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 김산해

by mubnoos 2023. 10. 4.
728x90

 

 

 

 

 

ㆍ신화, 문명, 역사의 발상지 수메르. 지금의 위치로 보면 북으로는 터키, 남으로는 사우디아라비아와 쿠웨이트, 동으로는 이란, 서로는 시리아와 요르단이 접하고 있는 유프라테스강과 티그리스강 사이에 수메르의 도시국가들이 늘어서 있었다. 수메르는 인간이 이룩한 '최초의 성숙한 문명'이었다. 

 

ㆍ최초의 역사가라고 주장하는 헤로도토스의 '역사'는 약 2500년 전에 벌어졌던 페르시아와 그리스의 전쟁사였다. '서양의 시작'이라는 그리스가 오리엔트, 즉 태양이 떠오르는 동쪽의 마지막 제국 페르시아와 대립했던 것이다. 그리고 2350년 전쯤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이끄는 그리스 군대에 의해 페르시아가 멸명하면서 오리엔트 문명의 불빛은 완전히 꺼져버렸다. 

 

ㆍ지상에서 가장 거대했고 위대했던 우루크를 통치한 왕은 영웅 길가메쉬였다. 그는 최초의 국가로 최초의 신화와 최초의 문명과 최초의 역사를 인류에게 안겨주었던 수메르 왕들 중 한 명이었다. 

 

ㆍ길가메쉬의 아버지는 루갈반다라는 인간이었고, 그의 어머니는 들소의 여신인 닌순이었다. 신화 속의 그는 2/3는 신이었고, 3/1은 인간이었다. 

 

ㆍ길가메쉬는 수메르의 도시국가 우루크 제1왕조의 다섯 번째 왕이었다. 

 

ㆍ죽음은 절대고독이며 고독의 극치이며 고독의 끝이다. 

 

 



1부 최초의 신화, 그 탄생의 비밀


1. 오직 수메르어뿐이었다
2. 조지 스미스와 길가메쉬 서사시
3. 길가메쉬 서사시의 연대기

 

 

 

 

 


2부 최초의 신화, 길가메쉬 서사시


주요 등장인물과 배경
1. 영웅 길가메쉬 왕
2. 엔키두의 창조
3. 엔키두의 개화
4. 길가메쉬의 꿈
5. 길가메쉬와 엔키두의 만남
6. 훔바바 살해 음모
7. 닌순의 기도
8. 삼목산 여행
9. 훔바바와의 싸움
10. 후와와의 죽음
11. 이쉬타르의 청혼
12. 길가메쉬와 하늘의 황소
13. 길가메쉬와 아가의 전쟁
14. 엔키두의 악몽
15. 엔키두의 죽음
16. 길가메쉬와 엔키두의 저승 여행
17. 길가메쉬의 방황과 전갈 부부
18. 씨두리의 충고
19. 뱃사공 우르샤나비의 도움
20. 우트나피쉬팀과의 조우
21. 우트나피쉬팀의 홍수 이야기
22. 왕의 귀환
23. 길가메쉬의 죽음

 

 

 

 

 


3부 비극의 전주곡, 죽음의 공포


1. 초야권
2. 여자
3. 죽음

 

 

 

 

 

 

 

 


4부 황금시대의 전설


1. 수메르 신들의 강림부터 인간 창조까지
2. 인간 창조 이후부터 대홍수까지
3. 대홍수 이후부터 길가메쉬까지
4. 길가메쉬 이후부터 싸르곤 1세까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