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인류의 미개척 분야가 있다. 우주, 바다, 뇌, 미생물, 가상세계 등이 그것이다.
1장 로그인 메타버스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ㆍ메타버스란 가상과 현실이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하고 그 속에서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루어지며 가치를 창출하는 세상이다.
2. 메타버스에 관한 오해와 진실
오해1) 메타버스는 갑자기 툭 튀어나온 개념이다.
오해2) 메타버스는 30년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오해3) 메타버스는 가상융합 기술이다.
오해4) 메타버스는 게임이다.
오해5) 메타버스는 일시적인 트렌드다.
3. 과거 vs 현재의 메타버스
ㆍ높아진 자유도, 넓어진 적용 분야, 고도화된 기술기반
2장 메타버스 혁명
1. 왜 메타버스는 혁명인가?
ㆍ편의성, 상호작용, 화면-공간 확장성
ㆍ경험경제에 오신 것을 환경합니다. Welcome to the Experience Economy.
2. 비대면 시대, 메타버스에 주목하는 이유
3. 메타버스 비상의 조건 : 플랫폼, 기술혁신, 투자
1) 플랫폼: 메타버스 혁명을 주도할 플랫폼들은 나타나고 있는가?
2) 기술혁신: 메타버스 기술혁신은 일어나고 있는가?
3) 투자: 메타버스 분야에 투자가 일어나고 있는가?
3장 메타버스, 산업을 바꾸다 : 메타버스+X
1. 산업 지각변동의 진원, 메타버스
2. 메타버스와 제조 혁신
ㆍ옴니버스 플랫폼은 근로자, 로봇, 건물, 조립 부품을 포함해 공장의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다양한 생산모델을 가상으로 구축하고 그에 따른 생산성을 측정하는 것이다. - 옴니버스를 통해 공장 전체의 모든 요소를 시뮬레이션하여 계획 시간을 단축하고 유연성과 정밀도를 개선해 최종적으로 효율성을 30%나 개선할 수 있다. 옴니버스는 협업 플랫폼의 표준을 정립하는 게임 체인저이다.
3. 메타버스와 유통 혁신
4. 메타버스와 광고 혁신
5. 메타버스와 교육 혁신
6. 메타버스와 문화관광 혁신
7. 메타버스와 부동산 혁신
4장 메타버스, 사회를 바꾸다
5장 메타버스 다크니스
1. 메타버스의 빛과 그림자
ㆍ우리는 복합 범용기술인 가상융합기술(XR, eXtended Reality)+데이터 기술(D, Data Technology)×네트워크(N, Network) 기술×인공지능(A, 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 등, 즉 XR+D.N.A를 활용해 가상의 몰입(Immersion) 공간에서 지능화된(Intelligence) 아바타와 오감으로 상호작용(Interaction)하며,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상상(Imagination)을 메타버스에서 이룰 수 있다. 이 4I(Imagination, Immersion, Intelligence, Interaction)가 만드는 차별화된 경험 가치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2. 메타버스 시대의 사회?윤리적 문제
6장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1. 메타버스,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ㆍ우리는 복합 범용기술인 가상융합기술(XR, eXtended Reality)+데이터 기술(D, Data Technology)×네트워크(N, Network) 기술×인공지능(A, 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 등, 즉 XR+D.N.A를 활용해 가상의 몰입(Immersion) 공간에서 지능화된(Intelligence) 아바타와 오감으로 상호작용(Interaction)하며,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상상(Imagination)을 메타버스에서 이룰 수 있다. 이 4I(Imagination, Immersion, Intelligence, Interaction)가 만드는 차별화된 경험 가치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ㆍ이제 인간과 공간 그리고 시간에 대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상식과 관성을 넘어선 새로운 전략 구상이 필요하다. 다양한 분야에 인간×시간×공간을 결합한 새로운 메타버스 경험을 설계하여 미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현재의 메타버스는 게임과 SNS 등 소통(Communication)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확산은 이제 시작단계로, 전 산업과 사회영역에서 활용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놀라운 미래를 대비한 메타버스 전환(Metaverse Transformation)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메타버스의 영향력이 게임, 생활·소통 등 B2C(Business to Customer) 분야를 넘어 B2B(Business to Business), B2G(Business to Government) 등 경제 전반으로 확대되어 감에 따라 새로운 기회 발굴을 위해 경제주체의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ㆍ만약 당신이 인간과 공간 그리고 시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면 무엇을 하겠는가? 새로운 상상으로 놀라운 미래를 만들어 보자.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전략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공공과 사회를 혁신하며, 본캐(본래 캐릭터)를 넘어 부캐(부가 캐릭터)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다.
2. 인간×공간×시간, 기업전략을 재구성하라
ㆍ4I (Imagination, Immersion, Intelligence, Interaction) + Data tech, Network, AI
3. 메타버스 정부로 진화하라
4. 메타버스에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라
5. 메타버스 샷(Shot)을 추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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