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ㆍ어떻게 해야 바람직하게 살 수 있을까? 운명은 어떤 역할을 할까? 돈은 어떤 역할을 할까?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 나을까, 불행을 피해가는 것이 나을까? 모든 세대는 새롭게 이런 질문을 던진다. 그러나 대답은 기본적으로 언제나 실망스럽다. 왜 그럴까? 한 가지 원칙, 한 가지 법칙, 한 가지 규칙만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좋은 삶에 도달하기 위한 절대적이고 궁극적인 원칙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한 가지 개념 혹은 몇 안 되는 원칙으로 파악하기에는 세상이 너무나도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사고방식이 담긴 도구 상자가 필요하며, 실생활에도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상자가 필요하다. 이제 어떤 분야에서든 든든한 생각 도구로 무장 하지 않으면 삶에서 낭패를 겪기 십상이다.
PART 1좋은 삶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1.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 마음의 기술: 심리 계좌
ㆍ사실은 생각을 통해서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일어난 일을 어떻게 해설할 것인가 하는 것은 당신 재량에 달려 있다.
ㆍ좋은 삶을 원한다면 일에 대한 건설적인 해석이 중요하다.
ㆍ당신은 시간이나 돈의 손실을 되돌릴 수는 없지만, 새롭게 해설할 수는 있다.
2. 완벽한 설정은 없다: 수정의 기술
ㆍ삶이 계획대로, 예상대로, 방해 없이 진행될 수 있다면, 우리는 최적의 출발 상태, 즉 설정에만 신경 쓰면 된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삶은 그렇게 되지 않는다. 우리는 설정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고, 수정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한다.
ㆍ"계획은 중요하지 않다.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 아이젠하워
ㆍ확정된 계획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거듭해서 계획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ㆍ자원을 완벽한 설정에만 쏟지 말라. 불충분한 것은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바꾸어가면서 수정의 기술을 연습하라.
ㆍ당신이 수정을 내키지 않아 하는 이유는 실패를 처음에 계획을 잘 못 세운 탓이라고 해석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생각이다. 계획은 완벽할 수 없고, 어쩌다 수정 없이 실현된다면 그것은 순전히 우연이다.
3. 디저트 거절하기: 타협 없는 전략
ㆍ중요한 문제에서 융통성은 유익이 아니라 함정이 될 때가 많다.
ㆍ한 번 서약한 것을 그대로 밀고 나가는 것이 중요한 이유: 1)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사람은 의지력이 상당히 소진된다. 2) 어떤 일에서 일관성을 유지함으로써 자신의 입장을 표현하고, 이런 입장은 타협할 수 없다고 알려주는 것이다.
4. 세상은 당신의 감정에 관심 없다: 블랙박스 사고
ㆍ'자기기만에서 벗어나는 것은 안정되고 지속적인 행복의 꼭 필요한 전제 조건이다.' - 버트런드 러셀
ㆍ현실이 바람질할 때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쉽다. 하지만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현실이라도 받아들여야 한다.
ㆍ당신 자신의 블랙박스를 만들어라. 당신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순간에 머릿속을 스치는 모든 가정, 생각, 결론을 기록해보라.
ㆍ집요한 분석이 유익하다.
5. 그것은 내 삶에 정말 유익한가: 역생산성
ㆍ역생산성을 조심하라.
ㆍ기술이 효율성을 높여줄 것처럼 말하지만, 오히려 삶의 질에 역생산적으로 작용할 때가 많다. 좋은 삶의 기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정말로 필요하지 않은 것은 들이지 말라.
6. 틀린 것을 피하면 옳은 것이 온다: 부정의 기술
ㆍ좋은 삶을 보장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말할 수 없지만, 좋은 삶을 방해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ㆍ장기적으로 성공한 투자가들이 알려주는 사고 습관이나 멘탈 트릭, 정신적 도구는 우리의 삶에도 탁월하게 적용된다. 그중 가장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다운사이드를 피하는 것이다. 업사이드를 주시하기 전에, 우선 무엇을 피해야 할지, 즉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에 주의한다.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사업에서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 걸 배우지 않았다. 우리가 배운 건 그런 문제들을 피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좋은 삶은 대단한 행복을 추구하는 데 있지 않고, 멍청하고 어리석음이나 유행 따르기를 피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무언가를 더 많이 하는 것이 삶을 풍성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하지 않는 것, 절제하는 것’이 삶을 풍성하게 만든다.
