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발표토론과 글쓰기 / 박윤우, 엄태수, 이복규, 조정래

by mubnoos 2022. 8. 17.
728x90

 

 

제1부 말하기와 글쓰기의 이해

 

ㆍ'산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 살아감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생존하는 삶이고, 또 하나는 영위하는 삶이다. 생존하는 삶은 생명을 유지하고 보존하는 데에 목적을 두는 것이다. 삶 자체에만 목적이 있으므로 삶의 이유와 방향을 찾지 않는다. 일반 동물들이 그렇듯이 소극적이고 피동적이며 운명적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영위하는 삶은 스스로 주인이 되어 자신의 방향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목적이 있고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 방향이 있는, 그래서 적극적이며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삶이다. 물론 인간은 생존하는 삶이 아니라 영위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 사람이 주체적으로 삶을 영위하려면 여러 가지 능력과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표현 능력이다. 우리는 표현을 통하여 자신을 분명하게 드러낼 수 있고, 자신을 확인할 수 있으며 동시에 사회를 유지하고 세계를 공유할 수 있다. 

 

ㆍ언어는 새로 생기고 성장하고 소멸한다. 이것을 언어의 역사성이라고 한다. 

 

ㆍ생각하기만 하고 공부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 공자

 

ㆍ아랫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았다. - 공자

 

ㆍ우리가 다른 사람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그 방법을 익혀, 자신만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도 있다. 

 

ㆍ독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련의 복잡한 정신작용이다. 독자는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자신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해 나간다. 

 

ㆍ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이 배경 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ㆍ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활동이다. 

 

ㆍ독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활동이다. 

 

ㆍ독서의 가장 초보적인 단계는 읽은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일이다. 

 

 

 

 

 



제2부 발표토론의 실제

 

ㆍ말하기의 형태는 누구와 어떤 상황에서 무슨 목적으로 말하느냐에 의해 좌우된다. 말하기의 상황, 말하기의 목적, 말하기의 참여자 이들 세 요인이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 화자는 말의 내용, 표현 방식, 말하기의 태도 등을 결정 짓는다. 

 

ㆍ말하기의 목적은 대체로 정보수집과 정보전달, 설득, 친교 및 정서 표현 등으로 나뉜다. 

 

ㆍ토의의 3 가지 문제

1. 사실적 문제: 어떤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2. 가치적 문제: 어떤 문제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3. 정책적 문제: 어떤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ㆍ발표와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발표 내용이다. 발표에 대한 내용이 충실하고 잘 갖추어져 있으면 발표는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주제의 선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중들의 호응이 잘되기 위해서는 너무 난해하지 않은 주제를 선택해야 한다. 어려운 주제를 선택했다 해도 설명을 잘하기 위해서는 주제를 명확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 

 

 

 

 



제3부 실용적 글쓰기와 말하기

ㆍ좋은 글을 쓰려면,

1. 나를 잘 알아야 한다.

2. 내가 말하고 싶어 하는 대상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한다.

3. 언어를 잘 다루고, 글 쓰는 방법을 잘 알아야 한다. 

 

ㆍ무엇인가를 쓰는 행위 자체가 삶은 확인시켜준다. 

 

1) 나는 표현을 통해서 세계와 만난다.

2) 나를 자유롭게 표현하지 못하면 내 삶도 자유로울 수 없다. 

3) 표현을 통하여 나를 만나고 나를 만든다.

4) 글쓰기는 가장 구체적인 방법이다.

5) 글쓰기는 문화적 실천이다.

6) 글쓰기는 다양한 통로를 열어준다. 

 

ㆍ좋은 주제을 쓰려면 

1) 뚜렷한 목적과 주제

2) 필자와 독사 사이의 원활한 소통3) 일관된 태도와 관점

4) 주제와 부합하는 소재

5) 정확하고 충실한 자료 확보

6) 풍부한 지식과 적합한 논리

7) 전체적 통일성

8) 유기적, 체계적 구조

9) 명료한 문장

10) 정확한 언어와 규범

 

ㆍ글의 종류

1. 자신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는 것

2.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남이 받아들이도록 설득시키는 것

3. 어떤 사실을 밝히거나 기록하려는 것

5.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려는 것

 

ㆍ좋은 글의 평가 기준

1. 글의 목적이 분명하게 제시되었는가?

2. 글의 내용은 충실하게 구성되었는가?

3. 글의 성격에 맞게 형식을 잘 갖추었는가?

4. 논리적인 일관성을 갖추었는가?

5. 말하고자 하는 바를 완전하게 담았는가?

6. 글의 주제와 표현은 잘 어울리는가?

7. 문장은 정확하고 규범에 맞는가?

8. 논제가 분명하게 제시되었는가?

9. 논거가 충분하며  적절한가?

10. 각주, 참고문헌, 도표, 사진, 그림 목록 등이 정확하게 제시되었는가?

 

ㆍ논리적 글쓰기 강조 요건

1. 핵심주장을 명백하게 가져라.

2. 독자를 설정하라.

3. 쟁점을 분명하게 제시하라.

4. 결론에 이르는 과정을 밝혀라. 

5. 자기의 입장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다른지 밝혀라. 

 

ㆍ주제선정 유의사항

1. 독자가 누구인가?

2. 참신한가?

3.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고 잘 알고 있는 소재인가?

4. 분량에 따라 주제를 적절하게 한정했는가?

5. 전체 글이 하나의 주제로 집중되었는가?

 

ㆍ단락의 구성틀

1. 시간적 구성

2. 공간적 구성

3. 단계적 구성

4. 포괄적 구성

5. 열거식(병렬적) 구성

6. 점층적 구성

 

 

 

 

 

 

 

 

 

 

개요

 

ㆍ개요작성

1. 먼저 제목을 정하고 주제문을 정한다.

2. 주제를 드러낼 논점을 자세히 열거하고, 이들이 어떤 관계를 지니는지 찾는다.

3. 각 논점들에 포함된 세부 사항을 생가갛고, 이를 드러낼 보기, 인용 등을 생각한다. 

 

 

 

머리말

ㆍ머리말 부분에서는 무엇에 대하여 쓰는지(대상 또는 주제), 왜 글을 쓰는지(동기와 목적), 글의 개략적인 전재 방향 등을 밝혀야 한다.

 

 

 

 

본문

1. 주제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2. 주제의 내용과 범위에 맞아야 한다.

3. 단락 전개가 긴밀하고 합리적이게 해야 한다.

4. 새로운 인식과 개성적인 사고를 독창적인 내용에 담아야 한다.

5. 글의 갈래에 어울리게 단락을 전개해야 한다. 

6. 글의 표현방식이 다양하고 리듬감이 있게 해야 한다. 

 

 

맺음말

1. 요약하기

2. 제언이나 전망을 보태기

3. 일반화하기

4. 격언이나 명언 등을 인용하기

5. 명령이나 청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