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중소기업 CEO REPORT 238

by mubnoos 2025. 1. 17.

 

•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세계 무역 둔화 준비해야

2025년 미국 경제는 2024년 (2.8%)에 비해 다소 둔화되긴 하나 잠재성장률 수준으로 양호한 성장세 2.1%를 지속할 전망이다. 탄탄한 고용시장, 자산가격 상승 등으로 소비 지출은 견조한 모습을 보이나 소비의 성장세는 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제약적 금리 수준을 벗어나지 못해 점차 둔화될 전망이다. 그리고 미국은 트럼프 재집권에 따라 1) 관세 인상 추진, 2) 세제 개편, 3) 친환경 정책 폐기 등 파급력 큰 정책의 실현 가능성과 실현 시점을 예단하기 어려운 가운데 감세 정책과 규제 완화의 빠른 시행 가능성은 미국 경제 성장을 견인할 요인으로 꼽힌다. 

 

2025 한국 경제 좌우할 핵심변수

반도체 수출-내수 회복에 달렸다. 

1. 반도체 경기 회복과 자동차 수출

2. 소비 회복과 내수 부진

3. 미국 정치 경제의 변화와 중국 경제의 회복 여부

 

젊을 때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지 못하고 자신이 만들어낸 생각, 인습, 편견, 환상 등으로 왜곡하는 일이 많다. 점차 어느 정도 세상의 경험이 쌓이는 나이가 되면 젊을 때 가졌던 오류에서 벗어난다. 적어도 마흔 살이 돼야만 세상을 단순하게 바라보게 되는데 이것은 교육 수준이나 정신적인 능력과 크게 관련이 없다. 평범한 사람도 아니가 들면 자신의 경험에서 나오는 나름의 관점을 갖게 된다. 인간은 누구나 각자 나이에 맞는 사유를 할 줄 안다. 

 

마흔이 넘으면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면서 공평한 시각을 갖게 된다. 성숙한 인간은 지금까지 자신의 인생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젊을 때는 외부의 자극에 영향을 받으며 크게 흔들리지만 나이가 들면 자신의 확고한 주관을 만들게 된다. 

 

나이가 들어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이뤄지는 시기가 중년이다. 젊을 때는 열정과 욕망이 크지만 나이가 들면 전체를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갖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