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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까지의 세계 / 제레드 다이아몬드

by mubnoos 2021. 3. 18.

프롤로그_지금보다 더 나은 삶의 방식을 찾아서

  • 뉴기니 고원지대 사람들은 다른 세계에서는 수천 년이 걸린 변화를 지난 75년 동안 압축적으로 겪었다.
  • 우리 인간 사회들은 최근에 들어서야 신속하게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 '인간은 어디에 살든 기본적으로 똑같다' 라는 잘못된 생각까지 품게 되었다. 그렇지 않았다. 결국 나는 우리가 기본적으로 많은 점에서 똑같지 않다는 걸 깨달았다.
  • 우리에게 익숙한 국가 사회와 전통 사회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 인구 규모, 정치의 집중화, 사회의 계층화를 기준으로
    인간 사회를 무리band, 부족tribe, 군장사회chiefdom, 국가state 라는 네 유형으로 분류할 것이다.


1부 친구와 적

 


1장_공간과 경계, 이방인과 장사꾼

  • 오늘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세계 대부분의 지역을 자유롭게 갈 수 있다.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이런 권리들이 인류의 역사에서 대부분 기간 동안 허락되지 않았다. 합의에 의하여 어떤 것은 허용되고 어떤 것은 금지되었고, 일부는 여전히 분쟁 중이었다.
  • 상호배타적인 영역을 고집하는 전통 사회 특징
    1)상당히 많은 사람이 필요하고 인구밀도도 높아야 한다.
    2)
    생산적이고 예측가능한 안정된 환경이 필요하다.
    3)
    가치가 있는 귀중한 자원이 있어야 한다.
    4)
    구성원들의 정체성이 굳건해야 한다.
  • 비배타적인 사회의 특징
    1)희박한 인구
    2)생산력이 떨어지고 변덕이 심한 환경
    3)소중한 자원이 없다.
  • 소규모 사회의 구성원들은 상대를 ‘친구 - 적 - 이방인’ 세 부류로 구분한다.
  • 서구화된 대규모 사회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고 빈번하게 이동하기 때문에, 지리적인 우연으로 함께 보낸 어린 시절, 혈연과 결혼보다 우정이란 개인적인 인연에 근거해서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커진다. 하지만 소규모 사회에서는 그렇지 않다. 
  • 많은 소규모 사회에서, 세상에 대한 지식의 한계가 이른바 첫 접촉으로 인해 갑작스레 종식되었다. 뉴기니 사람들이 1930년대 백인을 만났을 때 ‘하늘의 사람’으로 받아들였다. 나중에야 백인들의 배설물과 성기와 섹스를 한다는 것을 알고 인간이라고 확신하였다.
  • 소규모 전통 사회에서 대부분의 무역은 이웃한 집단들 간의 단거리 무역이었다.
  •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물물교환이 중심이었다. 가끔은 미리 선물을 받고 나중에 그에 상응하는 선물을 하는 경우도 있다.
  • 전통적인 거래에는 경제적인 기능만이 아니라 사회정치적인 기능까지 있다.

 

 

 

2부 평화와 전쟁


2장_사고, 그리고 죽음에 대한 보상

  • 파푸아뉴기니와 일부 국가의 경우, 경찰은 운전자에게 현장에 머물지 말고 곧장 가장 가까운 경찰서로 달려가라고 요구한다.
  • 평화 협상에는 ‘보상’ 이란 것이 필연적으로 수반된다.
  • 전통적인 보상 협상의 목적은 분쟁을 신속하고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양쪽의 감정까지 화해시켜 과거의 관계를 회복하는 데 있다.
  • 뉴기니의 전통적인 사법제도는 일종의 당자사 해결 방법이다.
  • 뉴기니 사람들에게, 손상된 관계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의 감정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엄격히 말하면, 보상금은 과거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상징적인 수단이다.
  • 전통 사회에서는 사회적 관계망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강조하는 반면에, 현대 국가 사회, 특히 미국에서는 개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강조하는 편이다.
  • 평화의 유지는 국가가 시민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 국가 사법체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개인적인 정의 행사를 강제로 대신하는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다.
  • 민사사법의 결함 (Defects in state civil justice)
    1)법정에서 민사 분쟁을 해결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2)계약서에 명기되어 있지 않으면 대부분의 경우에 패소한 쪽에게 승소한 쪽의 변호사 비용을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3)
    국가의 민사사법은 피해를 다루는 데 집중하며, 악감정의 해소와 화해는 부차적 문제 혹은 소송의 쟁점과 무관한 문제로 여긴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결함이다.
  • 처벌은 억제·징벌·갱생이란 세 가지 목적을 띠며, 국가마다 상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이 다르다.
  • 비국가 사회는 범죄 피해자의 아픔을 달래주는 게 주된 목적이지만, 우리 형사사법제도에는 그와 관련된 약간의 조항이 있지만 주된 목적은 아니다.
  • 사형선고를 받지 않은 범죄자와 생존한 피해자나 사망한 피해자의 가까운 친척들이 앙감정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접근 방법이 회복적 사법(restorarive justice)이란 프로그램이다.
  • 국가 사법제도의 강점
    1)독자적인 폭력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낮춘다.
    2)불평등한 협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낮다.
    3)범죄아 불법 행위를 억제하는 강도가 크다.

