게 창조 됐음에도 인간의 손길만 닿으면 타락하게 된다’는 기조 하에 출생에서 다섯 살까지의 발육에 대해 논하고 있다.
- 제2부는 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의 아동기 교육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시기는 아이가 말을 배우면서 경험을 학습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섣부른 지식을 주입하려 해서는 안 된다. 관념보다는 사물에 대한 관찰을, 추론보다는 경험을 통한 깨달음이 더 필요한 시기이다. 읽고 쓰는 것에 몰두하게 하기보다는 본능적으로 지니고 있는 감각기관을 훈련하는 데 더 노력해야 한다.
- 제3부는 소년기의 교육으로 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앞서의 아동기가 소극적 교육의 시기였다면 이 시기는 적극적 교육의 시기이다. 감각에 이성을 더한 훈련을 실시해야 하는 시기, 즉 학문을 가르쳐야 할 시기이다. 그러나 이때도 책 속의 지식에 의존하는 교육이 돼서는 안 된다. 타인의 지식이나 경험보다는 자신의 관찰에 의해 체현된 지식이 중요하다.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휩쓸리지 않아야 함은 물론이다.
- 제4부는 청년기의 교육으로 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의 나이가 이 시기에 해당한다. 이때가 인간으로서는 제2의 탄생기라고 할 수 있다. 이때 청년은 도덕적이며 종교적 감정이 싹튼다. 또 성에 눈을 뜨는 시기이기도 하다. 기질의 변화와 함께 신체는 더욱 성숙해져 성인으로서의 징후가 나타난다. 때때로 정념이 그의 마음을 뒤흔들어 격랑을 일으킨다. 윤리적 자아에 눈을 뜨기 시작한 그는 이제 정념을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
- 제5부는 성년기에 이른 에밀이 배우자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래서 가정을 꾸리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그 의무를 다해야 한다. 그런데 어떤 배우자를 만나 결혼 할 것인가? 자신의 의도를 남의 도움 없이 행동으로 옮겼을 때만이, 진정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한 것이 된다. 그런 점에서 최고의 행복은 권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유에 있다. 자유로 운 사람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만 하되, 하고 싶은 일만 한다. 이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나의 원칙이며 교육에 접목시켜야 할 핵심이다.
제1부┃유아기
(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교육은 세 가지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자연, 인간, 사물이 그것이다.
자연은 인간을 내적으로 성장시키고
인간은 그 성장을 활용하도록 돕는다.
반면 사물은 그것과 부딪쳐 얻는 경험의 측면에서 교육을 돕는다.
모든 교육은 이 세 가지 스승을 통해 이루어진다. 12
인간은 그 어떤 존재보다도 감수성이 풍부한 동물이므로 주변 사물들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한다. 감각을 통해 유불쾌를 분별하는가 하면 이성의 힘에 기초하여 사리를 판단하기도 한다. 이러한 감각과 판단은 지식이 쌓이면서 더 확대되고 강화된다. 이러한 성향은 습관이라는 괴물에 의해 굳어지는가 하면 편경에 의해 변질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변질이 일어나기 전의 성향, 그것을 나는 우리 안에 있는 자연이라고 부른다. 14
모든 사회는, 결속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이기적이다. 애국자의 눈에는 외국인이 무가치하게 보일수도 있다. 스파르타 사람들은 타민족에게 냉혹하고 인색했지만 자국민에 겐 공평무사하고 따뜻했다. 중요한 것은 더불어 사는 사람들을 선량하게 대하는 것이다. 15
무릇 훌륭한 사회적 존재가 되기 위해선 언행이 일치해야만 한다. 어떤 일을 결정할 땐 자신의 방침에 근거해 심사숙고하되 한번 결정한 사안에 대해선 과감하게 실천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16
가장 오래 산 사람은 가장 나이 들어 죽은 사람이 아니라 인생을 잘 느끼다 죽은 사람이다. 무릇 지혜란 것들은 대부분 노예근성을 지닌 편견에 물들어 있다. 우리의 관습은 구속과 억압의 갑옷에 둘러싸여 있다. 20
자연을 관찰하고 그 길을 따라가라. 자연은 아이를 훈련시킨다. 온갖 종류의 시련을 겪게 함으로써 체질을 강화하고 고통이 무엇인지, 아픔이 무엇인지 가르친다. 눈앞의 역경에 겁내지 말라. 어려서의 시련을 극복하면서 아이가 지닌 생명의 뿌리는 더욱 튼튼해진다. 이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23
사업상 바쁘다는 것을 핑계 삼아 자신의 의무를 돈으로 해결하려는 아버지들이 있다. 오, 이 얼마나 천박한 마음인가. 돈으로 아버지를 사줄 수 있다고 믿다니. 그런 인간들은 자식에게 교사를 사준 것이 아니라 하인을 사준 것이다. 그 하인은 당신의 자식을 또 하나의 하인으로 만들 것이다. 27
제2부┃아동기
