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린 스타트업 / 에릭 리스

by mubnoos 2022. 11. 22.
728x90

 

ㆍ성공적인 기업을 만들어내는 과정은 불확실성과 싸워 결과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ㆍ진화 과정은 정말 처절하다. 사자는 굶어 죽지 않으려고, 가젤은 잡혀 죽지 않으려고 한다. 당장 죽을 수도 있는 절박함이 '창조적인 행동(혁신)'을 만들어내고, 이것이 성공하면 살아남고, 실패하면 도태되어 사라진다. 이러한 진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과정은 무엇일까? 에릭 레스는 당장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환경 속에서 더 나은 먹이, 더 안전한 환경을 찾아 이동하는 하루하루의 과정이 스타트업이라고 이야기한다. 한정된 자원 안에서 어떻게 낭비를 최소화하고 수확을 최대화하면서 더 나은 미래로 한 발자국씩 움직여야 하는지 알려준다. 성공하는 비지니스를 만드는 방법은 이 과정 속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에 대한 것이며, 이것이 그가 스타트업 비지니스가 '불확실성과 싸워서 살아남는 법'이라고 이야기하는 이유다. 

 

ㆍ창업가 정신은 일종의 관리다. 최근에 사람들은 창업가 정신은 멋지고 창의적이며 흥미진진한 것인데 반해, 관리는 지루하고 쓸데없이 진지해서 재미없다고 생각한다. 이제 이러한 고정관념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시간이다. 

 

ㆍ린 생산 방법, 디자인 중심 사고, 고객 개발, 애자일 개발 같은 기존 경영 방법 및 제품 개발 방법론의 토대 위에서 만들어진 지속적인 혁신 방식을 '린 스타트업'이라고 부른다. 

 

ㆍ린 스타트업 방법

1. 창업가는 어디에나 있다. 

2. 창업가 정신은 관리다. 

3. 유효한 학습

4. 만들고 측정하고 배운다. 

5. 혁신 회계

 

ㆍ창업가로서 좋은 성과를 내려면 지루한 것들에 집중해야 한다. 성과를 어떻게 측정하고, 마일스톤을 어떻게 세팅하며, 일의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지에 집중해야 한다. 

 

ㆍ스타트업이 실패하는 이유

1. 철저한 시장 조사, 정교한 전략과 기획 등에 현혹되기 때문이다. 

2. 전통적인 경영 기법이 스타트업에서 실패하는 것을 보면서, 많은 창업가와 투자자들이 '일단 해보자' 방식에 길들여지기 때문이다. 

 

 

 

 


1부 비전


1장 시작

ㆍ스타트업을 만드는 것은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필수적으로 관리와 관련된다. 

 

린 스타트업은 오노 다이이치와 신고 시게오가 도요타에서 개발한 린 제조에서 이름을 따 왔다. 린 사고는 공급 체인과 생산 시스템이 운영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그 핵심 개념은 개별 노동자의 지식과 창의성을 끌어내는 것, 한 번에 생산되는 제품 양을 줄이는 것, 적시 생산과 재고 관리, 그리고 이러한 주기를 빨리 돌리는 것이다. 린 사고는 가치를 생산하는 행위가 무엇이고, 그렇지 않은 행위가 무엇인지, 그리고 품질 높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세상에 보여주었다. 린 스타트업은 이러한 아이디어를 창업가 정신에 적용한 것이다. 

 

ㆍ제조업에서 성과는 고품질 제품을 얼마나 생산했느냐로 측정한다. 

 

ㆍ스타트업의 진짜 목표는 고객이 원하는 돈을 낼 수 있는 진짜 서비스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내는 데 있다. 달리 말하면 린 스타트업은 빠른 실행, 고객 통찰, 거대한 비전, 큰 야망을 강조하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이야기다. 

 

 

 

 

2장 정의

ㆍ스타트업이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려고 나온 조직이다. 

 

ㆍ파괴적 혁신 -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나 고객을 찾아내는 

 

ㆍ시장에서 성공한 기업들이 초기 혁신 결과물로 시장 지도력을 누릴 수 있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그래서 대단히 성공한 기업들조차도 계속해서 혁신에 투자하는 것이다. 사실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방법은 파괴적 혁신을 끊임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린 스타트업 방법론을 활용한 '혁신 공장'을 조직 내부에 만드는 것밖에 없다. 

 

 

 

3장 학습

ㆍ창업가 정신의 근본적인 목표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조직을 운영해 나가는 것이라고 한다면, 조직의 주요한 기능 역시 학습되어야 한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세워 둔 전략 중 어떤 부분이 제대로 동작하고 어떤 부분이 전혀 동작하지 않는지 학습해야 한다. 우리는 고객이 원한다고 말하는 것이나 그들이 원할 것이라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알아야 한다. 

