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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의 유혹 / 토니 다빌라, 마크 엡스타인, 로버트 셸턴

by mubnoos 2021. 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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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ing Innovation Work: How to Manage It, Measure It, and Profit from It

 

혁신은 기업 조직 내부에 있어 혁명에 가까운 수준의 커다란 변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혁신에 필요한 것은 체계적인 경영 관리 시스템과 역량 있는 조직이다.

 

혁신은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하는 연금술이 아니다. 혁신은 기업의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사업 기능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혁신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창의성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인 조직문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느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정말 어려운 것은 조직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그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조직 구성원들이 취해야 할 행동 양식을 규정해놓는 것만으로는 혁신을 이루어낼 수 없다. 물론 행동 양식을 규정해놓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합리적인 평가 시스템과 보상 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기대하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획기적인 첨단 기술이 혁신의 모든 것은 아니다. 그전의 것과는 다른 비지니스 모델이나 새로운 비지니스 전략 역시 첨단 기술만큼이나 중요한 혁신의 동력이 될 수 있다 - 때로는 더 중요한 혁신의 동력이 되기도 한다.

 

혁신을 추구하는 과정에 항상 대량의 경영 자원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혁신은 시장 기회나 기업의 역량을 고려하여 적합한 수준에서 추구되어야 한다. 그래야 성공이 지속될 수 있다.

 


1. 혁신이란 신비로운 무엇이 아니라 여러 가지 업무 프로세스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필요한 경영 도구를 갖추고 규정과 원칙만 바로 세우면 얼마든지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2. 혁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평가 및 보상 시스템이 필요하다.

3. 비지니스 모델 혁신과 기술 혁신을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산업계 전체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혁신의 7가지 법칙

1.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라.

2. 혁신을 일상적인 업무로 만들라.

3. 혁신과 기업의 전략을 서로 연계하라.

4. 창의성과 시장성 사이에 발생하는 긴장을 통제하라.

5. 구조적으로 발생하는 저항을 최소화하라.

6. 혁신의 성공적인 추구를 바란다면 네트워크를 구성하라.

7. 적절한 평가 기준과 보상 시스템을 만들라.

 


모든 유형의 기업 조직에서 통하는, 절대적으로 옳은 혁신 방식이라는 것은 없다. 올바른 혁신 방식이라는 것은 기업의 유형이나 기업이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Chapter 1 혁신에 있어서도 방법이 중요하다

혁신은 한 기업의 성장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의 흐름까지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다.

 

혁신 기업은 자신이 속해 있는 업계에 게임의 법칙을 제시하고,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할 뿐 아니라, 유리한 위치에서 경쟁을 이끌어온 기업들이다.

 

다른 경쟁사들보다 더 나은 혁신을 더 많이 이루어낼 때 시장 선도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유지해나갈 수 있다.

 

'혁신이란 기업의 경제적 사회적 잠재력에 대해 강력한 변화를 의도한 바대로 추진하는 일이다.' - 피터 드러커

 

'과감하게 리스크를 감수해야 합니다. 우리는 성공의 반대되는 개념은 실패가 아니라 아무런 변화도 추구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성장하고 견실한 수익을 내는 기업들이 지니고 있는 핵심적인 특징은 지속적인 혁신이다.

 

"단번에 커다란 혁신을 이루어내는 방식을 지양하는 대신 효율성을 고려하면서 혁신을 추구하기로 했다."

 

혁신은 기업이 혁신에 대해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고, 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어떤 판단을 내리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달라진다.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는 데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은 함축적이고 추상적인 말을 하기보다는 분명한 판단과 구체적인 지시를 내릴 필요가 있다.

 

기업을 존속하는 데 있어 혁신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가 되었다.

 

혁신 추구의 기본적인 2가지 측면 = R&D + 비지니스 모델

 

혁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은 창의성이다. 창의성이란 상황에 따라 적절히 통제하고, 평가하고, 이끌어나갈 때 최선의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혁신은 우리의 인생과 같습니다. 우리의 인생이 그렇듯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직원들에게 바라는 행동 양식이 있다면 이를 위한 평가 기준과 보상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야말로 기업이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이고도 중요한 일이다.