(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진정한 행복은 능력을 넘어서는 욕망을 줄이고 힘과 의지를 평형 상태로 유지하는 데 있다. 그때서야 비로소 우리의 몸과 마음이 질서를 잡아, 몸은 활동 상태에 있으면서도 영혼은 평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63
욕망에 비해 가진 능력이 더 월등하다면, 벌레 같은 미물이라 할지라도 그 존재는 강하다고 할 수 있다. 가진 능력에 비해 욕망이 더 크다면, 사자나 영웅이라 할지라도 그 존재는 약하다고 할 수 있다. 무릇 만물은 본성에 충실할 때 강하다. 64
자신의 의도를 남의 도움 없이 행동으로 옮겼을 때만이, 진정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한 것이 된다. 그런 점에서 최고의 행복은 권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유에 있다. 자유로운 사람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만 하되, 하고 싶은 일만 한다. 이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나의 원칙이며 교육에 접목시켜야 할 핵심이다. 68
아이는 짐승이어서도 안 되고 어른이어서도 안 되며, 단지 아이여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는 스스로의 약함을 느껴야 하지만 그 약함 때문에 고통 받게 해서는 안 된다. 의존 하되 복종하도록 해서는 안 된다. 요구하되 명령하도록 해서도 안 된다. 69
아이에게 교훈을 줄 때는 말로만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얻도록 하라. 잘못을 저질러도 체벌하지 말라. 그는 잘못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가 용서를 구하게 하지도 말라. 그에겐 도덕적 관념도 없을뿐더러 그럴 만한 의지도 없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구속 받으면 구속 받을수록 더 거칠어진다. 당신의 눈을 벗어나는 순간 아이는 그 속박의 고통에 대해 보상받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81
제3부┃소년기
(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인간이 강하고 약하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어떨 때 강하고 어떨 때 약할까? 그것은 인간이 지닌 힘과 욕망의 불균형에서 비롯된다. 가진 힘에 비해 욕구가 크면 클수록 유약해진다. 강해지고 싶은가? 그렇다면 욕망을 줄여라, 욕망을 줄이면 자신이 원하는 것 이상의 일을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여분의 힘을 가질 수 있다. 이럴 때 그는 강해진다. 166
교육의 핵심은 많은 지식을 주입하는 데 있는 게 아니라, 그의 두뇌 속에 보다 명료한 관념을 심어주는 데 있음을 잊지 말라. 잘못 알고 있을 바에야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편이 낫다. 내가 그의 머릿속에 진리를 넣어주고자 하는 것은, 진리 대신 배울 지도 모를 오류로부터 그를 보호해주기 위함이다. 인성이나 판단력은 천천히 다가오지만 편견은 떼를 지어 몰려온다. 172
당신은 현재의 사회질서를 믿고 싶겠지만 그것은 천부의 질서가 아니다. 인간이 만든 모든 질서는 인간에 의해 파괴될 수도 있다. 파괴되지 않고 변형되지 않는 것, 그것은 자연이 새겨놓은 것뿐이다. 자연은 부자나 귀족이나 왕을 만든 적이 없다. 203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한 그의 모든 재산은 사회의 것이다. 그가 사회에 바칠 수 있는 재산은 그 자신밖에 없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부유하다 해도 그는 그 부를 향유할 수 없다. 그 부를 향유할 수 있는 것은 사회의 구성원들뿐이다. 만일 그 스스로 부를 취한다면 그 사람은 남의 것을 훔친 것이 되며, 사회의 구성원들이 취한다면 그가 준 것은 결국 아무 것도 없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이 재산으로서만 지불하고 있는 한 사회에 대한 그 자신의 빚은 그대로 남는다. 204
중요한 것은 신분이 아니라 생명이다. 학식을 쌓는 것이 아니라 정신에 생명을 불어넣는 일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가 아니라 직업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기 위해 그 기술을 배우라는 것이다. 그러니 일하지 않고도 먹고 살 수 있다고 거드름 피우지 말라. 사정이 그렇다면 명예를 위해 일하도록 하라. 신분을 높이고 싶은 가? 그렇다면 자신을 낮추어라. 운명의 지배를 벗어나고 싶다면 독립심을 길러라. 먼저 세상의 여론을 지배하는 일부터 시작하라. 206
제4부┃청년기
(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자기애와 달리 이기심은 늘 자기 자신을 남들과 비교한다. 남들보다 더 자신을 아껴줄 것을 요구하는 이 감정은 만족할 줄을 모른다. 그런 연유로 미워하고 화를 잘 내는 정념은 이기심으로부터 오고, 온화하고 애정이 넘치는 정념은 자기애로부터 온다. 226
인간의 허약함이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만든다. 우리의 비참함이 우리를 인간애에 경도되게 한다. 결핍이 애착을 낳고, 타인에 대한 필요가 협력을 낳는다. 그러므로 인간이란 절대적으로 행복할 수가 없다. 신만은 그럴 수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좀 더 상대적으로 행복할 뿐이다. 233