 

 

 

 

3장_작은 전쟁에 대하여

  • 부족 전쟁은 다른 부족끼리의 전쟁보다, 같은 부족 내에서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같은 문화를 공유하는 집단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경우가 많고 일반적이다. 문화적으로 유사하거나 동일하더라도 적은 때때로 인간 이하로 악마화된다.

 

 

 

4장_많은 전쟁들

  • 전쟁은 경쟁 관계에 있는 정치적 단위에 속한 집단들이 반복적으로 행하고, 정치적 단위 전체가 인정한 폭력이다.
  • 한 세기 동안 가장 높은 평균 사망률을 기록한 국가는 20세기의 독일과 러시아였고, 사망률은 1차대전과 2차대전의 끔찍한 참상이 복합된 결과로 각각 연간 0.16%, 0.15%였다.
  • 부족사회가 적과의 전쟁을 끝내고 휴전을 협상하는 결정에 이르기가 훨씬 어렵다.
  • 침팬지 세계에서 전쟁과 관련된 사망률은 연간 0.36%여서, 전통적인 인간 사회의 사망률과 엇비슷하다. 그렇다면 전쟁에 유전적 배경이 있다는 뜻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니다' 이다.
  • 복수가 끝없이 계속되는 전쟁의 주된 동기라면, 전쟁이 처음 시작되는 동기는 무엇일까? 뉴기니 고원지에서 흔히 듣는 대답은 ‘여자’와 ‘돼지’이다.
  • 전통적인 사회에서 가장 자주 거론되는 궁극적인 요인은 영토를 확장해서 어장, 소금 생산지, 채석장, 인간 노동력 등과 같은 부족한 자원을 보충하려는 몸부림이다.

 

 


3부 어린아이와 노인


5장_어떻게 키우는가

 

  • 대다수의 수렵채집 사회가 어린아이를 자주적인 주체로 인정하며, 그들의 욕구를 꺽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어린아이들이 날카로운 칼, 뜨거운 항아리, 모닥불 등 위험한 물건을 갖고 노는 걸 말리지 않는다.
  • 많은 전통 사회에서 영아살해는 일정한 조건에서 허용된다. 1)아기가 기형이거나 허약하게 태어날 때이다. 2)짧은 출산 간격이다. 쌍둥이도 마찬가지의 상황이다. 3)아버지가 없거나 보호해줄 사람이 없을 경우에도 해당된다. 하지만 영아살해가 전통 사회의 보편적인 현상은 결코 아니다.
  • 젖을 먹이는 수렵채집인 어머니들은 분만 후에 섹스를 다시 시작해도 수년 동안 임신하지 않는다.
  • 개인으로서 어린아이의 자주성은 국가 사회보다 수렵채집 무리사회에서 더 소중한 가치로 여겨진다.
  • 아이들은 재미를 위해 놀지만,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서 훗날 어른으로서 해야 할 역할들을 미리 연습하는 것이다.

 

 

 

 


6장_노인의 대우

  • 세대 간의 이해 충돌을 고려하지 않았는 게 잘못이다.
  • 사회가 노인들을 돌보는 이유와 노인을 포기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노인의 유용성에서 찾아진다.
  • 현대 미국 사회에서 노인의 지위가 크게 떨어진 데는 적어도 세 가지 가치관이 원인으로 작용한 듯하다.
    1)사회학자 막스 메버가 강조한 노동 윤리
    2)개인을 강조한 사고방식과도 관계가 있다.
    3)유난히 젊음을 강조하고 예찬하는 미국의 가치관이 노인에 대한 편견을 조장하는 듯하다.
  • 노인을 사회적으로 소외시키는 또 다른 요인은 노동시장에서의 은퇴이다. 이런 현상은 19세기 말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났다. 그 전까지, 인간은 몸과 정신이 쇠약해질 때까지 일했다.
  • 노인의 활용은 사회 전체가 직면한 문제이다.

 

 

 

4부 위험과 대처


7장_건설적인 편집증

  • 전통 사회의 환경에서 불의의 사고로 죽지 않으려면 ‘건설적인 편집증’ 이 반드시 필요하다.
  • 수다는 뉴기니에서 주된 오락 수단이란 점에서 중요한 기능을 한다.

