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인간의 품격 / 데이비드 브룩스

by mubnoos 2023. 1. 3.
728x90

 

 

 

 

 

서문 _ 삶이란 더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한 투쟁이다

ㆍ받으려면 줘야 한다. 자기 밖의 무언가에 스스로 내맡겨야 내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망부터 정복해야 한다. 성공은 가장 큰 실패, 즉 자만으로 이어진다. 실패는 가장 큰 성공, 즉 겸손과 배움으로 이어진다. 자아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잊어야 한다. 자신을 찾기 위해서는 자신을 잃어야 한다.

 

ㆍ현명한 사람의 임무는 좌절감을 감내하며 그저 끊임없이 자신의 삶 속에서 남을 보살피고, 성찰하고,부단한 노력을 기울이는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Chapter 1 인간은 모두 뒤틀린 목재다

ㆍ겸손하다는 것은 자신에게 모르는 것이 많고, 자신이 안다고 생각하는 것 가운데 상당수가 왜곡되고 그릇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는 일이다. 겸손이 지혜로 이어지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다른 사람의 지식으로 지식인이 될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의 지혜로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는 없다." (몽테뉴) 지혜는 정보를 모아 놓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혜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인식하고, 자신의 무지, 불확실성, 한계에 대처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Chapter 2 게으른 소녀에서 뉴딜의 막후 조력자로 _ 프랜시스 퍼킨스

중요한 답들은 우리 안이 아니라 바깥에 존재한다. 이 관점의 출발점은 자율적인 자아가 아니다. 우리가 깊이 관여하게 되는 구체적인 상황이다. 

 

ㆍ우리가 삶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는 사실 중요하지 않았다. 중요한 것은 삶이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하느냐다.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묻기를 멈추고, 대신 우리 스스로를 날마다, 시시각각 삶이 던지는 질문을 받는 존재로 생각해야 한다. - 빅터 프랭클

 

ㆍ해낼 가치가 있는 것 중 일생 동안 완결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Chapter 3 충동적 반항아가 일궈 낸 중용의 미덕 _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ㆍ대중 앞에서 보이는 행동가짐과 말투는 늘 승리에 대한 즐거운 확신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한다고 결심했다. 비판적이거나 용기를 꺾는 생각들은 모두 나 혼자 잠자리에 들 때나 해야 하는 것들이다. 

 

분노로는 이길 수 없다. 분노에 휩싸여서는 생각조차 명확하게 할 수가 없다. 

 

 

 

 


Chapter 4 무질서한 젊은 날을 딛고 빈민들의 어머니가 되다 _ 도러시 데이

ㆍ시련은 무엇보다도 내면 깊숙한 곳으로 우리를 끌어들인다. 신학자 폴 틸리히는 시련을 견뎌 낸 사람들은 삶의 일상적인 분주함 이면으로 들어가 그동안 믿어 왔던 자기 자신의 모습이 실은 자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고 말했다. 

 

ㆍ시련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한계, 그리고 자기가 제어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렇게 더 심오한 차원, 고독한 자기반성의 차원으로 내던져진 사람들은 거기서 벌어지는 일들을 자기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 

 

시련은 삶이 예측 불가능하고, 모든 것은 노력으로 제어 가능하다는 생각이 환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가르친다. 

 

ㆍ시련은 우리의 유한성을 상기하게 만들고, 삶을 가능한 한 가장 넓은 범위로 연결해서 바라보게 만든다. 

 

ㆍ성장하기 위해서는 가지치기를 해야 한다. 이 가지치기는 자연적인 인간을 아프게 한다. 

 

 

 


Chapter 5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군인이 된 문제아 _ 조지 캐틀렛 마셜

 

 

 

 


Chapter 6 내면의 악과 맞선 비폭력 인권운동가 _ 필립 랜돌프와 베이어드 러스틴\

ㆍ변화는 끊임없는 압박과 강제를 통해서만 쟁취할 수 있다. 

 

 

 


Chapter 7 사랑의 결핍에서 시작된 인간에 대한 사랑 _ 조지 엘리엇

ㆍ삶이란 자신이 태어난 땅의 어느 보금자리에서 뿌리박고 사는 것이다. 그 땅과 마주하며 느끼는 살가운 유대감, 그 땅을 일구는 인간의 노동에서 느끼는 살가운 유대감, 그 땅의 소리와 그곳 사람들의 말씨에서 느끼는 살가운 유대감, 훗날 경험하게 될 더 넓은 세상 속에서도 그 옛집만큼은 여지없이 알아볼 수 있게 익숙한 각별함을 부여해 줄 그 무엇에서 느끼는 살가운 유대감, 그 유대감에서 피어난 애정이 어리는 곳, 바로 그곳에서 자리하고 사는 것이 인간의 삶이다. 

 

ㆍ사랑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굴복하는 것이다. 사랑은 대가를 계산하지 말고 불가해한 힘에 시적으로 굴복할 것을 요구한다. 사랑은 조건적 사고를 버리라고, 사랑을 측정하려 하지 말고 있는 힘을 다해 쏟아 내라고 요구한다. 

 

ㆍ모험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안에 있다. 

 

 

 


Chapter 8 세속을 탐하던 영혼, 신의 사랑 안에서 길을 찾다 _ 아우구스티누스

ㆍ자신의 무지를 없애는 것,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 그것들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 이것이야말로 헬레니즘이 인간의 본성 앞에 내놓은 매력적인 이상이다. 

 

 

 

 


Chapter 9 가난과 장애를 이기고 문학적 진실을 성취하다 _ 새뮤얼 존슨

 

 

 

 


Chapter 10 어떻게 성공할 것인가에서 어떻게 살 것인가로

능력주의 시스템에서는 자신을 크게 생각해야 한다. 자신을 부풀리고,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하며, 자신은 많은 것을 누릴 가치가 있는 사람이고, 그것이 좋은 것인 한에서는 자신이 누릴 가치가 있는 것을 얻어 내야 한다고 믿도록 장려한다. 능력주의는 우리에게 자신의 주장을 내세우고, 자신을 광고하라고 권한다. 자신의 성취를 드러내고 과장해야 한다. 자신의 우월성을 드러내면 성취 구조로부터 보상이 따른다. 숱한 사소한 몸짓, 대화 방식, 옷 입는 스타일 등으로 주변 사람들보다 조금 더 똑똑하고, 멋지고, 세련되고, 교양 있고, 이름나고, 인맥 있고, 유행에 민감하다는 것을 알려야 한다. 능력주의 시스템은 우리에게 점점 더 좁은 곳에 집중하라고 부추기며, 더욱 약삭 빠른 동물이 되라고 독려한다. 

 

 

 

 

 

 

 

 

728x90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지 않는 컴퓨터 / 도널드 노먼  (0) 2023.01.11
21세기 권력 / 제임스 볼  (0) 2023.01.11
감정은 패턴이다 / 랜디 타란  (0) 2023.01.03
깊은 이미지 / 이종건  (0) 2023.01.03
생각의 해부 / 대니얼 카너먼  (0) 2023.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