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그룹에 속할까?"
'가젤' : 전통적인 형태의 기업가
'스컹크' : 공격적으로 리스크를 감수하고 혁신을 만들어냄으로써 막연한 아이디어를 상용 가능한 완성품으로 만들어내는 이들
'돌고래' : 비영리나 공공영역에서, 기존의 관행을 따르기를 거부하고 진정한 변화를 강력히 추구하는 비주류
'나비' : 생활 반경 내에서 작은 규모로 기업을 운영하는 이들
ㆍ오늘날 기업가 정신이란 단순히 기술 기반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당신이 살고 있는 이웃 사회를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나, 지하실에서 만든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것, 가족 기반으로 이뤄졌던 사업을 보다 현대화하는 것, 또는 당신이 속한 회사에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안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그것이 어떤 형태이든 간에 대담하고도 새로운 도전에 착수하는 것이라면 그 모두가 기업가 정신에 해당한다. 그리고 그것이 어떤 종류의 일이든 간에, 초기의 아이디어를 다듬고 비판을 마주하며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함께 일할 이들을 선발하고, 어려운 순간을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떤 요령이 필요하다.
ㆍ외부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기존의 관습을 창의적으로 파괴하는 긍정적인 힘이라 정의되는 기업가 정신은 21세기의 오늘날에는 문제를 대담하게 마주하고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과도 같다. 외교관, 금융업자, 군인, 정치인 같은 직업들이 부상하던 시대가 있었다면, 오늘날은 말 그대로 ‘기업가’의 시대다.
1부. 시작하라
1장. 첫날을 넘어서라
ㆍ당신 스스로를 설득하고 확신을 갖는 것은 다른 누구의 지지를 얻는 것보다 어렵다.
ㆍ스스로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서,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확신을 준다는 건 불가능하다.
뜨거운 열정 + 냉철한 정신 - 두려움 = 기업가
ㆍ"스컹크 프로젝트의 좋은 점은 일을 처리할 때 으레 거쳐야 하는 과정을 거칠 필요도, 상사로부터의 승인을 받을 필요도, 온갖 질문들에 대답할 필요도 없다는 거예요. 그냥 하면 되는 거죠."
ㆍ'인간은 의식적인 노력 endeavor으로 자신의 삶을 분명히 높일 수 있다. 그만큼 더 용기를 주는 사실은 없다.'
ㆍ계획은 멈추고, 일단 시작하라.
ㆍ리스크 없이 주어지는 보상은 없다.
2장. 리스크를 영리하게 감수하라
1. 올인하지 마라.
2. 친구들에게 조언을 구하지 마라.
3. 대중을 따라가라.
4. 스토킹도 기술이다. - 경쟁자, 고객, 동료, 문지기들을 스토킹하라.
ㆍ당신이 가장 신뢰하는 사람이, 당신의 아이디어와 관련해서는 사실은 가장 신뢰하기 어려운 사람이라는 점은 대부분의 기업가들에게 적용되는 사실이다. 뱁슨대학교와 멕시코 IPADE 경영대학원 연구 팀에서는 홍콩, 케냐, 멕시코, 나이지리아, 영국, 미국에 있는 약 120명의 창업가들에게 그들이 저지른 가장 큰 실수가 무엇이었는지를 묻는 연구 조사를 한 적이 있다. 그 연구에서, 응답자의 대부분은 너무 이른 시기에 가족과 친구들에게 선보였다는 것을 가장 큰 실수로 꼽았다.
ㆍ연구자들은 또한 의류, 음식, 재정 서비스 분야에서 그 문제가 훨씬 더 극명하다고 결론지었다. 바나나 리퍼블릭이나 메이든 프리저브스만이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아니었다. “당신은 친척들이 당신 제품을 사는 진짜 이유를 절대 알 수가 없습니다. 많은 경우에 그들은 애정이나 안타까움, 혹은 일종의 그래야 할 것 같은 의무감에서 제품을 사는 것이지, 품질만을 보고 사지 않아요.” 창업자들은 과거에 그들이 가족이 뭐라고 말하든 신경 쓰지 않고, 그 대신 그들에게 솔직한 평을 해줬을 고객들을 더 많이 만났었다면 좋았을 것이라고 회고했다.