 

 

 


8장_사자와 다른 위험들

  • 전통 사회 사람들이 직면하는 네 가지 유형의 주된 위험
    1) 환경적 위험
    2) 인간의 폭력
    3) 감염병과 기생충병
    4) 기아
  • 인간에게 국한된 대다수 혹은 대부분의 대중성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균들은 돼지와 소 같은 가축의 대중성 질병에서 비롯된 것이다.
  • 식량은 전통 사회 사람들에게 거의 언제나 대화의 주된 주제이다.
  • 지역적으로 닥치는 식량 부족이란 예측하기 힘든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또 하나의 장기적인 해결책은 생산지의 분산이다.
  • 전통 사회들은 예측가능한 계절적 식량난에 크게 세 가지 방법으로 대처했다. 식량의 저장, 식용 식품의 확대, 분산과 결집이 그것이다.
  • 전통 사회가 택한 방법은 주기적으로 결집과 분산을 되풀이하는 인구이동이다.

 

 

5부 종교와 언어 그리고 건강


9장_전기뱀장어는 종교의 진화에 대해 우리에게 무엇을 말해주는가?

  • 종교는 ‘기회비용’을 초래한다.
  • 종교의 다섯 가지 속성
    1)초자연적인 존재에 대한 믿음
    2)사회운동이라 생각하며 그 운동에 동참하는 회원
    3)비용이 많이 드는 구체적인 증거를 보여줘야 하는 헌신
    4)행동을 실질적으로 규제하는 규칙들(도덕률)
    5)초자연적인 존재와 힘을 현실의 삶에 개입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는 믿음(기도)이다.
  • 종교는 인간의 특징에서 어떤 속성의 부산물로 생겨난 것일까? 인간 두뇌가 끊임없이 원인과 인과관계와 의도를 추론하고, 그리하여 우리 생존에 도움이 되는 예측치를 인과관계에 따라 설명해보려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점점 발달한 능력의 부산물이 종교일 거라는 그럴듯한 의견이 있다.
  • 일부 종교학자가 최근에 제시한 해석에 따르면, 종교적 미신을 믿는 행위가 자신의 종교에 헌신하고 있다는 걸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 종교의 원래 기능은 설명이었다.
  • 종교가 원래 지녔던 설명적 기능은 서구화된 현대 사회에서 과학으로 인해 크게 퇴색됐다.
  • 종교적인 의식이 아직도 우리 곁에 존재하는 이유는, 우리가 불확실성과 위험에 직면할 때 그런 의식이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 삶이 힘겨울 때 위안과 희망 및 의미를 부여하는 종교의 기능이다.
  • 종교의 남은 네 가지 특징—규격화된 조직, 정치적 순종의 설교, 도덕률을 통한 이방인을 대하는 행동의 규제, 전쟁의 정당화—은 소규모 사회에서는 존재하지 않고, 군장사회와 국가가 등장한 후로 나타났지만, 현대 세속 국가에서는 쇠퇴했다.
  • 성경의 구약성서는 이교도들을 잔인하게 처단하라는 권고들로 가득하다.
  • 터무니 없는 믿음도 현실 세계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행동들을 자극하면 받아들여질 수 있다.

 

 


10장_여러 언어로 말하기

  • 현대 세계에서 지금도 사용되거나 얼마 전까지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언어의 수는 대략 7,000개이다.
  • 언어 다양성의 요인: 1)언어집단의 생존능력은 인구수에 비례한다. 2)환경이 일정하면 언어집단은 주기적으로 이동하지 않고 한곳에 거주하며 자급자족할 수 있다. 이런 생태적 요인들 외에 1)수렵채집인 언어 집단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농경인 언어집단보다 더 넓은 지역을 차지하는 듯하다. 2)정치 조직이다.
  • 국가는 어떤 식으로든 다른언어를 압살하고 자국어를 확산시킬 수 있는 강력한 수단들을 보유하고 있다.
  • 어린시절부터 이중언어를 사용하면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이중언어 사용이 뇌를 끊임없이 훈련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 그 사회의 언어가 사라지면 민족생물학적 정보가 담긴 백과사전이 사라지는 셈이다.

 

 

 

11장_염분과 당분, 비만과 나태

  • 과도한 염분은 현대 세계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비전염성 질병을 유발하는 위험인자이다.
  • 염분이 고혈압의 원인이듯이, 서구인이 주로 섭취한 음식에 함유된 당분과 당분을 형성하는 탄수화물은 당뇨병의 원인이 된다.

 

 

에필로그_마침내, 문명 대탐사의 종착지에 서다

 

  • 가장 자주 언급되는 동시에 가장 중요한 가치는 평생 지속되는 사회적 유대감이다. 외로움과 소외는 전통 사회에는 존재하지 않는 문제이다.
  • 자식들을 이중언어 사용자나 다중어나 사용자로 키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