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트리거 / 마셜 골드스미스

by mubnoos 2021. 8. 10.
728x90

 

트리거란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바꾸는 심리적 자극을 말한다.
우리가 깨어 있는 매 순간 우리를 바꿀 수 있는 사람, 사건, 환경들이 변화의 트리거를 만든다. 

 

 

'내가 원하는 진짜 내가 되는 법'이란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어떻게 하면 키울 수 있을까?

 

이 책의 주제는 우리를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왜 스스로를 바꾸는 데 서툰 것일까?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무엇을 바꿀 건지 어떻게 결정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나의 변화를 다른 사람들도 만족하도록 할 수 있을까? 성공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가져야 할, ‘내가 원하는 진짜 내가 되는 법’이란 과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어떻게 하면 키울 수 있을까? 이 질문들에 답하기 위해 나는 우리 주변의 ‘트리거(trigger)’를 눈여겨보는 일부터 시작할 것이다. 트리거의 영향력은 실로 엄청나기 때문이다.

 

 

 

 

 

 

 

 

1부_ 환경: 왜 나는 원하는 내가 되지 못하는가?

 


1장 행동 변화에 관한 불변의 진리

진리1. 실질적인 변화는 정말 이루기 어렵다.

진리2. 변화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도 변화시킬 수 없다.

 

 

 

우리는 자신에게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쉽게 인정하지 못한다.

 

우리 내부에 있는 타성이 얼마나 강력한지 실감하지 못한다.

 

사실 우리는 어떻게 변화를 시작할지 잘 모르고 있다.

 

어떤 이들은 변화를 원한다고 말하지만, 그게 정말 진심이 아니라는 것이다.

 

'간단하다'와 '쉽다'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2장 변화를 가로막는 믿음의 트리거

왜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사람이 되지 못하는 걸까? 왜 더 나은 내가 되겠다고 계획을 세우고 난 후 몇 시간, 며칠 만에 그 계획을 포기해버리는 걸까?

 

변명이나 잘못된 믿음들보다 우리가 원하는 변화를 이뤄내지 못하게 하는 보다 더 큰 트리거가 존재한다. 우리는 그걸 ‘주변 환경’이라고 부른다. 

 

 

 

나를 흔드는 15가 트리거

1) 내가 이해한다면, 나는 실제로 바뀔거야.

2) 나는 의지력이 강해서 유혹 따위에 굴복하지 않을 거야.

3) 오늘은 특별한 날이기 때문이야.

4) 적어도 나는 누구보다 나아.

5) 나는 누구의 도움도 필요 없어.

6) 난 지치지 않을 것이고 내 열정은 사그라지지 않아.

7) 세상의 모든 시간이 다 내꺼야.

8) 내 정신 산만해지지 않을 거고, 예기치 못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거야.

9) 통찰의 순간이 와서 갑자기 내 인생이 바뀔 거야.

10) 내 변화는 영구적일 테니 다시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야.

11) 이전 문제를 해결하면 새 문제가 생기지 않을 거야.

12) 나는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대가를 얻을 거야. (더 나은 일의 결과로 주어지는 보상은 자신이 더 나아졌다는 것뿐이다.)

13) 누구도 내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다.

14) 내가 변한다면 그건 진짜 내가 아니야.

15) 난 내 행동을 평가할 수 있을 정도의 지혜는 갖고 있어.

 

 

 


3장 환경이 우리를 지배한다

우리는 환경을 통제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환경이 우리를 조종하고 있는 것이다. 외부 환경이 우리 편이라고, 우리르 돕는다 생각하지만 실은 우리를 힘들고 지치게 한다.

 

대개의 경우 환경은 악마에 가깝다. 

 

가끔은 하나의 요소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이상적인 환경이 재앙으로 변하기도 한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변하는 건 아니다. 다만 우리를 제외한 같은 공간 내의 모든 이들과 그들이 우리를 대하는 방식을 변화시킨다.