7. 과연 성공이 노력 때문일까: 난소 복권
ㆍ당신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당신의 유전자와 그 유전자의 설계도가 실행되는 당신의 환경이다.
ㆍ자만하지 않는 것이 좋은 삶의 기본 토대다.
8. 부정적인 감정들을 날아가게 하는 법: 자기관찰의 착각
ㆍ좋은 삶은 자기관찰로 얻어지지 않는다. 심리학자들은 이렇게 자신의 내면을 살펴봄으로써 자신의 성향과 삶의 목표, 삶의 의미, 행복의 비밀을 알아낼 수 있다고 착각하는 것을 ‘자기관찰의 착각’이라고 부른다. 많은 시인들이 우리의 감정 세계를 깊은 숲에 비유했듯이 감정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깊은 숲에서처럼 길을 잃고 여러 가지 감정과 생각, 감정적 자극들로 가득한 수렁에 빠지게 될 뿐이다.
ㆍ감정을 어디에선가 나를 찾아왔다가 다시 사라지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감정들이 더 이상 나를 차지하지 못한다. 그런 사라지는 것에 너무 좌우되지 말자. 편안하고 가볍게 대하면, 무슨 일이 닥쳐도 어느 정도 침착할 수 있다.
9. 솔직해서 좋다는 거짓말: 인간은 겉과 속이 다른 동물
1) 우리 스스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른다. 우리는 스스로를 이해하지 못한다.
2) 잘못된 솔직함은 스스로를 우습게 만든다.
3) 과도한 솔직함은 심리적 영역에서의 경계를 포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공격받기 쉽게 만드는 것이다.
10. 성공한 이들은 ‘아니오’를 말한다: 무조건 5초 세기
ㆍ우리는 시간보다 이유를 더 높이 평가하는데, 이것은 생각의 오류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유를 수만 개나 만들어낼 수 있지만, 반대로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ㆍ어떤 부탁을 받으면 나는 5초간 생각하고 나서 결정한다. 그리고 대부분은 거절한다. 모두에게서 사랑
받지 못할 위험을 감수하고 부탁을 거절하는 것이 그 반대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당신도 그렇게 해보라. 부탁을 거절했다는 이유로 당신을 몰인정한 사람으로 치부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11. 카리브해에 산다고 행복하지 않다: 초점의 오류
ㆍ초점의 요류를 극복함으로써 많은 멍청한 결정을 피할 수 있고, 이는 좋은 삶을 위한 도구가 된다.
ㆍ좋은 삶은 종종 광각렌즈를 통해 넓게 바라볼 때 가능하다.
ㆍ되도록 거리를 두고 자신의 삶을 바라보라. 그러면 지금 굉장히 중요해 보이는 것들이 아주 작은 점으로 축소된다. 그리고 알게 된다. 그 점은 전체적인 그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12. 사들인 물건은 어떻게 공중분해 되는가: 마이너스 행복
ㆍ좋은 삶을 원한다면 구입을 자제하는 편이 좋다.
ㆍ결국 인생에서 내가 오롯이 가질 수 있는 것은 경험뿐이다. 그러므로 좋은 삶을 원한다면 경험에, 특히 행복한 경험에 더 많이 투자하라.
13. 연봉이 얼마나 되면 행복할까: 재정적 완충장치
ㆍ끊임없이 돈을 더 별려고 애쓰는 이유는, 부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ㆍ가난의 최저 한계선만 벗어난다면 돈은 해석의 문제가 된다.
