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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당선언 / 칼 마르크스, 엥겔스

by mubnoos 2021. 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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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 오늘날 마르크스주의가 자본주의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자본주의에 대한 올바른 문제 제기의 방법을 가르쳐 준다.
  • 마르크스는 -  '문제 해결'의 이데올로기 이론가에서 '문제 제기'의 철학자 - 두 얼굴을 가진 사상가이다.
  • 현실 인식을 검증하거나 실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선택한 것은 다름 아닌 '비판'이다.
    "그 결과뿐만 아니라 현존 권력과의 갈등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기존의 모든 것에 대한 가차없는 비판"을 주장한다.



제1장 공산당 선언

 

1.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 모든 역사는 계급 투쟁의 역사이다.
  • 직접 대립하는 두 개의 계급, 즉 부르주아지와 트롤레타리아트로 분열하고 있다.
  • 부르주아지는 생산 도구, 즉 생산 관계, 다시 말하면 전체 사회 관계들을 지속적으로 변혁하지 않고는 존재할 수 없다.
  • 사회적 전염병, 즉 과잉 생산이라는 전염병
  • 현대 노동자들은 산업 발전과 더불어 지위가 올라가는 대신에 자신의 계급이 처해 있던 조건보다 더 못한 처치로 깊이 추락하고 있다. 노동자는 빈민이 되고, 사회적 빈곤은 인구와 부가 증가하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명백히 드러나는 사실은 부르주아지가 더 이상 사회의 지배 계급으로 머물 능력이 없으며 자기 계급의 생활 조건을 규제적 법칙으로 사회에 강요할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부르주아지는 자신의 노예에게 노예 상태로서의 실존을 보장해 줄 수 없기 때문에, 또 노예에게 부양받는 대신에 자신이 노예를 부양해야 하는 상태로 노예를 전락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지배 능력을 상실한 것이다. 사회는 이제 더 이상 부르주아지 밑에서 살아갈 수 없다. 다시 말해 부르주아지의 삶은 더 이상 사회와 양립할 수 없다.

 

 

 

2.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

  • 자본은 개인적인 권력이 아니라 사회적인 권력이다.
  • 너희는 우리가 너희의 소유를 폐지하려 한다고 비난하는 것이다. 어쨌든 우리가 원하는 것은 그것이다.
  • 공산주의는 이제까지의 모든 역사 발전에 반대하는 것이다.

가장 발전한 나라에서 적용할 수 있는 조치들

1) 토지 소유의 몰수와 지대를 국가 경비로 전용
2) 고율의 누진세
3) 상속권 폐지
4) 모든 망명자와 반역자의 재산 압류
5) 국가 자본과 배타적 독점권을 가진 국립 은행을 통해 국가 수중에 신용 대출금 집중
6) 국가의 수중에 운송 제도의 집중
7) 국영 공장의 확대와 생산 도구의 확충, 공동 계획에 따른 토지 개간과 개량
8)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노동 강제, 산업 군대, 특히 농경을 위한 산업 군대 설립
9) 농업 경영과 산업 경영의 결합, 도시와 농촌의 차이를 점진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노력
10) 모든 아동의 무상 공공 교육, 현재 형태로 이루어지는 아동의 공장 노동 폐지, 교육과 물질 생산의 결합 등

 

 

 

 

3.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문헌

  • 사회적 부르주아들은 현대 사회의 삶의 조건들을 원하지만, 그 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투쟁과 위험은 원치 않는다. 그들은 기존 사회를 변혁하고 해체하는 요소들은 제거한 후의 기존 사회를 원한다. 그들은 프롤레타리아트가 없는 부르주아지를 원한다. 부르주아지는 자신들이 지배하는 세상을 당연히 최상의 세상이라고 상상한다. 부르주아-사회주의는 이 위안이 되는 상상을 절반의 체계로 또는 완벽한 체계로 완성한다.

 

 

 

4. 여러 반대 정당들에 대한 공산주의자들의 입장

 

'만국의 프롤레타리아여, 단결하라!'

 

 


제2장 공산주의의 원칙

 

1. 공산주의란 무엇인가?

  • 공산주의는 프렐레타리아트 해방의 조건에 관한 교의이다.

2. 프롤레타리아트는 무엇인가?

  • 프롤레타리아트는 생활비를 어떤 자본의 이윤에서 얻지 않고 오로지 자신의 노동을 팔아서 얻는 사회 계급으로서, 그들의 안녕과 고통, 그들의 삶과 죽음 그리고 그들의 전체 실존이 노동에 대한 수요, 다시 말해 경기의 좋고 나쁜 변화, 고삐 풀린 경쟁의 변동에 좌우되는 계급이다. 프롤레타리아트 또는 프로레타리아 계급은 한마디로 19세기의 노동계급이다.