 

어떤 환경은 우리로 하여금 자신의 이익에 반하여 행동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우리는 매번 새로운 '누구, 무엇, 언제, 어디서, 왜'가 바뀐 상황에 맞닥뜨릴 때마다 새로운 환경에 포위되며, 우리의 목적과 계획, 행동의 일체성이 위협받는다. 변화하는 환경이 또한 우리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4장 트리거에 대한 정의

피드백이란 (피드백을 주는 쪽이나 받는 쪽 모두에게) 우리의 환경과 행동 간의 연결점을 더 잘 이해하고 주의 깊게 살펴보게 되는 첫걸음이다. 피드백을 통해 우리는 비로소 환경을 트리거 메커니즘으로 인지하게 된다. 어떤 때는 그 피드백 자체가 트리거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피드팩 루프는 1) 증거, 2) 적절성, 3) 결과, 4) 행동 의 4 단계로 구성된다.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환경과 행동이 만들어 내는 피드백 루프에만 집중하면 된다.

 

트리거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트리거가 문제가 되는 것은 오직 그 트리거에 대한 내 대응이 문제를 만들 때만 그렇다.

 

 

 


5장 트리거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우리는 충동을 억압한다. 그 순간을 해제시켜버리는 것이다. 총안에 총알이 없다면, 방아쇠인 트리거는 의미가 없다.

 

 

 

 


6장 계획은 잘 세우지만 실천은 젬병

 

 

 


7장 예상, 회피, 적응

 

 

 


8장 변화의 수레바퀴

너무 서두르지 마라. 문제를 이해하려면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할 뿐 아니라, 당신이 가진 선택권들 전부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환경 변화라는 문제에 있어서도 당신에게는 선택 가능한 지점들이 있다.

 

우리 마음속에 단단한 이미지로 자리 잡은 변화를 실행해내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다. 항상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하고 꾸준한 자기관리가 필요하다. 처음엔 바보 같고 볼품없다고 생각해서 무시해버리기 쉽기 때문에, 헌신적으로 계속 반복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성공을 즐기고 실패를 두려워하는 법을 배워가는 그 과정을 통해, 아주 어렸을 때는 가지고 있었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잃어버린 본능을 되찾게 될 것이다. 바로 시도하고 도전해보는 일의 중요성 말이다. 

 

 

 

 


2부_ 시도: 원하는 내가 되기 위한 첫걸음

 

 

 


9장 새로운 트리거 메커니즘

 

 

 

 


10장 어떤 질문이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가?

 

1) 나는 오늘 명확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2) 나는 오늘 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데 최선을 다했는가?

3) 나는 오늘 의미를 찾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4) 나는 오늘 행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5) 나는 오늘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했는가?

6) 나는 오늘 완벽히 몰입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하루 질문이 가진 비밀스러운 힘_ 우리가 목표에 이르지 못하면 결국 우리는 질문들을 포기하거나 우리 자신을 행동으로 내몰게 된다. 자신이 질문을 작성했고, 답도 알고 있는데도 실패했다는 점에 부끄럽고 당황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된다. 질문이 “최선을 다했는가”로 시작되면 그 감정은 훨씬 더 강렬해진다. 우리가 해야만 한다는 점을 알고 있는 일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는 걸 인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감정은 우리를 행동하게 만드는 강력한 트리거가 된다. 

 

 

 

 


11장 행동 변화의 트리거, 하루 질문

1) 하루 질문은 우리의 제약을 강화시킨다.

2) 하루 질문은 당신에게 필요하지 않은 것이 아닌, 정말 필요한 동기에 불을 붙인다.

3) 하루 질문은 자기훈련과 자기조절의 차이점을 부각시킨다.

4) 하루 질문은 목표들을 우리가 감당할 있을 만큼 줄여준다.

 

 

모든 변화에는 자기훈련(self-discipline)과 자기조절(self-control)이 요구된다. 우리는 이 두 용어를 별 차이 없이 쓰지만, 사실 둘 사이에는 다른 점이 있다. 자기훈련은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 자기조절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피하는 걸 말한다.

 

 

 


12장 계획과 실천의 간극을 메우는 코치

1) 하루 질문을 실천하면, 우리는 더 나아진다.