PART 2가치 있는 것만 남기기
14. 언제 게임을 멈출지 아는 것: 능력의 범위
ㆍ‘능력의 범위’라는 개념이 있다. 능력 안에 놓인 것은 훌륭하게 해낼 수 있다. 그러나 능력의 범위 밖의 것은 잘 모르거나, 일부분밖에 모른다. 능력의 범위를 알고, 그 안에 머물러라. 범위의 크기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범위의 경계를 아는 것이다. 그러나 능력의 범위를 넓히라는 부추김은 매우 유혹적으로 다가온다. 기존의 범위에서 꽤 잘하고 있어서 자신감이 넘칠 때 이런 유혹이 크다. 그러나 범위를 확장하지 말라. 능력은 한 영역에서 다른 영역으로 그리 쉽게 옮겨지지 않는다. 체스선수가 사업에서도 좋은 전략가가 된다는 보장은 없으며, 실력 있는 심장외과 의사라고 병원경영도 잘한다는 법은 없다. 하물며 부동산 투기꾼이 좋은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ㆍ나의 능력의 범위를 알 때 비로소 기존의 것에서 탈피할 수 있다.
15. 투기와 투자의 차이를 이해하라: 꾸준함의 비밀
ㆍ투자자들은 장기간 보유하고, 투기자들은 그렇지 않다.
ㆍ자본은 선형적이 아니라, 지수적으로 불어난다.
ㆍ위대한 사람들의 삶을 보라. 몇몇 위대한 순간들만 제외하면 고요하기 그지없었다.
ㆍ덜 분주하고 덜 바쁘게, 더 꾸준히 살라고 하는 것이다.
16. 맹목적 열정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소명에 대한 믿음
ㆍ가슴 뛰는 소명을 찾아야 한다는 생각은 우리 시대의 커다란 환상 중 하나이다.
ㆍ'오늘 최소 세 페이지는 써야지' 하는 것이 '내일 노벨상을 받아야 하는데' 하는 것보다 낫다.
ㆍ소명이 우리를 행복하게 한다는 낭만적 표상은 잘못된 것이다.
ㆍ소명이 정말로 존재한다고 해도, 무턱대로 따르는 것은 전혀 바람직하지 않다.
ㆍ원대한 목표를 추구하라는 말에 쉽게 속지 말라. 객관적인 판단력 없이 맹목적 열정으로 소명을 좇는 사람은 십중팔구 불행한 삶을 살게 된다.
17. 생각보다 평판은 중요하지 않다: 내면의 점수표
ㆍ가능하면 좋은 이미지를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은 유감스럽게도 깊숙이 숨겨진 본능이다.
ㆍ중요한 것은 당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느냐 하는 것이다.
18. 사람은 변하기 어렵다는 진실: 영리한 기업가가 사람을 뽑는 법
ㆍ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없다.
ㆍ사람을 변화시켜야 하는 상황을 피하라.
ㆍ당신은 당신의 성격 변화에 약간의 영향을 미칠 수 있다.
ㆍ사람은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킬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변화시킬 수 없다.
19. 이룰 수 있는 목표와 그렇지 않은 목표: 삶의 작은 의미
ㆍ우리의 삶은 무한히 많은 측면으로 구성되기에 한 줄의 말로는 적절히 표현할 수가 없다. 그럼에도 우리는 언제나 우리를 단순화시킨다.
ㆍ'의미'라는 말은 상당히 모호해서, '삶의 큰 의미'인지 '삶의 작은 의미'인지 구분해야 한다.
ㆍ행복과 불행을 좌우하는 것은 돈이 아니다.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라.
20. 당신의 삶이 사진첩이 아닌 이유: 두 개의 자아
ㆍ'경험하는 자아'와 '기억하는 자아' - 두 자아의 대답은 일치하지 않는다.
ㆍ기억은 시스템 오류에 취약하기 때문에 기억력을 신뢰해서는 안 된다.
21. 체험이 기억보다 낫다: 기억의 계좌
ㆍ우리는 기억의 가치를 너무 과대평가하고, 경험하는 순간의 가치는 과소평가한다.
ㆍ멋진 기억이 많다고 행복하거나 좋은 삶을 사는 것은 아니다. 행복이나 만족은 현재의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지금 체험하는 것에 집중하자.
