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인평-서울대학교 음악대학과 대학원 / 인도에서 인도 음악을 수학
- 자루 음악 (즉흥/ 구전)
- 자루음악이 이어지려면 반드시 선생님이 있어야 하고, 같은 선생님에게 배워도 제자마다 전혀 다른 음악이 나온다.
- 끊임없이 변화하는 적응력과 융통성
- 가야금 산조는 대표적인 즉흥음악 - 상자 음악 (악보)
1)정악-상류 선비문화 / 중용
2)민속악- 서민
악학궤범_음악이란 하늘에서 나와서 사람에게 붙인 것이요, 허에서 발생하여 자연에서 이루어진 것이다.
1)북 장단 2) 장구 장단
1.수제천
- 우리 음악의 으뜸_ 무용과 함께 궁중에서 연주하던 성악곡
- 삼현육각이 원칙
아주 느린 음악
의식에 치중한 음악
박자가 일정하지 않다
일정한 리듬보다는 연주자들간의 호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연음
어떤 악기가 쉬면 다른 악기가 나서서 끊어질 듯 선율을 이어가는 방식
2.가곡,가사,시조
- 가곡: 아악 형태의 격조 높은 예술 음악
시조: 대중적인 음악
가사: 가곡과 시조의 중간 semi classic
3. 영산회상 - 진정제로서의 음악
다양한 변주곡은 사랑받은 증거
- 대금 - 7개 손가락 구멍
- 단소 - 5개의 구멍 (앞구멍 4개, 뒷구멍 1개) 맨 아래의 구멍은 사용하지 않는다.
- 퉁소 - 6개의 구멍
4. 여민락, 세종대왕이 작곡한 음악
5. 거문고 정악, 절제의 선비 음악
모든 악기의 우두머리, 거머리
거문고/ 북방계
가야고/ 남방계
뇌 쓰기 차이에서 전혀 다른 악기가 되었다.
- 농현 - 줄은 흔들어 내는 음
6. 가야고 음악
진흥왕 - 우륵
7.보허자, 낙양춘 - 외래음악(중국)의 수용
8.문묘제례악, 종묘제례악
제례악의 연주 악대는 헌가와 등가 2개로 나뉜다.
- 헌가: 낮은 뜰에 놓여 있는 노래가 있는 음악을 연주
- 등가: 높은 뜰에서 노래가 없는 음악을 연주
음양오행
음양- 양수/음수
오행- 궁상각치우
- 문묘제례악
-공자에게 지내는 제사
-한국음악이 아니고 중국의 고대음악(아악) / 중국음악이지만 중국에서는 없어진 지 오래
신 / 춤 - 종묘제례악
-조상 숭배
9. 취타_장쾌한 행진 음악
치타의 출생지는 중앙 아시아
태평소 based
10. 판소리 _민중의 지혜와 삶
11. 산조 _ 감미로움과 애원의 조화
12. 사물놀이 _ 신명과 흥의 조화
농악에서 온 음악
13.농악, 민요, 잡가
14. 종교음악(불교), 굿
15. 북한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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