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악이 외면당하는 이유는, 아프리카 오지의 음악만큼이나 낯설기 때문이다. 들어보지도 배우지도 않았으며, 또 듣고 배웠다 하더라도 욕망을 채우기에는 무언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 우리는 우리의 전통 음악을 우리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으로 이해하지 않고 타자의 그것으로 이해하고 평가할 뿐이다.
- 전통 사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전통 사상에서 비롯된 전통 문화를 정당하게 이해하기 위한 선결 요건이며, 나아가 우리 안에 부지불식간 만연되어 있는 오리엔탈리즘을 극복하기 위한 근원적 처방이기도 하다.
- 국악은 삼국 시대 무렵부터 19세기 말 서구 문물을 받아들이기 전까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음악 문화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오면서 우리의 독자적인 음악 문화를 형성, 발전시켰다.
- 당시의 악을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음악과 동일한 것으로 또는 매우 유사한 것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는 일은, 마치 고대 동아시아의 천자나 황제를 오늘날의 대통령과 같은 의미로 단순히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과 같다.
- 예악 사상이란 무엇인가?
기원전 11세기 고대 중국의 주나라에서 발원한 제도와 문물로서의 예악 제도다. 종교성과 계급성을 지닌 당시의 전통적 예악 제도는 그 후 500여 년이 지나 공자에 의해 인문학적 세례를 받는다.
예악 사상은 공자에서 비롯된 유가가 인류의 도덕 질서 즉 정치 질서의 틀로서의 '예'를 최고의 이상적 가치 체계로 설정해, 모든 사람이 예를 자연스럽게 따르고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성인이 예와 더불어 제작한 악으로 교화함으로써 인류의 이상 사회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믿음읭 체계라고 할 수 있다.
악은 이상화된 통치 이데올로기로서의 예를 실현하기 위한 이념적 도구일 뿐, 독자적인 의미와 가치를 지닌 것이 아니다. 당시 악의 개념 안에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악기의 연주뿐 아니라 노래와 춤이 함께 있었고, 아울러 내용과 형식 모두 윤리, 도덕적이어야 한다는 규범적인 성향이 매우 강했다. - 음악이 느리고 큰 변화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당대인들에게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올바르고 고상하게 만든 데 있었다. 음악이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어야 하지만 그 즐거움이 지나쳐서는 안 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음악이 심성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잘 알고 있었던 그들은 음악을 통해 즐거움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마음이 흐트러진다고보았다. - 공자는 예악을 통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한 주나라의 지배 질서, 즉 신분 질서와 문화를 회복하고자 했다.
예기ㆍ악기
- 무릇 노랫가락은 사람의 마음에서 생기는 것으로 사람의 마음이 움직이는 것은 바깥 대상이 그렇게 만들기 때문이다.
- 악은 노래가락으로 구성된 것으로, 노랫가락의 근원은 사람의 마음이 바깥 대상에 감응하여 표현된 것이다.
- 음은 사람의 마음에서 생겨나고 악은 사물의 이치와 서로 통한다. 이런 까닭에 짐승은 소리만 알고 음을 알지 못하며 보통 사람은 음만 알고 악을 모르며 오직 군자만이 악을 안다.
- 악을 알면 예를 아는 상태에 가깝다.
- 예악을 만든 까닭은 결코 사람들의 입과 배, 귀와 눈의 욕망을 극도로 만족케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히려 그들을 예악으로 가르치고 이끌어서 좋음과 싫음을 절제하게 하여 사람의 올바른 길로 돌아오도록 하기 위해서다.
- 사람의 마음은 바깥 대상에서 감동을 받지 않으면 고요한데, 이것은 타고난 본성이다.
- 덕성이라는 것은 인성의 근본이며, 악이라는 것은 덕성의 꽃이다.
- 외모와 행위가 단정하면 태도가 장중하면서 예의 바르게 되고, 태도가 장중하면서 예의 발라지면 위엄이 생긴다.
- 악은 사람들의 공통적인 본성을 표현하고, 예는 사람들의 등급 차이를 나타낸다.
- 만물의 근원적 원리를 파악하여 그 변화를 아는 것은 악의 본질이고, 참을 확립하고 거짓을 제거하는 것은 예의 원칙이다.
- 예가 상고 시대의 먹고 마시는 일상생활에서 기원하고 있으며, 어떠한 신비감도 없음을 알 수 있다.
은대 무렵에는 소수 귀족 계층에 의한 종교적 의식으로 독점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예는 국가 통치의 근본 원리 내지 지배 질서가 되고 지배자들에게는 등급화된 행위 규범이 되었다.
- 음악과 악의 가장 뚜렷한 차이는 춤의 유무에 달려 있다.
- 악이 오늘날의 음악과의 차이점
1) 악에는 음악 이외에 반드시 춤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악은 특정한 계층만이 제작하고 알 수 있다.
3) 악은 세상을 태평케 하기 위한 하나의 통치 수단이다.
4) 악은 항상 예와의 밀접한 관련하에서만 의미와 가치를 가진다. - 악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는가?
1) 고아한 영혼을 위한 느림의 미학이다.
2) 유구한 문화 민족으로서의 자긍심 확보다.
3) 세계화 시대의 차별화된 문화 상품이다.
mubnoos
니체와 공자가 대화를 나눈다면, 도대체 어떤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짐을 끄는 짐승들 / 수나우라 테일러 (0) | 2021.03.30 |
---|---|
탈출하라 / 로버트 링엄 (0) | 2021.03.30 |
멍때리기의 기적 / 스리니 필레이 (0) | 2021.03.30 |
별을 위한 시간 / 로버트 A. 하인라인 (0) | 2021.03.27 |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 버트런드 러셀 (1) | 2021.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