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공황장애, 나는 이렇게 극복했다 / 김은희

by mubnoos 2022. 7. 12.
728x90

 

불안과 공황에서 벗어나는 8가지 방법

1. 마음 신호에 귀 기울여라
2. 잠깐의 멈춤, 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라
3. 생각이 바뀌면 공황도 바뀐다
4. 부정어 대신 긍정어를 사용하라
5. 공황발작이 자신을 해치지 않는다고 여겨라
6. 공황장애, 마음의 독감 정도로 생각하라
7. 실수에 대해 자책하지 마라
8.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마라

 

 

 

 

 

 

 

프롤로그

 

ㆍ진정 나에게 소중한 것은 무엇일까?

 

ㆍ공황장애를 극복하며 나 자신의 소중함을 가슴 깊이 알게 된 것만도 나의 삶에선 선물이었다. 공황을 극복하는 시간을 보내며 홀로 있어도 행복할 수 있는 진리에 눈을 뜬 것만도 축복이었다. 

 

ㆍ"공황장애나 정신적인 문제로 힘드신가요? 나을 수 있는 방법은 반드시 있고, 꼭 회복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가장 소중한 사람입니다. 이것을 꼭 마음에 간직하시길 바랍니다. 

 

 

 

 



1장 :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공황장애


01 :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공황장애
02 : 왜 하필이면 내게
03 : 의지 하나로 견뎌야 했던 순간들
04 : 마음이 아프면 몸도 아프다
05 : 무엇이 나를 두렵게 했는가?
06 : 도대체 뭐가 잘못된 걸까?
07 : 양손에 굳게 쥐고 있던 삶의 무게감

 

ㆍ돌이켜보면 공황이라는 사실 자체를 인정하고 하나씩 대처해가는 마음 자세가 나를 회복시키는 구심점이 되었던 것 같다. 

 

ㆍ공황장애의 터널을 지나와 보니 모든 것이 선물이고 축복이었다. 공황장애가 어떤 이유에서 왔는가는 중요하지 않고 원인보다는 어떻게 극복할지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하고 싶다. 모든 것은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ㆍ삶을 살아가면서 경험하지 않았으면, 그냥 지나갔으면 하는 것들이 있다. 

 

ㆍ왜 하필이면 내게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에 대한 원망은 지울 수 없지만, 진정한 쉼을 몰랐던 강박감과 충격으로 인해 공황장애가 생긴 것엥 대해 남을 탓할 순 없었다. 원망하는 마음만으로만 있을 수 없었다. 회복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더 시급했다. 

 

ㆍ공황장애가 온 이후 몇 번씩 쓰러지면서 의식과 몸이 분리되는 경험을 하다 보니 내게 남은 것은 살아야 한다는 의지뿐이었다. 

 

ㆍ공황장애로 두려움을 느낄 때가 있다. 순간,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싶다는 절망감이 들 때다. 

 

ㆍ"당신의 몸은 다름 아닌 당신의 마음이다."

 

ㆍ하나를 내려놓으니 다음이 보이기 시작했다.

 

 

 

 



2장 : 공황장애, 아픈 게 아니다


01 : 공황장애, 아픈 게 아니다
02 : 어떻게 하면 회복할 수 있을까?
03 : 나무는 반이 썩어도 살아 있다
04 :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 공황장애
05 : 공황, 삶에서 잠시 쉬어가라는 신호
06 : 내가 바라본 내 모습과 다른 사람이 본 내 모습
07 : 공황장애, 나를 사랑하는 계기이다
08 :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바꿀 때

 

ㆍ아침에 눈을 떠서 하루를 보내고 잠들기 전까지 자신을 인식하며 보낸 시간이 거의 없었다. 공황장애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나의 내면을 보는 계기가 된 것이다. 

 

ㆍ삶에서 우연은 없다고 한다. 지금 내가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것도 나에게는 필요한 시간인 것이다. 

 

ㆍ자기 자신을 향한 믿음과 스스로 자기 자신을 인정해주는 마음도 있어야 한다. 공황장애를 지혜롭게 극복하려면 자신의 불편한 진실까지 사랑하고 품어줄 수 있어야 한다. 

 

ㆍ공황장애를 겪는 많은 분들이 각자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가족이나 친구들 직장 동료가 보기에는 공황장애가 있는 건지 컨디션이 안 좋은건지 구분이 안 된다. 그러다 보니 사소한 오해가 생기기도 한다. 본인만 느껴지는 아픔이나 두려움을 남모르게 이겨나가는 것도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들의 이중 고통이기도 하다.

 

ㆍ진정한 이완의 출발은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다. 

 

ㆍ오늘 나는 어떻게 하루를 보내야 하나? 나는 나답게 살고 있는가?

 

ㆍ보통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생각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렇게 자신이 생각할 수 있는 만큼의 에너지 상태에 따라 자기 스스로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지고, 이런 관점들이 나 자신을 변화시킨다. 나를 바라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관점도 바뀐다. 어찌 보면 나를 보는 것만큼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것을 알 수 있다. 

 

ㆍ인생을 바꾸려 하지 말고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라. 

