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4차 산업혁명시대 플랫폼 비즈니스란 무엇인가 / 정상희

by mubnoos 2021. 12. 29.
728x90

 

 

 

플랫폼 비즈니스 주요 특징 

 

1. 양면 시장 양면시장을 획득하여, 양면 시장을 통제 및 관리 감독하는 사업자이고, 양면시장은 서로 다른 두 타입(또는 다수의 타입)의 사용자 집단이 플랫폼을 통해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2. 수요 측 규모의 경제 효과 ( 네트쿼크 효과)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 사용 가치가, 그 상품이나 서비스를 쓰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수요 측 규모의 경제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한다. 

 

 

3. 비대칭적 가격 구조 양면시장에서는 플랫폼 사업자가 거래비용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은 양 집단의 수요특성, 교차 네트워크 효과에 따라 집단 간 서로 다른 비대칭적 가격 구조를 형성한다. 플랫폼 사업자가 양측에 책정하는 이용료의 수준(가격 수준)이나 구조(가격 구조)는 플랫폼 이용자의 수와 거래규모에 영향을 미친다 .

 

 

4. 플랫폼 흡수( PLATFORM ENVELOPEMENT, 봉합/흡수 ) 한쪽 플랫폼이 다른 쪽 플랫폼의 기능을 흡수 및 내부화하여 번들링하여 플랫폼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확보 전략으로 대표적인 플랫폼 사업자의성장전략방식이다.

 

 

 

 

머리말 

 

ㆍ'항상 플랫폼이 제품을 이긴다.'

 

 

 

 

 

제1장 규모의 경제와 플랫폼 비즈니스의 탄생 

 

ㆍ플랫폼이라는 단어는 중세 프랑스에서 유래되었다. 사전적으로는 기차역 등에서 승객들이 타고 내리는 단을 높인 장소로써 철로 옆으로 지면보다 높여서 설치해 놓은 평평한 장소를 의미하였다. 

 

4차 산업혁명 혁신 기술1) 사물인터넷2) 클라우드 컴퓨팅3) 빅데이터4) 모바일

 

 

 

 

 

 

 

 

 

제2장 플랫폼 비즈니스의 작동 원리

ㆍ승자독식 플랫폼의 4가지 조건

1) 네크워크 효과: 다른 운영체계로 바꾸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2) 전환비용: 높은 수준의 전환비용이 양면의 이용자 그룹에 발생하기 시작하면 플랫폼 사업자는 어느 한 측에 부정적인 네트워크 효과가 일어나지 않는 수준의 가격 설정이 가능하다.

3) 멀티호밍 비용: 시장 일면 또는 양면의 경제주체들이 복수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경우

4) 사람들이 어떤 특별한 기능이나 서비스를 선호하지 않는 경우

 

ㆍ독일 - 딜리버리히어로

ㆍ영국 - 딜리버루

ㆍ남아프리카 - 내스퍼스

ㆍ일본 - 라쿠텐

ㆍ인도 - 플립카트

 

 

 

 

 

 

제3장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과 사례

 

ㆍ플랫폼 비지니스 타입

1) 시장경쟁 모델

2) 프랜차이즈 모델

3) 표준화 모델

4) 커뮤니티 모델

 

 

 

 

 

 

 

제4장 플랫폼 디자인 방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