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파타고니아,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 / 이본 쉬나드

by mubnoos 2021. 1. 27.

Green Washing - 실직적으로는 친환경 경영을 실천하지 않으면서 녹색경영르 표방하듯이 홍보하는 것

 

자연을 보다 강렬하게 경험하려는 욕망

 

알고서 하지 않는다면 모르는 것만 못하다- 왕양명

 

 

 

 

프롤로그 : 옳은 것을 선택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압도적으로 성공하는 법

기업은 자연의 적이 되어, 토착 문화를 파괴하고, 가난한 사람들로부터 착취한 것을 부유한 사람들에게 쥐여 주고, 공장폐수로 지구를 오염시킨 일들을 책임져야 할 주체이다.

 

 

 

 

1. 역사

뒷마당 귀퉁이 낡은 대장간에서 세계 최고의 아웃도어 전문 기업이 되기까지

우리는 암벽이나 빙벽을 타는 것이 사회에서 전혀 경제적 가치를 인정받는 일이 아니라는 데 특별한 자부심을 느꼈다. 우리는 소비문화에 저항하는 사람들이었다.

 

단순성이라는 궁극의 원칙

어떤것이든 완벽은 더이상 더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무엇하나 걸치지 않은 적나라한 상태에 이를 때에 달성된다.

 

선을 통해 나는 단순해지는 법을 배웠다. 단순해지는 것이 가장 풍성한 결과를 낸다.

 

반항심으로 끊임없이 규칙에서 벗어나려 노력했다.

 

사업가가 되어야만 한다면 나만의 방식으로 사업을 해야한다.

 

우리는 회사를 편협하게 몰아가고 창의성을 저해하는 전형적인 기업 문화로부터 달아날 필요가 없었다. 그저 독특한 전통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만 기울이면 됐다.

 

 

교육은 멈추지 않았다.

 

나는 삶을 단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항상 노력했다.

 

1993년 재활용 페트병에서 추출한 섬유를 이용해 신칠라 플리스 재킷을 만든 첫 업체

 

 

 

 

 

 


2. 철학

제품 디자인 철학
가치관, 문화, 철학은 변함없이 유지된다.

 

사명선언의 첫 부분인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파타고니아의 존재의 이유이며 사업 철학의 초석이다. 최고의 품질을 가진 제품을 만들고 싶은 마음은 애초에 우리가 사업을 시작한 이유다. 우리는 제품 중심 기업니다. 실체적인 제품없이는 회사도 없고 사명 선언문의 다른 목표들도 뜬금없는 허품이 될 것이다. 고품질의 유용한 제품은 회사를 지탱해 주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한다.

 

품질 - 탁월함의 정도

객관적이고 분명히 정의할 수 있는 품질의 기준을 만들어야 했다.

 

우리의 목표는 같은 범주 안에서 최고를 만드는 것이다.

 

아는 것이 많아질수록 필요한 것은 줄어든다.  

 

수선은 환경보호를 위한 급진적 활동이다.

 

지나치게 많은 선택지가 불행을 불러온다 - 달라이 라마

 

아름다운가? 어떤 문제를 고민할 때면 나는 아름다움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다. 문제를 해결할 방법만을 생각한다. 하지만 고민이 끝날을 때 그 해법이 아름답지 않다면 잘못된 답이다.

 

 

 

 

 

생산 철학

 

기업가적 방법은 일단 한 발을 내딛는 것이다. 만족스러우면 다시 한 발을 내딛고 그렇지 않다면 물러선다. 행동을 통해서 배우는 것, 그것이 더 빠른 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함꼐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즉 전체 공급망이 제 기능을 발휘하는 상호 연결된 시스템이 되도록 가르치려 노력해 왔다는 점이다.

 

우리는 파타고니아의 모든 사람에게 무모하게 위혐을 무릎쓰는 미치광이가 되라고 격려한다. 하지만 순교자가 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목표를 파악한 후에는 목표에 대해서 잊고 과정에 집중해야 한다.

 

 

 

 

 


유통 철학

 

가장 책임감있는 행동은 기존건물, 중고자재, 중고가구를 사는 것이다.

 

 

 

 


마케팅 철학

 

스스로는 인식하지 못해도 모든 개인은 타인에게 비춰질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고 진화시키는 데 인생을 투자한다. 기업 역시 사업을 하는 이유, 사업적 선택, 광고팀의 창의적 정신으로 이미지를 조합하고 진화시킨다. 회사의 대외적이미지는 실제 모습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픽션을 만들어 내는 것은 논픽션을 쓰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솔직함은 우리가 마케팅과 사진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이다.

 

브랜딩이란 사람들에게 우리가 누구인지 보여 주는 일이다. 

홍보는 사람들에게 우리 제품을 납득시키는 일이다.

 

 

 


재무 철학

 


인사 철학

 

그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는 것이 아니다. 일에 가장 잘 맞는 사람을 원한다. 그리고 특별한 대우나 특전을 바라는 스타를 찾지 않는다. 우리에게 최선의 노력은 협력이며, 파타고니아는 전체적인 조화를 일구어 내는 사람에게는 보상을 하지만 각광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용인하지 못한다.

 

기억하라. 일은 재미있어야 한다. 우리는 풍성하고 균형잡힌 삶을 사는 직원들을 가치있게 생각한다.

 

사내에 보육시설을 두고 있다. 부모들이 자녀의 안전과 행복에 대해 걱정하지 않을 때 더 큰 생산성을 발휘한다.

 

 


경영 철학

 

개인주의적인 사람들이 공통의 명분을 추구하도록 만드는 방법이 파타고니아 경영의 기술이다. 직원들을 명령으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자신에게 요구되고 있는 일이 옳다는 확신을 주거나 스스로 그것이 옳다는 것을 확인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최고의 리더십은 본보기를 보이는 것이다.

 

 



환경 철학

 

유한한 지구위에 무한한 성장

 





에필로그 : 돌아서서 한 걸음을 내딛다

 

사업에 대해서 생각하다 보면 내가 싸워야 할 가장 큰 문제가 '안주'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위해서는 절박한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 내가 우리 회사 관리자들에게 주는 가장 큰 과제는 변화를 일으키라는 것이다. 그것이 장기적으로 우리를 살아남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복잡한 기술 대신 지식을 습득하는 것 - 많이 알수록 필요한 것은 적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