22. 당신의 인생은 인과적이지 않다: 자기 위주 편향
ㆍ두뇌는 사실로부터 어떻게 기억을 자아낼까? 사실을 압축적이고 compact, 일관되고 consistent, 인과적인 causal 이야기로 연결시킴으로써 기억을 만들어낸다.
ㆍ나쁜 일은 그냥 벌어지는 것일 뿐이다.
23. 죽음에 대한 생각은 시간 낭비: 제임스 딘 효과
ㆍ죽음의 순간이나 마지막 시간을 가정해보는 것은 쓸모없는 짓이다. 어차피 지금 상상하는 것과는 다르게 될 테니 말이다.
ㆍ좋은 죽음보다는 좋은 삶이 훨씬 낫다.
24. 과거의 상처로부터 벗어나려면: 자기 연민의 소용돌이
ㆍ자기 연민은 집단적 차원에서도 좋지 않다.
ㆍ삶이 완벽하지 않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ㆍ지금 삶이 힘들다면 뭔가 조치를 취하라.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면, 그 상황을 견뎌라. 한탄하는 것은 시간낭비다. 가지 연민에 빠져 있는 동안에는 불행을 극복하는 데 도움되는 일을 전혀 하지 못한다. 그리고 자기 연민은 원래의 불행에 더하여 스스로를 갉아먹는 불행을 추가하는 행위다.
25. 즐거움과 의미는 양립할 수 있을까: 행복의 기본 요소
ㆍ쾌락과 의미가 배치된다는 생각을 버려라. 좋은 삶은 의미와 즐거움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맞추는 능력에 달려 있을 뿐이다.
PART 3인생의 주도권을 쥐는 법
26. 타협할 수 없는 원칙 정하기: 품위의 범위
ㆍ좋은 삶을 위해서는 불가침성을 띠는 품위의 범위가 필요하다.
ㆍ타협할 수 없는 원칙을 붙잡고 나가면, 분명 몇몇 사람들은 실망시킬 수밖에 없다.
ㆍ'뭔가를 위해 죽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삶을 살 만큼 성숙하지 않은 것이다.' - 마틴 루터 킹
27. 세상은 언제나 당신의 취향을 공격한다: 품위의 방어
ㆍ고문자들에게 조금만 숙이고 들어갔다면 모진 학대는 피할 수 있었으련만. 다른 수감자들처럼 고문을 당하지 않아도 되었으련만. 스톡데일은 그런 생각을 하지 않았고, 의식적으로 고문을 감수했다. 우리는 다행히 고문을 당하거나, 독방에 수감되거나, 영원한 얼음에서 참고 견딜 필요는 없다. 그럼에도 이런 극한 상황을 겪어낸 사람들의 수기는 우리같이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중요하다. 우리 역시 날마다 우리의 의지와 원칙과 취향에 대해 공격을 당한다. 품위의 범위를 공격당하는 것이다.
ㆍ하루를 견딜 힘을 낸 사람, 그렇게 하루 또 하루를 견디는 사람은 조금씩 조금씩 생존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이다.
ㆍ품위의 범위가 인생의 보호막인 이유는 이것이 삶의 주도권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28. 돈을 주어도 팔지 않을 것들이 있는가: 악마의 계약
ㆍ좋은 삶을 위해서는 작지만 확실하게 정의된 품위의 범위가 필요하다.
29. 진짜 걱정만 남기고 해결하는 법: 만성적 두려움
ㆍ당신이 어떻게 해볼 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라. - 스토아 학파
30. 모든 것에 뚜렷할 필요는 없다: 의견의 과부하
ㆍ모든 것에 대해 의견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다는 생각은 해방감을 선사해준다. 의견이 없다고 지적으로 떨어지는 사람은 아니다. 의견이 없다는 사실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말라. 의견이 없다는 것은 우리가 누릴 수 있는 자유이자 권리다. 오늘날 진짜 문제는 정보의 과부하가 아니라 의견의 과부하다. 그러므로 자신이 의견을 개진할 주제를 의식적으로 선택하라. 뭐 하러 저널리스트나, 블로거, 트위터리언들이 당신이 어떤 주제에 대해 생각해야 할지 제시하게 하는가? 이런저런 것에 대해 판단해야 하는 상황을 피하라. 세상은 당신의 코멘트 없이도 잘 돌아갈 것이다.
