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기획이란 무엇인가 / 길영로

by mubnoos 2023. 11. 7.
728x90

 

 

기획의 3 요소

1. Planning

2. Making

3. Presentation

 



1부. 기획이란 무엇인가

ㆍ말에는 공통성은 있어도 동일성은 없다.

 

ㆍ논리의 출발은 용어의 정의로부터 시작한다. 중요한 용어를 모두 엄격하게 정의하고 음미하는 것이 논리학의 알파이고 오메가이며, 논리학의 심장이고 영혼이다. 이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고 가혹한 시험이지만, 일단 치르고 나면 일이 반은 끝난 셈이다. 

 

ㆍ세상의 모든 뛰어난 정의에는 두 가지 확고한 기준이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1. 정의 내려야 할 대상을 '동일한 특성을 가진 종류 또는 집단'에 귀속시킨다. 

2. 정의내려야 할 대상이 어떤 점에서 같은 종류에 속하는 모든 대상과 차이가 있는가를 밝힌다. 

 

ㆍ언어란 이미 과거에 만들어진 개념이다.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창조해 나갈 때는 기존의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자신의 생각이 새롭고 창의적일수록 기존의 언어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계자들을 설득하기도 어렵다. 새로운 일을 추진할 때는 용어의 정의로부터 시작하자. 본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가 도움이 될 것이다. 

 

ㆍ기획이란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ㆍ환경이 변화하지 않으면 기획할 필요가 없다. 

 

ㆍ문제와 문제점을 혼용하면 시간이 낭비된다. 문제점은 문제 그 자체가 아니라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는 원인을 가리킨다. 문제점이란 '문제의 원인'을 뜻하며 '손을 써야 할 사항'을 말한다. 문제점이란 '문제의 원인 가운데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ㆍ목적과 목표를 구분 못하면 쓸 데 없는 일을 하게 된다. 

 

ㆍ목표에는 반드시 두 가지 개념이 들어가야 한다. '기간'과 '수준'이다. 목표는 '일정 기간 내에 도달 또는 달성해야 할 바람직한 수준'이다. 바람직하다는 말은 두 가지가 동시에 충족되었을 때 성립하는 것이다. 1) 자기 자신이 만족해야 한다. 2) 사회가 인정해야 한다. 

 

ㆍ팩트는 현상, 원인, 배경에 관한 정보 3가지 뿐이다. 

 

 



2부. 문제해결형 기획의 프로세스와 방법론

ㆍ기획의 방향 결정

1) 기획이 왜 태어났는지 출생의 이유를 밝히기 우해 정보를 수집

2) 목적을 명확화하고

3) 기획의 타이틀을 정해야 한다. 

이 세 단계만 거치면 방향이 결정된다. 

 

ㆍ변화를 인식하고 포착하는 것은 비지니스맨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변화가 있는 곳에 항상 문제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기회가 생기기 때문이다. 

 

ㆍ현상과 배경을 분석할 때는 가급적 피라미드 구조로 한다. 

 

ㆍ액티비티 별로 마감날짜를 정해야 절박감이 생긴다. 

 

 



3부. 가설검증형 기획의 프로세스와 방법론

ㆍ가설검증 방법은 실험, 토론, 분석 3가지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