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 / 파스칼 세이스

by mubnoos 2023. 10. 4.
728x90

 

 

ㆍ'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 소크라테스 대화법의 핵심인 산파술

 

ㆍ삶에서 최소한 무언가를 바꾸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마음을 먹어야 하고, 마음을 먹기 위해서는 용기를 내야 한다. 인간은 습관의 노예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변화를 향한 이런 결심이 자유를 위한 근본적 행위라는 것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다.

 

결심은 대개 발바닥에 상처를 내는 성게처럼 무언가 짜증스럽거나, 갑자기 지겨워지거나, 당장 숨통을 틔우기 위해서, 더 이상 휴식을 미룰 수 없는 경우에 시작된다. 그러다 은연 중 뭔가 대단히 중요한 것을 깨닫게 하는, 억누를 수 없는 강력한 내면의 소리를 듣는다. 바로 '아니요'라는 외침이다.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 사유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생각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는 것이다. 

 

ㆍ보는 것만 보인다. 

 

ㆍ세상의 광기는 침묵을 두려워한다. 세상은 침묵보다는 소음을, 높은 데시벨을 선호한다. 

 

ㆍ침묵보다 더 강한 말이 있을 때에만 말하라. 그렇지 않다면 침묵을 지켜라. 

 

ㆍ언어는 환상적인 도구이다. 

 

ㆍ아리스토텔레스를 계승한 서양식 사고방식에 따르면 낮이면서 동시에 밤일 수 없고, 습하면서 동시에 건조할 수 없고, 사물은 작으면서 동시에 클 수 없다. 

 

ㆍ공포를 나타내는 '두려움과 떨림'이란 표현은 그리스 신화가 아닌 성서에서 유래되었다. 

 

ㆍ관심은 가장 고귀하고 순수한 형태의 관대다. 

 

ㆍ모든 과학적 발전, 기술적 발전이나 진보에는 어김없이 도덕적 문제가 얽힌다. 

 

ㆍ일상 생활에서 일요일은 지루하고, 나머지 엿새는 고통스럽다. - 쇼펜하우어

 

ㆍ여자는 뚱뚱한 돼지다. - 트럼프

 

ㆍ부의 미덕은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는 데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ㆍ핑크 플로이드의 '벽'이 상징하는 것은 위험천만한 바깥세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벽돌을 한 장 한 장 쌓아 만든 내면의 벽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