2) 우리는 더 빠르게 나아진다.

3) 결국 우리는 자기 자신의 코치가 된다.

 

 

 


13장 각오의 질문

인생에서 우리의 임무는 긍정적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이지, 자신이 얼마나 현명하고 옳은지를 입증하는 일은 아니다.

 

 

 



3부_ 체계: 조금씩 달라지는 시간

 

 


14장 체계 없이는 바뀌지 않는다

  • 우리는 체계 없이 더 나아질 수 없다.

 

 

 


15장 무엇이 올바른 체계인가?

체계의 특성이 지금 처한 상황에 맞아야 한다.

 

 

 

 

16장 자아고갈이 끼치는 영향

'자아 강도'라는 한정적인 자원은 유혹에 저항하고, 균형을 유지하고, 욕망을 억누르는 생각과 표현을 조절하고, 타인의 규칙을 지키는 등 자기를 규제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는 동안 점차 약해져 고갈돼간다. 이런 일을 지속적으로 겪는 사람들은 자아고갈 상태가 된다.

 

우리는 우리 삶 속에 고갈과 싸우는 체계들이 얼마나 활약하고 있는지 알지 못할 것이다. 우리가 흔들어 깨우지 않아도 아침에 일어날 때, 회의에 필요한 안건을 적어나갈 때, 출근 전 같은 커피숍에 들를 때, 컴퓨터를 켜기 전 어질러진 책상을 정리할 때, 우리는 에너지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미 일상적인 루틴이 관리해주고 있는 덕분이다. 

 

 


17장 도움은 얻기 힘들 때 더욱 필요하다

 

 

 


18장 매시간 질문의 힘

우리가 스스로를 바꿀 수 있는 건 바로 지금 이 순간에서만 가능하다.

 

하루 질문을 매시간 질문으로 바꾸면 우리를 현재에 위치하게 하는 강력한 체계가 탄생한다.

 

매시간 질문은 단기전에 적합하다.

 

매시간 질문은 어떤 상황에 약하다는 걸 스스로 잘 알기에, 가능한 한 체계로 단단히 자신을 무장시킨다.

 

 

 

 


19장 ‘이만하면 됐어’는 금물

'이만하면 됐어'의 네 가지 상황

1) 우리의 동기가 약할 때

2) 무료로 일할 때

3) 우리가 아마추어처럼 행동할 때

4) 규정 준수의 문제를 겪을 때

 

 

변화에 있어 절대적인 것은 없다. 우리는 결코 인내심이나 관대함, 동정심이나 겸손함을 완벽하게 얻을 수 없다. 

 

 

 

 


20장 당신 자신이 트리거가 돼라

우리가 자신의 행동 변화에 모든 걸 걸고, 100퍼센트의 집중력과 에너지를 투입한다면 제아무리 요지부동인 상대라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환경에 의해 변하기 전에 환경을 먼저 변화시켜야 한다. 그러면 주위 사람들이 그걸 느끼게 될 것이다. 바로 우리 자신이 변화의 트리거가 되는 것이다. 

 

 



4부_ 변화: 지속 가능한 변화

 

 

 


21장 행동 변화의 순환고리

타인을 대하는 방식이 바뀌지 않는 한, 행동 변화가 아닌 그저 통찰에 그칠 뿐이다.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키지 않았다면 변화의 성공이라고 할 수 없다. 단지 가치 있는 행동들을 한 것이지, 당신의 행동을 변화시킨 게 아니다.

 

우리는 무엇을 변화시켜야 할기 전에는 변하지 못한다.

 

환경과 자기 자신이라는 이 두 가지 동력 간의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이다.

 

어떤 변화라도, 아예 변하지 않는 것보단 낫다.

 

 

 

 


22장 변화하지 않는 인생은 위험하다

딱 한 가지 트리거가 될 수 있는 행동을 떠올려보라.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일 말이다. 여기서 기준은 단 하나, 그 행동에 후회하지 않아야 한다. 

 

행하라.

 

 

 

 





 

mubnoos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