ㆍ오늘날 진짜 문제는 정보의 과부하가 아니라 의견의 과부하다.
31. 실패를 해석하는 방식: 정신적 요새
ㆍ나의 생각과 사고의 도구, 불행과 상실과 실패를 스스로 해석하는 자기만의 방식을 가져라.
32. 언제나 나보다 잘나가는 사람은 있다: 질투의 독성
ㆍ아무와도 비교하지 말라. 질투에서 자유롭지 않은 사람은 행복할 수 없다.
33. 애초에 문제를 피하는 것이 이익이다: 예방의 지혜
ㆍ지혜는 실용적인 능력이다. 그것은 우리가 얼마나 능란하게 인생을 항해하느냐 하는 척도다.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보다는 피하는 편이 더 간단하다는 것을 깨달은 사람은 ‘예방하는 것이 바로 지혜’ 라는 단순한 정의가 마음에 들 것이다. 사실, 삶은 쉽지 않다. 온갖 곳에서 문제들이 당신에게 밀어닥친다. 우연은 당신 앞에 구덩이를 파놓고 당신의 인생길에 바리케이드를 친다. 이것 자체는 어찌할 수 없다. 하지만 당신이 어느 곳에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지 예상한다면, 장애물을 멀찌감치 피해갈 수 있다. 아인슈타인은 “영리한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문제를 피해간다”고 하지 않았던가.
34. 지구의 불행에 대한 대처: 사회적 무책임성
35. 소중한 ‘나’를 어떻게 다룰까: 주의력의 함정
ㆍ주의력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나의 자원이다. 시간과 돈보다도 더 중요하다.
36. 두뇌에 흔적을 남기는 독서법: 두 번 읽기의 원칙
ㆍ우리는 잘못 읽는다. 우리는 너무 선별하지 않고, 또 너무 대충 읽는다.
ㆍ두 번 읽기를 시행해보면 그 효력은 한 번 읽기의 두 배 정도로 그치지 않는다. 몇 배 더 큰 효력을 발휘한다.
37. 당신이 속한 집단이 대중은 아니다: 도그마의 함정
ㆍ독선적인 사람치고 좋은 삶에 조금이라도 근접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없다.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주변에 많다면 더욱 더 그 생각을 경계하고 의심하라.
38. 가지고 있는 행복을 의식하는 법: 뺄셈의 기술
ㆍ우리 인생의 행복한 우연들에 대하여, 특히 우리의 삶을 비로소 가능케 한 행복한 우연들에 대하여 감사하는 것은 아주 적절한 감정이다.
ㆍ마음의 뺼셈은 행복감을 훨씬 더 의미 있게 상승시킨다.
39. 생각하지 않고 행동해도 된다: 최대 숙고 지점
ㆍ인싱의 한계는 앞으로 나아갈 때만 사라진다. 머물러서는 안 된다. 행동해야지 생각만 해서는 안 된다.
PART 4세상의 말에 속지 않는 법
40. 머리로는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 타인의 신발
ㆍ생각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세상을 이해하는 근본적으로 다른 두 가지 방식이다.
ㆍ생각만이 아니라 실제로 다른 사람이 되어야 한다.
41. 세계사는 위인이 쓰지 않았다: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환상
ㆍ우리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장소에 있었던 영리한 사람들에 대해 너무 많은 칭찬을 쏟아내는 경향이 있다.
ㆍ위인을 떠받들지 않는 것, 그리고 스스로 위인이라고 착각을 하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좋은 삶이다.
42. 스스로를 떠받들지 말라: 우연한 역할
ㆍ우리 자신이 비중 있는 인물로 여겨지지 않도록 겸손해야 한다.
ㆍ스스로를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은 좋은 삶을 위한 소중한 전략 중 하나다.
43. 우리의 인생이 추리소설이 아닌 이유: 정의로운 세계에 대한 믿음
ㆍ공평한 세계 플랜 같은 것은 없다. 그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은 삶이다.
ㆍ세상은 근본적으로 도덕과는 무관하다.