 

3. 프롤레타리아는 항상 존재하지 않았는가?

  • 항상 있었던 것은 아니다.

4. 프롤레타리아트는 어떻게 생성되었는가?

  • 산업혁명
  • 1) 벌써 모든 문명국에서 거의 독점적으로 모든 생활 수단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 생활 수단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료와 도구(기계,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대자본가 계급, 이 계급이 부르주아 계급 또는 부르주아지이다.
    2) 생계에 필요한 식료품을 얻기 위해 부르주아에게 노동을 파는 일에 의지하는 완전한 무산자 계급. 이 계급을 프롤레타리아 계급 또는 프롤레타리아트라고 한다.

5. 프롤레타리아의 노동은 어떤 조건에서 부르주아에게 팔리는가?

  • 노동은 다른 모든 상품처럼 하나의 상품이며, 따라서 그 가격은 다른 모든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과 동일한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거대 산업이나 자유 경쟁의 지배하에서 결정되는 한 상품의 가격은, 우리가 앞으로 보게 되겠지만, 결국 하나로 귀결되는데 평균적으로 항상 그 상품의 생산 비용과 같다. 다시 말해 노동의 비용은 마찬가지로 노동의 생산 비용과 동일하다.

6. 산업혁명 전에는 어떤 노동자 계급들이 있었는가?

 

7. 프롤레타리아트는 어떤 점에서 노예들과 구분되는가?

  • 노예는 한번에 팔려간다. 프롤레타리아는 매일, 매시간 자신을 팔아야 한다. 한 주인의 재산인 노예 개개인은 주인과의 이해관계로 인해 아무리 비참하다 해도 생존은 보장받는다. 누군가 필요한 사람이 있어야 자신의 노동을 팔 수 있는 프롤레타리아 개개인, 이른바 전체 부르주아 계급의 재산인 그들은 확실한 생존을 이어갈 수 없다.

8. 프롤레타리아는 어떤 점에서 농노와 구별되는가?

  • 농노는 생존이 보장되지만 프롤레타리아는 그렇지 않다.

9. 프롤레타리아는 수공업자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나는가?

 

10. 프롤레타리아는 매뉴팩처 노동자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나는가?

 

11. 산업혁명의 직접적 결과는 무엇이며,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로서의 사회분열의 직접적 결과는 무엇인가?

 

12. 산업혁명의 다른 결과는 무엇인가?

 

13. 이처럼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상업 공황에서 어떤 결과가 초래되는가?

  • 1) 이제부터 이 모든 폐해는 상황에 더 이상 맞지 않는 사회 질서의 책임으로 돌려야 하며,
    2) 새로운 사회 질서를 통해 이 폐해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수단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14. 이 새로운 사회 질서는 어떤 종류의 것이 되어야 하는가?

  • 사적 소유도 폐지되어야 하며, 그 대신에 모든 생산 수단의 공동 이용 그리고 공동 합의 또는 이른바 공유 재산제에 따라 모든 생산품의 분배가 실행될 것이다.

15. 그렇다면 과거에는 사적 소유의 폐지가 불가능했는가?

 

16. 사적 소유의 폐지는 평화적인 방법으로 가능한가?

 

17. 사적 소유의 폐지는 단번에 가능할 것인가?

 

18. 이 혁명은 어떤 발전 경로를 밟는가?

  1. 누진세, 높은 상속세, 방계 가존(형제, 조카 등)에 대한 상속 폐지, 강제 공채 등
  2. 부분적으로 국영 산업과의 경쟁을 통해, 다른 부분으로는 환어음을 통해 직접적인 손해 배상으로 토지 소유자, 공장주, 철도 소유자와 선주들의 재산을 점진적으로 강제 수용
  3. 모든 이민자와 국민 다수를 배반한 반역자들의 재산을 몰수
  4. 노동 조직 또는 국영 농장, 공장과 작업장에 프롤레타리아들을 고용하고, 이를 통해 노동자 간의 경쟁을 없애고, 공장주들이 존립하는 한, 이들이 국가와 동일하게 상승된 임금을 지불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다.
  5. 사유재산을 완전히 폐지할 때까지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게 동일한 강제 노동을 요구, 특히 농업을 위한 산업 군대 육성
  6. 국가 자본을 소유한 국경 은행을 통해 국가의 수중에 신용 제도와 금융업을 집중하고, 모든 민영 은행과 은행가들을 금지한다.
  7. 국영 공장과 작업장, 철도와 선박의 증설, 국가 처분에 맡겨진 자본과 노동자의 증가에 비례하여 모든 땅의 개간과 개간된 땅의 개량 작업
  8. 아동들이 어머니의 초기 보살핌없이도 지낼 수 있는 순간부터 국가 비용으로 국가 기고나에서 모든 아동을 교육한다.
  9. 공업이나 농업에 종사하는 국가 시민의 공동체를 위해 공동 주택으로서 국영 농장에 대저택들을 건설하고, 도시 생활과 농촌 생활의 단점과 일면성을 공유하지 않으면서 그 이점들을 하나로 결합시킨다.
  10. 건강에 해롭게 잘못 지어진 주택들과 도시 구역을 파괴한다.
  11. 사생아나 적출자 모두에게 동등한 상속권
  12. 모든 수송 수단의 국유화

 

19. 이 혁명이 한 나라에서만 진행될 수 있는가?

