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가격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 쓰레기의 가격은 문명에 대한 일종의 척도를 제공한다. 가난한 나라일수록 공해의 가격이 낮다. 공해의 가격은 국가가 부유해질수록 상대적으로 상승한다.
• 사람들은 대부분 쇼핑의 관점에서 가격을 생산한다. 가격은 시장에서 우리의 소비를 제한하고, 자원을 분배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가격이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예산에 맞게 소비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밖에 없다. 가격은 단순히 우리의 구매 양식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가격은 우리가 살 재화를 생산하는 기업에게도 영향을 주어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게 만든다. 이것이 바로 시장을 통해 자본주의 경제가 구현되는 방법이다.
• 가격은 모든 곳에 존재한다. 선택의 기로에 설 때마다 우리는 가격의 신호에 따라 이쪽이 아니면 저쪽 길을 선택하게 된다. 결국 모든 결정은 우리가 각각의 대안에 서로 다른 가치를 할당하고,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이다.
• 가격의 힘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법은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장소에 가 보는 것이다.
CHATPER 1 사물의 가격
• 가격은 우리의 인지적 결함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격은 인간의 심리적 변덕, 그들의 두려움, 무의식중에 작용하는 제약에 대한 일종의 지도를 제공한다. 가격은 정해지는 방법과 사람들이 거기에 반응하는 방식을 통해 우리에게 인간이 실제로 어떤 존재인지를 알려준다.
• 두 사람이 각자의 물건을 기꺼이 교환하려는 이유는 자신이 그 물건을 계속 소유하고 있을 때 인식됐던 이익이 그것을 상대에게 제공했을 때 발생하는 손실에 최소한 상응하기 때문이다.
CHATPER 2 생명의 가격
• 사람들의 뇌리에 가장 깊게 각인된 신념 중 하나는 생명의 값어치는 헤아릴 수 없다는 것이다.
• 1999년 미국 환경보호국의 지침에 따르면 2010년 화폐 가치로 볼 때, 한 생명의 가격은 약 750만 달러이다.
• 영국 환경부는 건강한 삶은 매년 2만 9000파운드의 가격을 갖는다고 밝혔다.
• 20007년 인도 시민의 가격을 평가한 세계은행의 조사에서 함 사람이 한 해 동안 누린 삶의 가격은 3162달러이며, 전체 인생의 가격은 9만 5000달러에 약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실 그 대상이 자기의 생명만 아니라면 우리는 기꺼이 거기에 가격을 책정하고 있다.
• 모든 사람이 살 수 있을 때까지 삶을 보장받아야 합니다. 이런 믿음으로 인해 미국은 비효율적인 의료 보험 체계라는 멍에를 지고 있다.
CHATPER 3 행복의 가격
• 돈은 추상적인 형태의 행복이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행복을 누리지 못하는 인간은 돈을 모으는 데에만 전념한다.
• 주관적 웰빙은 다음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만족감: 자신의 꿈과 비교했을 때 현재 삶에 대한 만족도
2) 긍정적인 감정의 존재 (즐거움)
3) 부정적인 감정의 부재 (분노)
• 행복은 분명히 존재하는 무언가다. 그리고 그것은 삶에 질에 영향을 주는 객관적인 척도들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
• 우리가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추구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실이다.
• 행복 탐구에서 우리가 이끌어 내야 할 결론은 물질적 부가 행복을 높이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다. 물질적 부는 행복을 증가시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물질적 부가 유일한 변수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행복은 돈이 아닌 다른 형태의 통화로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테면 사랑, 시간 같은 무형의 통화 말이다. 그리고 만일 앞뒤 가리지 않고 소득 증가만을 추구하면 우리는 행복을 가져다주는 다른 요소들을 희생시킬 수밖에 없다.
CHATPER 4 여성의 가격
• 역사적으로 보면 엄격하게 일부일처제를 준수하는 경우가 오히려 드문 사례다. 사실 일부다처제는 인간 역사 속에서 지속적으로 유행했다. 과거 거대한 제국에서는 다수의 짝을 감당할 수 있던 왕이나 황제들에게 그것이 큰 인기를 끌었다. 조로아스터교의 이란이나 파라오의 이집트, 그리고 아즈텍과 잉카 제국의 권력자들 사이에서는 일부다처제가 공통적인 관습이었다. 솔로몬 왕은 700명의 아내와 300명의 첩을 두었다. - 유대교로부터 일부다처제가 금지된 것은 불과 기원 후 1000년 경의 일이었다. 일부다처제는 일본의 경우 1880년까지, 인도는 1995년까지도 합법이었다. 몰몬교는 20세기로 접어들 무렵 비로소 일부다처제를 금지했다.
• 일부다처제는 우리의 유전자 속에 존재하는 속성이다.
• 보통 바람을 피우는 남편은 자기 아내보다 더 어린 여자를 찾는 반면, 바람을 피우는 아내는 남편보다 더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을 찾는다. 남성은 임신 능력을 보여 주는 척도인 여성의 몸매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 반면, 여성은 자원에 대한 통제력을 나타내는 척도로서 남성의 수입에 관심을 갖는다.
• 일부다처제가 우세하게 되는 이유는 경제적으로 성공한 남성이 자신의 성공을 번식 시장으로 확장하여 여러 명의 배우자에게 자신의 씨를 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CHATPER 5 노동의 가격
• 부족한 땅에서 많은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놓고 경쟁할 정도로 인구가 증가하고 나서야 비로소 지주들에게는 임금 제도가 노예 제도보다 더 매력적인 제안이 되었다. 인구 밀도가 1평방 마일 당 40명이었던 진보된 원예 사회에서는 지주들 가운데 약 80%가 노예를 고용했다. 그러나 쟁기의 사용으로 농업 생산량이 증가하고 인구 밀도가 1평방마일당 100명 이상으로 증가하자 절반 이상의 지주들이 강제 노동 대신 임금 제도를 택했다.
• 일의 가격은 필경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가격일 것이다. 임금은 우리가 어떤 종류의 삶을 영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다.
• 임금을 조종하는 두 요인
1) 생산성
2) 해당 기술을 가진 노동자들에 대한 수요와 공급
CHATPER 6 공짜의 가격
• 정보 혁명은 정보를 공짜로 만들어 주지 않는다. 그저 돈의 흐름을 정보 공급자들로부터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술 보유자들에게로 옮겨 줄 뿐이다.
• 궁극적으로 볼 때 정보는 공짜가 될 수 없다. 다만 때로 그렇게 보일 뿐이다.
CHATPER 7 문화의 가격
• 모든 인간이 바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공정성은 지역에 따라 다른 형식 취한다. 개별적 사회가 비용 편익 계산을 통해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내느냐에 달린 문제이다.
CHATPER 8 신앙의 가격
• 신이 존재한다는 확률이 존재하는 한, 그 확률이 아무리 작더라도, 천국이라는 무한한 보상은 현재의 유한한 비용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신앙은 현명한 선택이다.
• 종교는 의도적으로 고립을 조장한다.
• 종교는 특수한 상황에 해당합니다. 그들은 터무니없이 엄청난 요구를 해야만 보답을 받습니다. 만약 신도들을 향한 요구를 낮출 경우, 그들의 신뢰성도 떨어지게 되지요.
CHATPER 9 미래의 가격
에필로그 | 가격이 실패할 때
• 자본주의의 역사는 위기에 대한 반응 차원의 방향 전환으로 점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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