가진 자들의 고통은 가진 상황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가진 그것을 남용하는 데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그의 불행은 동정 받을 가치가 없다. 그 불행은 전적으로 그의 탓이다. 하지만 없는 자들의 고통은 그 상황에서 그들을 짓누르는 가혹한 운명으로부터 온다. 어떤 지혜나 덕망도 육체의 굶주림이나 피로를 해소시켜주지는 못한다. 237 인간의 얼굴은 단지 자연의 책임이 아니다. 습관화된 감정의 누적된 결과이다. 그 결과가 인간의 얼굴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니까 나이 들어서의 얼굴은 그 자신 의 책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241
자연의 상태에는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사실상의 평등이 있다. 이 상태에서 인간은 서로를 지배하거나 종속될 만큼 특별한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사회 상태에는 망상적이고 헛된 권리에 의한 평등이 있다. 왜냐하면 평등을 유지한다는 명목으로 자행되는 수단 자체가 그 평등을 파괴하기 때문이며, 강자에게 부여된 공공의 권력은 약자를 억압하고 자연이 확립해 놓은 균형을 파괴하기 때문이다. 이 최초의 모순으로부터 문명사회의 모든 착오가 생겨난다. 소수를 위해 다수는 희생되며 개인의 이익을 위해 공공의 이익 또한 희생된다. 정의니 충성이니 하는 허울 좋은 용어들은 곧잘 폭력이나 부정의 무기로 악용된다. 만인을 위해 봉사한다는 특권 계층의 사람들은 실상 자신만을 위해 봉사할 따름이다. 248
위대한 사람들은 자신의 탁월함에 대해 명확한 의식을 갖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장점 속에서도 단점을 보기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잘난 척하기보다 부끄러워하며 오만하기보다 겸손하다. 그들은 자신의 재주가 출중함에도 언제나 사려가 깊어 그것을 자랑하지 않는다. 260
구원 받기 위해서는 신을 믿어야 한다는 교리는 인간의 이성에 치명타를 가하는 헛된 가르침의 근본이다. 말 그대로, 영원히 구원 받는 길이 있다면 성실하게 그 길을 가야 마땅하다. 그러나 그 방식이 몇몇 구절을 되풀이하는 것으로 충분한 것이라면, 천국엔 아이들뿐만 아니라 찌르레기나 까치까지도 우글거려야 마땅할 것이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믿는다는 것은 그 믿음의 가능성을 전제로 한다. 271
왜 선생들은, 자신의 애기에 귀 기울이게 하기 위해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지 않는지를 모르겠다. 인간의 마음에 호소하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는 사실을 그들은 왜 모른단 말인가? 완벽함에서 어떤 감동을 느낄 수 있단 말인가? 당신의 학생에게 당신의 약점을 보여줘라. 그와 같은 갈등을 당신도 겪고 있음을 알게 하라. 286
제5부┃성년기
(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여자의 교육은 모두 남자와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남자가 즐거울 수 있는지, 평화롭고 화목할 수 있는지, 또 어떻게 하면 남자의 사랑과 존경을 받을 수 있는지 등등에 관해 어려서부터 교육받아야 한다. 299
기독교는 그 모든 의무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어 그 의무를 공허하게 만들며 여자들을 필요 이상으로 침울하게 만든다. 결혼생활이 그토록 엄격한 의무에 시달리며, 그토록 신성한 계약이 무시당하는 종교도 없을 것이다. 기독교는 여자들을 무뚝뚝하게 만들었다. 그 여파로 남편들이 아내에게 무관심하게 되었다고 말하면 이상한가? 308
남자는 자신이 알고 있는 바를 말하지만 여자는 남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 때문에 남자에겐 지식이 필요하고 여자에겐 취미가 필요하다. 말을 하는 목적도 다르다. 남자는 유용성이, 여자는 즐거움이 목적이다. 두 성의 애기에 공통적인 것이라곤 진실 밖에 없다. 309
덕이 있는 사람이란 어떤 인간일까? 극기할 줄 아는 사람이지.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이지. 그때서야 인간은 자신의 이성과 양심에 따라 행동할 수 있어. 지금까지 너는 겉으로만 자유로웠을 뿐이야. 이제까지 아무런 명령도 받아보지 않은 노예의 자유가 그것이지. 그러니 이제 진정한 자유인으로 거듭 나도록 해. 네 마음을 다스려 너 자신의 주인이 되도록 해봐. 그러면 덕이 생겨. 348
에밀, 현명하고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면 사라지지 않을 아름다움 외에는 집착하지 말아라. 네게 주어진 조건 안으로 네 욕망을 국한시켜라.하고 싶은 일보다는 해야 할 일을 먼저 하라. 필연의 법칙을 도덕률로 삼아 집착하지 않도록 화라. 잃는 법을 배워라. 삶을 관조함으로써 초월하는 법을 배워라. 역경 속에서도 견디는 법과 의무에 충실히 하는 법을 배워라. 349
mubno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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