3장. 카오스를 받아들여라
ㆍ두려움을 마주한 상태에서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는지는 결국 당신이 그 공포를 넘어서느냐 하니냐를 좌우한다. 굴복한다면, 당신은 늘 작게 머물 것이다. 극복한다면, 당신은 보다 크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ㆍ혼란스러운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두려워하는 대신, 그 상황을 온전히 껴안아야 한다. 카오스를 당신의 친구로 받아들여라.
ㆍ혼란스러운 상황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ㆍ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을 인정함으로써 우리는 보다 더 창의적이 되어야 했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더 강해졌다.
ㆍ빠져나갈 길 없는 최악의 상황을 마주해야 했다. 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스스로가 변화의 주체가 되어 다른 이들이 비슷한 상황을 겪지 않거나, 또는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다.
ㆍ도망할 곳을 찾아 숨지 말아라.
ㆍ침체기는 새로운 기회다.
ㆍ경기가 침체될 때 기업가들은 새롭게 일어선다.
ㆍ기업가처럼 행동한다는 것은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기회를 찾는 것이다. 그것이 힘들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분명히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기존 관습과 질서를 뒤엎기 위해서는 약간의 무질서가 불가피하다. 받아들이고, 한껏 품어라. 만약 당신이 기존 경제를 쥐락펴락하고 있지 않다면, 침체기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ㆍ당신의 실수였다는 것을 인정하라.
ㆍ매일 혼란 그 자체일 때는 그 혼란을 즐겨라. 친구로 만들어라.
2부. 한 단계 도약하라
4장. 당신의 기업가 성향은 무엇인가
다이아몬드형 | 대담하고 기존산업을 뒤흔드는 무엇가를 시작하는 원대한 꿈 | 잡스. 저커버그, 세르게이 브린, 래리 페이지, 일론 머스크 |
스타형 | 다양한 대중들 사이에 열렬한 지지층을 만들며 유행을 선도 | 오프라 윈프리, 리처드 브랜슨, 아르마니, 제이 지 |
트랜스포머형 | 혁신이나 현대화를 통해 기존 작업 방식이나 가치를 변화 | 하워드 슐츠, 레이 크룩, 이케아 창업자 |
로켓형 |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수치와 데이터에 모든 초점을 맞추는 날카로운 전략가 | 베조스, 빌 게이츠 |
ㆍ고대부터 사람들은 각기 다른 사람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싶어 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사람들의 몸에 있는 액, 그러니까 피, 담즙, 점액을 분석해서 그것을 사람들의 성향과 연결시켰다. 200년 전, 과학자들은 사람들의 성격을 알아내기 위해 머리에 있는 혹의 크기를 재기도 했다. 사람들에게 직접 자신의 성격을 물어보는 것은 100년도 채 되지 않았다. 군대가 그 시작이었고, 그 이후로 많은 종류의 성격 테스트가 이뤄지고 있다. 성격 테스트는 좋은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성격 테스트 시장 규모는 미국에서만도 한 해에 5억 달러 상당이다.
ㆍ이제는 오늘날 가장 빠르게 늘고 있는 그룹인 기업가들에게도 이 방식을 적용해 보는 것이 어떨까? 기업가가 되는 데 한 가지 길만 있는 것은 아니다. 기업가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성격이 있는 것도 아니다. 이것이 기업가의 성향을 여러 가지로 분류한 가장 큰 이유다. 다양한 성향을 지닌 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기업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그 각각의 성향은 나름의 장점과 단점을 지니고 있다.
5장. 화이트보드를 활용하라
ㆍ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게다가 모든 것이 끝나버린 것 같은 순간에도 해결책은 존재한다.
ㆍMinnovate - 거대한 뭔가를 새롭게 만들기보다는 작은 것들을 적용하고 추가하는 것
ㆍDrop the pens- 핵심에 집중하라.
6장. 리더십 3.0을 갖춰라
1. 민첩하라.
2. 다가가기 쉽다.
3. 스스로를 잘 파악한다.
4. 진실하게 다가간다.
ㆍ나는 지금껏 강한 리더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의 세대는 어릴 적부터 강철 같은 리더들을 보고 존경하며 자라왔고, 그들을 흉내 내야 한다고 믿었다. 그러나, 그런 감정 없는 얼굴은 더는 유효하지 않다. 기업가가 된다는 것의 핵심은 창조적인 파괴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들은 구식의 리더십 스타일 역시 창의적인 방식으로 파괴해야 한다. 당신은 아마도 지금보다 조금 더 스스로를 드러내야 할 것이다. 그 결과로 당신과 당신의 팀 간의 결속은 더 깊어질 것이다.