44. 후드티를 입어도 저커버그는 되지 않는다: 카고 컬트
ㆍ조심하라, 내용 없는 허례허식은 생각보다 흔하다. 좋은 삶을 원한다면 허례허식을 허례허식으로 폭로하고 삶에서 몰아내어 버려라. 형식주의는 시간을 낭비하게 하고, 시야를 좁게 만든다. 카고 컬트에 빠진 사람이나 조직에는 가까이 가지 말라. 내실이 아니라, 폼 잡는 것과 입에 발린 말로 한몫하려는 기업도 피하라. 그리고 무엇보다 성공의 요인이 진정 무엇인지 알지도 못한 채, 성공한 사람들의 행동을 흉내 내지 말라.
45. 교양을 몰라도 됩니다: 전문가 바보의 탄생
ㆍ제너럴리스트로의 삶을 낭만화하는 것을 그만둘 때가 되었다.
ㆍ경쟁 사회에 사는 우리에게는 희망적인 사실이다. 스스로를 특화시켜라. 그것에만 집중해라.
46. 전쟁터를 피해야 하는 이유: 군비경쟁
ㆍ세상은 전쟁터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아직 전쟁이 벌어지지 않은 곳이 있다. 그곳을 찾는 게 화려한 전쟁터에서 고생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47. 괴짜를 옆에 두라: 고흐가 되기보다 고흐의 친구가 더 좋은 이유
ㆍ한 발은 기존의 질서에 굳게 담그고 있어라. 그러면 당신은 이너서클이 주는 온갖 유익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 발은 거기서 빼고 있으라. 그리고 아웃사이더들의 신선한 통찰을 받을 수 있다. 우리에게는 양발이 있다.
48. 더 많이 만날수록 더 좋은 연인을 만난다: 수학적 해답
ㆍ가능성들을 제대로 이해하기 전에 확정해버리는 것이야말로 정말 비이성적이다.
49. 이룰 수 없는 소망도 있다: 기대 관리
ㆍ필요, 소망 그 다음으로 기대가 온다. 많은 불행은 기대를 잘못 관리했기 때문에 생겨난다. 특히나 다른 사람에게 걸었던 기대 때문에 말이다. 그것을 허락하지 말라.
50. 모든 것의 90퍼센트가 쓰레기라면: 쓰레기 탐지기
ㆍ쓰레기 같은 것들로부터 세상을 정화하고자 노력하지도 말라. 그럴 수도 없다.
ㆍ모든 것의 90%는 중요한 것이고, 10%가 쓸데없는 것이었다.
ㆍ세상은 헛소리 공장이다. 소수의 가치 있는 것들을 선별하는 데 신경을 쓰고, 다른 건 모두 제쳐버려라.
51. 대단한 존재라고 착각하지 않을 때: 겸손의 찬양
1) 스스로 뭐라도 된 것처럼 살아가는 데는 에너지가 들어간다.
2) 스스로 대단한 사람인 것처럼 생각할수록 더 쉽게 자기 위주 편향에 빠지게 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가 아니라, 스스로를 높이기 위해서 살게 된다.
3) '자뻑'에 빠지면 적들이 꼬인다.
52. 결국은 내적 성공을 위한 것: 성공의 다른 정의
ㆍ성공은 자신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존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사람에게 깃드는 마음의 평화이다.
ㆍ하루하루를 당신의 걸적으로 만들라.
ㆍ내적인 성공에 완벽하게 도달할 수는 없어도, 평생 그것을 연습하라. 당신을 대신 해 이런 연습을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에필로그
ㆍ좋은 삶을 살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틀림없이 그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mubnoos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엇이 좋은 삶인가 / 김헌, 김월회 (0) | 2021.08.31 |
---|---|
좋아하는 것을 돈으로 바꾸는 법 / 멘탈리스트 다이고 (1) | 2021.08.31 |
탈출하라 / 로버트 링엄 (0) | 2021.08.31 |
매경이코노미 2123 아모레 vs 엘지생건 (0) | 2021.08.31 |
프랑켄슈타인 / 메리 셸리 (0) | 2021.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