 

20. 사적 소유의 궁극적 제거의 결과는 무엇이 될 것인가?

  • 사회는 모든 구성원의 욕구가 충족되도록 분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생산물을 산출할 것이다.

21. 공산주의 사회 질서는 가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22. 공산주의 조직은 기존의 국적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 그대로

23. 그것은 기존의 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 그대로

24. 공산주의자들은 사회주의자들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 1) 부르주아-사회
    2) 현 사회의 지지자들
    3) 민주적 사회주의자들

25.공산주의자들은 우리 시대의 나머지 정당들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

 

 

 

 


제3장 공산당 선언의 중판 및 번역본들의 서문

 

1. 1872년 독일어판 서문 

2. 1882년 러시아판 서문

3. 1883년 독일어판 서문

4. 1888년 영어판 서문

5. 1890년 독일어판 서문 

6. 1892년 폴란드어판 서문

7. 1893년 이탈리아어판 서문-이탈리아 독자에게

 

 

 


해제 - 철학자 마르크스, 공산주의에서 공생주의로

 


1. 자본주의의 보편화와 공산당선언의 의미

  • 실패한 예언들은 종종 우리에게 영감을 준다. 예수가 돌아오지 않은 것처럼, 마르크스가 예언했던 공산주의 혁명은 일어나지 않았다.
  • 자신들의 노예에게 노예상태로의 실존을 보장해줄수 없기 때문에 더 이상 지배할 수 없다.
  • 노예라는 말을 혐오한다는 것이 노예적으로 살아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2. 마르크스의 생애와 사상

  • "저는 법을 공부해야 했습니다. 그렇지만 철학과 싸워야 한다는 억누를 수 없는 충동을 느꼈습니다."
  • '현실 자체에서 이념을 찾겠다.'
  • 마르크스 철학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것은 '청년 헤겔파'와의 만남이었다.
    '변증법'을 사회 변혁의 원리로 해석
  • 이성은 항상 존재해왔지만, 항상 이성적 형태로만 존재한 것은 아니다.

 

 

3. 공산당 선언의 철학적 기원

  •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
  • 그 자체 내용이 없는 종교는 하늘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땅으로 살아가기 때문에 전도된 현실이 해체되면 종교는 저절로 붕괴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종교와 함께 주어진 허위 문제들에서 눈을 돌려 현실의 실제적 문제들을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진리의 저 세상이 사라진 후에 이 세상의 진리를 수립하는 것이 역사의 과제이다."
  • 국가는 추상적인 것이다. 민중만이 구체적인 것이다.

 

 

4. 공산주의 이념과 유토피아적 모더니즘

  •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핵심적인 명제
    1) 이제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 투쟁의 역사이다.
    2) 공산주의 이론은 사적 소유의 폐지라는 하나의 표현으로 요약할 수 있다.
  • 자본주의가 가족을 파괴했다.
  • 공산주의 이념의 붕괴는 모더니즘의 해체를 의미한다.

 

 

5. 운동으로서의 공산주의와 시민 사회의 해부

  • 공산주의는 현재 우리가 처해 있는 사회 관계의 모순을 인식하고 동시에 이를 극복하려는 비판적 '운동'이다.
  • 오늘날 <공산당선언>을 편견없는 눈으로 읽어본 사람은 누구나 마르크스가 부르주아와 자본주의를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 오늘날 인간과 인간을 이어주는 끈에는 '적나라한 이해관계, 무정한 현금 지불' 뿐이다.

 

 

6. 공산당 선언의 현대적 의미와 포스트모던 공생주의

 

  • 정치경제학 비판은 모더니즘의 강한 전제조건들을 약화시킨다.

1) 인간은 자신의 삶을 사회적으로 생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한 특정한 필연적 관계에 들어선다.

2) 인간의 의식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의식을 규정하는 것은 사회적 존재이다.

3) 어느 발전 단계에서나 물질적 생산력은 존립하고 있는 생산 관계와 모순된다.

4) 현재 사회의 자궁 속에서 발전된 생산력은 이 사회의 모순과 대립 관계를 해결할 수 있는 물질적 조건을 동시에 산출한다.

 

 

 

mubno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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