ㆍ차갑고 딱딱한 대리석 같은 얼굴은 시저, 링컨, 패튼 같은 옛 시대 리더들에게나 해당되던 이야기다. 오늘날의 리더들에겐 더 폭넓고 속 깊은 감정이 필요하다. 리더십 3.0. 민첩하고, 접근 가능하며, 스스로를 잘 알고, 진실하게 다가가려는 노력에서부터 시작해보자.
7장. 360도 멘토를 곁에 두라
ㆍ스스로 척척 해나가는 기업가의 로맨틱한 이미지는 사람들의 마음속 깊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완전히 틀렸다.
ㆍ360도 멘토 : 아프지만 애정이 담긴 사랑의 매를 주는 멘토, 특정 분야에서 전문적인 조언을 해주는 멘토, 신선한 통찰력을 주는 멘토, 분명한 방향을 제시해주는 멘토 등 여러 멘토에게 그때그때 필요한 조언을 제시해주는 멘토링
ㆍ때가 되면 탯줄을 잘라라.
ㆍ나이 어린 멘토를 찾아라.
ㆍ작은 고기에게 먹이를 주라.
ㆍ오늘날에는 당신에게 사랑의 매를 주는 노련한 조언자나, 직접적인 피드백을 해주는 동료만으로는 부족하다. 당신에게는 또한 당신보다 나이 어린 멘토가 필요하다. 이유는 명백하다. 우선, 당신보다 어린 이들은 취향이나 습관, 그 세대의 문화를 잘 알고 있다. 만약 당신이 40대라면, ‘트워킹’이라는 게 새로운 문화로 떠오르리라는 것을 상상이나 했을까? 또한 휴대전화 메시지를 받은 뒤 10초 내에 지워버리는 스냅챗(Snapchat)이라는 앱이 수십억 원대 가치가 될 것이란 걸 예측이나 할 수 있었을까? 둘째로, 어린 사람들은 기술을 잘 안다. 그들에게는 디지털 기술은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배우기 위해 애쓰지 않아도 된다. 끝으로, 그들은 서로를 돕는 데 열성적이다. 존경받는 여성 정치인과 아주 잠깐의 약속을 잡기 위해 들여야 했던 노력에 비하면 소셜 미디어를 늘상 활용하는 이들과 약속을 잡는 건 식은 죽 먹기나 다름없다. 그저 스냅챗 하나 보내면 된다.
3부. 기본으로 돌아가라
8장. 목적이 이끄는 직장
ㆍ직원들 마음의 지분을 얻어라.
ㆍ문화를 만들라.
ㆍ리더는 직원들이 인력이기 이전에 사람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그래야 직원들을 무엇보다 우선으로 둘 수 있다. 그게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원탁회의의 막바지에 한 여성이 내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없는지 물었고, 내가 대답했다. “아, 물론 있죠. 가족사진을 꺼내 놓으세요!”
ㆍ최근까지도 기업은 필요에 따른 근무 환경을 만들고, 직원들은 거기에 적응할 것을 강요했다. 그러나 오늘날 스타트업들은 직원을 중심에 두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나가고 있고, 그 옆에서 과거 방식을 고수하다 꼴이 우스워진 기업들도 이제는 직원들의 욕구에 맞추어 근무 환경을 바꿔가고 있다. 가장 영리한 조직은 리더십만으로는 기업을 잘 굴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리더십 외에 다른 것이 필요하다. 바로 임플로이십이다. 그리고 이제는 당신이 시작할 차례다.
9장. 기업가로 살아간다는 것
ㆍ"오늘날 일은 새롭게 창조해야 한단다."
ㆍ"많은 사람들은 네게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어야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고 이야기할 거야. 나는 그 말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새로운 것을 시작한다는 것은 아이디어가 갖춰지기 전에 시작된다.
ㆍ"아이디어로 무언가를 시작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한 단계 더 도약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인내력, 문제 해결력, 창의력이 필요하지. 네 꿈을 가지고 가능한 현실로 만들어보는 거야."
ㆍ"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교훈은 기본으로 돌아가라는 거야. 너희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시간은 남겨두어야 한다는 이야기지."
ㆍ"그러나 무엇보다도, 네가 상상하는 것들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믿으렴. 왜냐면 정말로 그렇기 때문이란다. 그렇지만 네가 노력하지 않으면 절대로 그냥 이뤄지진 않을거야."
mubno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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