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21세기 권력 / 제임스 볼

by mubnoos 2023. 1. 11.
728x90

ㆍ인터넷은 물리적 케이블이 연결되어 이루어진 네크워크로, 서로 연결된 거대한 데이터 센터들을 통해 우리를 이어준다. 그래서 결국 누군가는 인터넷을 소유하고 있으며, 누군가는 인터넷으로 돈을 벌고, 누군가는 인터넷을 통제한다. 우리는 인터넷을 현실과 동떨어진 추상적인 존재라고 생각할 뿐, 인터넷을 움직이는 진짜 힘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다. 

 

ㆍ인터넷은 다른 사람의 허락이나 개입 없이 혼자서 온라인에 정보를 발행할 수 있다는 이유로 민주화를 이끌 것이라고 믿어졌지만, 두 가지 면에서 위기를 겪고 있다.

1. 인터넷 기업들의 독과점 성향

2. 데이터 기반 타깃 광고의 확산에 따른 사생활 침해

 

ㆍ인터넷을 이루는 모든 케이블에는 소유주가 있고, 모든 데이터센터에도 소유주가 있다. 심지어 데이터에도 모두 소유주가 있는데, 어떤 사람과 관련된 데이터가 그 사람 소유인 경우는 거의 없다. 나아가 각 소유주 뒤에는 그들에게 자금을 지원해주는 투자자와 각국의 인터넷을 관할하는 정부 규제기관이 있다. 온라인 세계가 우리가 매일 살아가는 현실 세계와 동떨어져 있다는 생각은 착각이다. 이 착각 탓에 우리는 누가 진짜 권력을 쥐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 온라인 권력은 곧 오프라인 권력이다. 인터넷은 원래부터 권력과 지배력과 돈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게 더 많은 권력과 지배력과 돈을 안겼다.

 


1부 기술

 

 


1 설계자

ㆍ인터넷은 학자들이 따분해 보이는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하게 탄생한 부산물이었다.

 

ㆍ인터넷은 세 집단의 복잡한 합작으로 생겨났다. 

1) 국방 연구 자금을 지원하는 정부 기관 APPA (지휘 통제 시스템에 적용할 신기술을 시험하고 국방 연구에 사용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동기)

2) 명문 대학의 저명한 교수들 

3)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을 맡은 대학생들

 

 


2 망 사업자

ㆍ돈이 있는 곳에는 권력도 있는 법이다. 

 

ㆍ인터넷을 이루는 모든 컴퓨터와 케이블에는 소유권이 있다. 집에 있는 컴퓨터와 공유기로 이루어진 유선 또는 무선망은 우리 소유다. 그리고 집에서 지역 통신 단자함까지를 잇는 케이블은 시내에 설치된 다른 많은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인터넷 요금을 내는 회사의 소유다. 

 

 

 


3 관리자

ㆍ인터넷 주소 시스템 DNS은 인터넷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자 다른 모든 활동을 뒷받침하는 기능이다. DNS는 도메인 이름이라고 불리는, 우리에게 익숙한 온라인 주소를 그에 해당하는 IP 주소로 바꿔주는 일을 한다. IP 주소는 인터넷이 특정한 네트워크나 컴퓨터의 위치를 찾을 때 실제로 사용하는 주소다. 

 

 



2부 돈

4 투자자

 

 


5 광고업자

ㆍ인터넷이 저널리즘을 죽이고 있다는 말은 이제 언론인들 사이에서 의심할 여지 없는 사실이다. 

 

 

 

 



3부 전투

6 사이버 전사

ㆍ미국 정부는 자신에게 주어진 인터넷 주도권을 휘두르기로 결정했을 뿐, 그 주도권이 다른 정부로 넘어가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는 미처 생각하지 못한 듯 하다. 

 

 

7 규제기관

 

 

8 저항운동가

 

 

ㆍ변화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인터넷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다. 

 

 

 

 

 

 

 

728x90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화학 사전 / 최현석  (0) 2023.01.11
보이지 않는 컴퓨터 / 도널드 노먼  (0) 2023.01.11
인간의 품격 / 데이비드 브룩스  (0) 2023.01.03
감정은 패턴이다 / 랜디 타란  (0) 2023.01.03
깊은 이미지 / 이종건  (0) 2023.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