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브랜드 없는 브랜드의 보이지 않는 마케팅
ㆍ무인양품의 상품 개발자는 언제나 이런 생각을 한다. '이 상품에서 색과 장식을 빼면 어떻게 될까?', '이 상품은 디자인을 조금만 바꾸면 훨씬 편리해질 것 같은데...'
ㆍ무인양품의 상품 개발 업무는 일본 전역은 물론 전 세계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흡수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다. 예를 들어 세상 어딘가에서 옛날부터 쓰였던 도구나 옷 등에는 그만큼 오래 쓰인 '이유'가 있다. 개발자는 그 본질적 이유를 찾아서 무인양품의 사상과 결합시킨 후 상품으로 만들어낸다. 다시 말해 무인양품은 전 인류의 '지혜'를 모아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세상에 선보인다.
ㆍ무인양품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인 '심플함'은 나라와 문화를 초월하여 모든 인간의 본질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ㆍ혁신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원래 있는 것들의 '새로운 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
ㆍ무인양품이 채택한 '브랜드 없는 브랜드'라는 콘셉트
ㆍ무인양품은 사실 일본 문화가 낳은 독특한 콘셉트다. 즉 무인양품은 브랜드라기보다 하나의 개념에 가깝다.
ㆍ'무인양품' : 상표 없는 좋은 품질의 상품이라는 뜻
ㆍ무지러 - Mujirer
1장. 시대를 넘어선다 : ‘기타’라는 포지셔닝
ㆍMUJI는 해외 시장의 개별적 특징에 맞춰 상품을 현지화하지 않는다. 오히려 MUJI는 일본 상품을 그대로 여러 나라에 수출함으로써 세계인의 호응을 얻고 있다.
ㆍ오래 쓰이는 도구일수록 디자인이 단순한 법이다.
2장. 심플하게 만든다 : ‘이거면 됐어’라는 사고방식
ㆍ마케팅의 기본이론 STP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argeting 목표시장 설정
Positioning 포지셔닝
ㆍMUJI의 마케팅은 고객을 세분화하기보다 고객을 새로 창조한다는 혁신적 사고에서 출발한 셈이다. 마케팅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지 없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MUJI 제품 뒤에는 고도의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는 셈이다.
ㆍ'어떤 공간에도 잘 어울린다'라는 것은 무슨 뜻일까? MUJI의 가구와 수납함은 용도가 다양한 데다 모듈화되어 있어서 사용 목적에 따라 원하는 대로 조립해서 쓸 수 있다는 뜻이다.
ㆍ공정을 개선하기 위해 염색을 생략하다.
ㆍMUJI의 기본 방침 중 하나는 '느낄 만큼 좋은'이라는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3장. 조화시킨다 : 일본 문화와 MUJI의 사상
ㆍ양품계획의 개발자는 MUJI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묻고 동료, 고객과 대화를 나누면서 시대에 맞는 MUJI 상품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MUJI는 시대에 따라 흔들리면서도 변하지 않는 하나의 본질을 유지한다.
ㆍ'자연스럽게', '무명으로', '심플하게', '글로벌하게'는 지금도 MUJI의 근간을 이루는 사고방식이다.
4장. 정반대로 행동한다 : 기존의 상식을 부인하는 ‘안티테제’
ㆍMUJI는 처음부터 시대에 대한 안티테제로 출발했다. 브랜드를 부정한 '노 브랜드'라는 발상이 출발점이 된 것이다.
5장. 콘셉트로 창조한다 : 상품 개발의 플랫폼
ㆍMUJI의 개발자가 생각하는 것 ① 관계성 ② 용도 ③ 전통 ④ 라이프 사이클
6장. 일상의 감탄을 구현한다 : MUJI식 디자인 사고
ㆍMUJI식 디자인 사고
① 사람들의 생활을 개선할 상품을 매일 생각한다
② 세계인의 생활을 배우고 받아들인다
③ 부문 횡단 프로젝트를 성립시킨다
④ 사용자와 대화의 캐치볼을 한다
⑤ 보통 사람의 집을 철저히 관찰한다
⑥ 어떤 편익을 제공했는지 수치로 검증한다
⑦ ‘형태’의 의미를 생각한다
⑧ ‘제약’을 넣어 상상한다
⑨ 우연을 필연으로 만든다
7장. 세계를 하나로 만든다 : 문화의 벽을 넘어서는 방법
8장. 어울리지 않는 상품은 없앤다 : 세계 표준화의 발자취
9장. MUJI를 세계에 소개한다 : 이탈리아 1호점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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