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달은 무자비한 밤의 여왕 / 로버트 A. 하인라인

by mubnoos 2024. 12. 18.

 

 

혁명은 대중을 동지로 만든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혁명은 극히 소수의 유능한 사람들만이 실행할 수 있는 과학입니다. 성공 여부는 올바른 조직이 있는가, 무엇보다 제대로 된 의사소통이 가능한가에 달려 있습니다. 그 후엔 역사적으로 적절한 순간에 실행하면 되는 겁니다. 

 

 

1부|생각하는 컴퓨터

 

• 맞는 대답이기만 하다면 대답이 100만 분의 1초에 나오든, 1000분의 1초에 나오든 그게 대수겠는가?

 

나는 기계가 '정말로' 살아 있을 수 있는지, '정말로' 자기 자신을 인식할 수 있는지를 두고 논쟁할 생각은 없다. 바이러스가 자기 자신을 의식할까? 굴은 어떨까? 그렇지 않을 거라 생각한다. 고양이는? 의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인간은? 당ㅅ인의 경우는 모르겠지만, 동지, 나는 그렇다. 거대 분자로부터 인간의 뇌까지 이어진 진화의 사슬 사이의 어디에선가 자의식이 살짝 비집고 들어왔다. 

 

연산 및 기억 뱅크가 늘어나기 전부터 마이크는 당신이 그렇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불완전한 데이터에 대해서도 조심스럽게 대답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라. 그것이 '고도로 선택적이고 복합 평가적'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마이크는 '자유 의지'를 지니고 출발했으며, 많은 것이 연결되고 많은 것을 배우면서 더 많은 자유 의지를 획득했다. 하지만 나에게 '자유 의지'가 무엇인지는 묻지 말았으면 좋겠다. 만일 마이크가 무작위로 뽑은 숫자를 공중에 던져서 거기에 맞게 회로를 교환하는 것뿐이라고 생각하는 마음 편하다면 부디 그렇게 생각하기 바란다. 

 

• 공포 말이야! 사람은 알려진 위험에는 대항할 수 있어. 하지만 미지의 위험은 두려움을 주지. 

 

• 조직이란 필요 이상으로 커져서는 안 됩니다. 누군가가 들어오고 싶어한다고 참여시켜서는 절대로 안 되는 겁니다. 

 

기본 구조에 대해 말하자면 혁명이라는 것은 음모에서 시작됩니다. 따라서 구조는 작고 은밀하며, 배신으로 생기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되어야 합니다. 배신은 언제나 존재하는 법이니까요. 한 가지 해결방법은 세포 조직입니다. 지금까지는 이보다 나은 조직은 발명되지 않았습니다. 최적의 세포 크키가 얼마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이 존재합니다. 역사적인 경험 법칙으로는 세 명으로 이루어진 세포가 최적인 것 같습니다. 네 명이상이 되면 언제 식사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맞지 않으니 언제 공격을 개시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더욱 더 의견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내 이야기의 요점은 사람은 누구나 책임질 능력이 있다는 겁니다. 언제나 말이죠. 수소 폭탄이 존재한다면, 그리고 실제로 존재하지요. 어떤 사람이 그것을 지배합니다. 윤리라는 의미에서 국가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저 사람들이 있을 뿐이죠. 개인들 말입니다. 각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개인들이지요. 

 

내가 자유로운 이유는 내가 하는 모든 일에 윤리적으로 책임이 있는 것은 오로지 나 혼자뿐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이크의 논리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전쟁이란 무엇인가? 어떤 책에선 전쟁을 정치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리고 힘이란 한 물체가 다른 물체에 에너지를 가하는 작용이다. 

 

소설은 그에게 인생의 게슈탈트(경험의 통일적 전제)를 선사했다. 

 


2부|무장한 천민들

• 나는 스스로에게는 위선자가 아니네. 우리가 혁명을 선언했던 날 나는 우리에게 거액의 돈이 필요하며 그것을 훔쳐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지. 그 일로 마음이 괴롭지 않은 이유는 차라리 돈을 훔치는 편이 앞으로 6년 후의 식량 폭동이나 8년 후의 식인 사태보다 나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나는 선택을 했고 후회는 하지 않네. 

 


3부|"탄스타플!"

 

• 교훈적인 공포는 최대한으로, 인명 손실은 최대한으로, 가능하다면 제로로. 

 

안달하는 건 그만둬. 아이디어가 좋으면 사용하면 되는 거야. 어쩌면 더 많은 아이디어로 이어질지도 모르지. 이만 끊고 내려가겠네. 할 일이 많다. 

 

MYCROPTXX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