 

ㆍ오늘의 짐은 오늘만 짊어지고 내일의 걱정은 하지 않는다. 지나간 어제의 걱정 또한 하지 않는다. 나에게 주어진 오늘만 충실하면 된다.

 

 

 



3장 : 공황장애, 나를 알아가는 시간들


01 : 걸음을 멈추고 나를 보기 시작했다
02 : 괜찮아 이제부터 시작이야
03 : 나는 상처로 피어난 꽃이었다
04 : 공황장애 정면으로 만나라
05 : 과감하게 약에 의존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06 : 아픈 것과 건강한 것은 한끗 차이
07 :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라
08 : 혼자여도 행복한 시간을 가져라

 

ㆍ공황장애가 오기 전에는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두지 못했다. 이제는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ㆍ실패는 삶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해준다. 

 

ㆍ한 사람의 인생에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평범하게 사는 것도 행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나라는 사람의 본성을 잊고 산다는 것은 한 사람의 인생에서 태양처럼 꼭 알아야 할 것을 놓치고 산 것이다. 

 

ㆍ나는 공황장애가 갑자기 오더라도 용기 있게 부딪히기를 권하고 싶다. 

 

ㆍ어쩔 수 없는 내려놓음이 결국 나를 살린 것이다. 어떠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나를 그대로 인정해야 그다음이 있다. 

 

ㆍ인정하라! 어떠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일하라! 두려움이 있더라도.

즐겨라! 여건을 만들어서라도.

 

ㆍ공황장애를 회복하는 열쇠는 내가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만이 나를 제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오로지 나의 삶은 내 것이기 때문이다. 

 

ㆍ몸은 거짓이 없다. 

 

ㆍ사람은 현상 자체보다 현상을 보는 시각에 더 영향을 받는다. - 쇼펜하우어

 

ㆍ말을 하거나 글로 쓰는 것은 쉽다. 정작 내가 바뀌는 것은 얼마나 어렵던가?

 

ㆍ막연한 계획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 오늘 행복하기 위해 하는 작은 것 하나라도 오늘에 실천하기로 했다. 

 

 

 



4장 : 불안과 공황에서 벗어나는 8가지 방법


01 : 마음 신호에 귀 기울여라
02 : 잠깐의 멈춤, 충전하는 시간을 가져라
03 : 생각이 바뀌면 공황도 바뀐다
04 : 부정어 대신 긍정어를 사용하라
05 : 공황발작이 자신을 해치지 않는다고 여겨라
06 : 공황장애, 마음의 독감 정도로 생각하라
07 : 실수에 대해 자책하지 마라
08 : 주위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마라

 

ㆍ정신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고, 몸이 건강해야 정신이 건강하다. 몸과 마음과 정신은 연결되어 있다. 

 

ㆍ우리의 삶도 멈출 줄 몰라 넘어지고 쓰러진다. 

 

ㆍ아무 생각 없이 하늘 보기, 침묵이 나를 진정시킨다. 

걷기, 걷기는 몸의 리듬 속에 몸도 마음도 회복된다. 

명상, 자신을 제대로 볼 수 있다. 

자연 속에 머물기, 에너지가 회복된다. 

 

ㆍ지금 이 순간을 잡아라. 무엇을 하든 무엇을 꿈꾸든 지금 이 순간부터 시작하라. 

 

ㆍ반드시 회복한다는 믿음만 있으면 된다. 

 

ㆍ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려면 두려움이 없어야 한다. 

 

ㆍ하루의 생활 속에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꿀 힘이 필요하다. 

 

ㆍ직접 해보기 전에는 어렵게 느껴진다. 하지만 한번 해보면 무척 쉽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ㆍ나를 바로 보기 시작하면 나의 상태가 보이고 나를 그대로 인정할 수 있는 힘도 생긴다. 나를 보는 것만큼 남도 보인다. 

 

ㆍ살아가면서 일어나지 않았으면 했던 것이 나를 성장시켰다. 

 

 

 

 



5장 : 우리는 모두 불안을 안고 산다


01 : 이제부터 애쓰며 살지 않기로 했다
02 : 하루를 단순 담백하게 살기
03 : 행복과 두려움 모두 내가 만든 것이다
04 : 인생의 반환점을 들어서는 사람들에게
05 : 행복은 한순간도 나의 곁을 떠나지 않았다
06 : 우리는 모두 불안을 안고 산다
07 : 공황장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었다

 

ㆍ간절히 원할수록 지친다. 

 

ㆍ나는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밖에 없는 과정, 그리고 나를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완되고 평안함을 찾을 수 있었다. 

 

ㆍ애쓰는 것보다 내려놓는 것이 더 효과적이고 여유롭게 생활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ㆍ진심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집 안에 있지 말고 밖으로 나와 행동하라 - 데일 카네기

 

ㆍ나무를 심되 그물은 바라지 마십시오. 

 

ㆍ불안과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힘은 지금 현재 이 순간에 초점을 맞추고 보는 것이다. 지금 바로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지금 바로 마음이 편안해지고 기분 좋은 것을 하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거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