 

ㆍ그 당ㅅ이에는 무언가를 '학습'했다고 스스로를 위로하니 기분이 나아졌다. 하지만 이 안도감은 오래가지 못했다. 나를 가장 괴롭힌 질문은 다음과 같았다. 지난 몇 달간 목표가 고객에 대한 통찰을 얻는 것이었다면 과연 이렇게 오랜 시간을 써야만 했을까? 우리가 썼던 에너지와 시간이 학습에 얼마나 기여했을까?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버그를 잡는 데 그렇게 많은 시간을 쓰기 전에 이러한 학습을 할 수는 없었을까?

 

ㆍ노력 중 어떤 부분이 가치를 창출하는 부분이고, 어떤 부분이 낭비일까? 이 질문이 린 제조의 가장 핵심적인 질문이다. - 우리가 학습하는 데 기여하지 않은 모든 것이 바로 낭비였다. 그렇다면 좀 더 짧은 시간 안에 같은 내용을 학습할 수 있었을까? 대답은 '그렇다'이다. 

 

ㆍ학습은 스타트업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는 활동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나는 이것을 '유효한 학습'이라고 부른다. 스타트업 핵심 측정 지표에서 항상 성과로 검증되기 때문이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우리가 마음대로 상상하는 것은 아주 쉬운 일이다. 그리고 아무 관련이 없는 것들을 학습하는 것도 아주 쉬운 일이다. 따라서 유효한 학습은 진짜 고객으로부터 나오는 실제 데이터로 증명되어야 한다. 

 

 

 

 

4장 실험

ㆍ실패하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다. 

 

ㆍ비전을 구성요소로 나누기 : 1) 가치 가설, 2) 성장 가설

 

ㆍ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스타트업의 노력을 그 전략을 테스트해 어느 부분이 훌륭하고, 어느 부분이 안 되는지를 테스트하는 실험으로 재규정한다. 진짜 실험은 과학적 방법을 따른다. 그것은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하는 명료한 가설로 시작한다. 그런 다음 그 예측을 실증적으로 테스트한다. 이론이 과학적 실험을 특정 짓듯이 스타트업의 비전이 스타트업 실험을 이끈다. 모든 스타트업 실험의 목표는 그 비전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을 구축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데 있다. 

 

ㆍ실험 자체가 제품이다.

 

1. 고객이 여러분이 풀려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나?

2. 해법이 있다면 고객이 살까?

3. 고객이 그것을 우리 회사에서 살까?

4. 우리가 그 문제의 해결책을 만들 수 있을까?

 

ㆍ성공은 기능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다. 성공은 고객의 문제를 푸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2부 조종

 

5장 가정

ㆍ스타트업의 중심에는 구상을 제품으로 변화시키는 촉매가 있다. 고객이 그 제품과 상호 작용하면서 피드백과 데이터가 만들어진다. 만들기-측정-학습 피드백 순환은 린 스타트업 모형의 핵심이다. 

 

 


6장 테스트

ㆍ고객이 누구인지 모른다면 품질이 무엇인지도 모른다. 

 

ㆍ고객은 무언가를 만드는 데 시간이 얼마나 드는지 관심이 없다. 고객은 그것이 자신의 필요에 맞는지에만 관심이 있다. 

 

 


7장 측정

ㆍ성장률은 크게 세 가지에 의지하는데, 

1. 각 고객이 발생시키는 이익

2. 새 고객 확보에 드는 이익

3.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이다.

이러한 수치가 좋으면 좋을수록 회사는 더 빨리 성장하고 이익은 더 커진다. 이것들이 회사의 성장 모델을 이루는 주요 3요소다. 

 

ㆍ3A의 가치

Actionable 행동하기 얼마나 좋은가

Accessible 접근할 수 있는가

Auditable 현실을 반영하는가

 

 


8장 방향 전환(또는 고수)

ㆍ실패는 학습의 전제 조건이다. 제품을 출시하고 나서 어떻게 되는지 보겠다는 생각이 갖는 문제는 성공이 보장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ㆍ방향 전환은 전략적 가설이다. 

 

 

 

 

 

3부 가속

9장 일괄 작업

ㆍ린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첫 번째 질문은 어떤 행위가 가치를 창조해 내고, 어떤 행위가 낭비를 만들어 내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1. 하드웨어가 소프트웨어가 되고 있다. 

2. 생산 속도가 바뀌고 있다. 

3. 3D 프린팅과 빠른 시제품화를 도와주는 도구들이 나오고 있다. 

 

 


10장 성장

 

 


11장 적응

 

 


12장 혁신

ㆍ회사가 거대해지면 혁신, 창조성, 성장 능력을 어쩔 수 없이 잃는다는 것이 전통적인 사고다. 나는 이것이 틀렸다고 믿는다. 스타트업은 성장해 나가면서 기존 고객과 새 고객 사이에서의 균형,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 사이에서의 균형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학습해 나갈 수 있다. 그리고 경영 철학을 기꺼이 바꾸려 한다면 더 크고 안정된 회사도 포트폴리오 사고라 부르는 것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믿는다. 

 

ㆍ성공적인 혁신 팀은 성공하기 위해 정확히 구조가 잡혀야 한다. 

 

 

 


13장 맺는 글: 낭비하지 말라

 

 


14장 운동에 참여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