 

 

 

 

 

 


Chapter 2 어떤 유형의 혁신을 추구할 것인가?

혁신을 통해 시장 선도 기업의 위치에 오른 기업들은 기술 혁신비지니스 모델을 동시에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비지니스 모델

- 제공가치: 시장에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 공급체인: 어떤 식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어떤 식으로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 타깃고객: 누구를 고객으로 정할 것인가

 

기술 혁신

- 제품과 서비스

- 프로세스 관련 기술

- 역량 관련 기술

 

 

기술 혁신과 비지니스 모델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마라.

 

혁신의 세 가지 유형: 1) 점진적인, 2) 중간적인, 3) 파격적인 혁신

 

 

 

 


Chapter 3 구체적인 혁신 전략을 수립하라

'혁신은 생존의 문제이다.' -3M

 

이기기 위한 전략 & 지지 않기 위한 전략 : 어느 것이 더 적합한 것인지는 매우 가변적이며, 상황에 따른 경영자들의 판단이 중요하다.

 

'혁신하지 못하면 파멸될 것이다'라는 구호 아래 무리하게 혁신을 추구하다 보면 아무래도 서두르게 되고, 그럴 경우 혁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커진다. 잘못된 방식으로 혁신을 추구하면서 소중한 경영 자원만 낭비하는 것이다. 의욕만 앞세워 무리하게 혁신을 추구하면 여러모로 기업에 부정적인 결과만 초래할 뿐이다.

 

혁신 전략의 내용은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기업 혁신 전략은 지속적으로 수정되어야 한다.

 

- 우리 회사에는 어느 정도의 혁신이 필요한가?

- 어떤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혁신을 추구해야 할까?

- 혁신 포트폴리오를 어떤 식으로 구성해야 할까? (1)비지니스모델 & 기술부문, (2)점진-중간-파격적인 혁신

 

 

 

 

 


Chapter 4 혁신에 더 적합한 조직 구조

기업 조직의 규모가 클수록 내부로부터의 저항이 더 강하게 일어나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가 더 어렵다.

 

혁신을 추구하면서 외부 파트너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그들과 협력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 된다.

 

혁신이란 품질 관리와 달라서 모든 사람이 같은 방식으로 추진해야 성공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혁신을 성공적으로 이루고자 한다면 모든 이가 혁신 추진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는 생각부터 버려야 한다.

 

혁신 추진 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기업 내부와 외부의 조직 구조이다.

 

 

1) 추구하는 혁신의 유형에 맞는 혁신 플랫폼을 구성하라.

2) 균형 잡힌 혁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3) 기업 안팎의 개인 및 단체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협력관계를 맺어라.

4) 내부 혁신 시장을 형성하되 투명하게 관리하라.

5) 혁신에 대한 조직 내부로부터의 저항을 최소화하라.

 

 

혁신 기업의 경영자들의 역할

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혁신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후 그 내용을 조직 구성원들에게 알려준다.

 

실무를 이끌어갈 핵심 중간 관리자들을 지정한다.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할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

 

외부 파트너들과의 협력 관계를 관리한다.

 

혁신 프로젝트가 지니고 있는 시장가치를 산정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핵심적인 판단을 내린다.

 

조직 내의 역할 관계, 경영 자원의 배분, 업무 프로세스 등을 고려하여 혁신 프로젝트가 균형 있게 추진되도록 통제한다.

 

 

 

 

 

 

Chapter 5 혁신 프로세스의 설계

Audi의 경우 수많은 혁신 프로젝트를 추진해오며 혁신 추진 과정 초기부터 협력사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더 큰 가치 창출로 이어진다는 결론을 얻었고, 이와 같은 결론을 얻은 후로는 혁신 추진 과정 초기부터 협력사들을 참여시키고 있다.

 

혁신 추진 과정에서 축적된 지식과 정보는 그대로 기업의 경쟁력이 된다.

 

혁신의 원동력은 아이디어이다. 그리고 아이디어는 현실과 이상 사이의 차이를 인지하고 그 차이를 줄여야겠다는 생각을 할 때 만들어진다.

 

매우 훌륭한 혁신 아이디어를 접했음에도 그것이 자신들의 전통적인 사업 영역에서 크게 벗어난다는 이유로 포기하는 것은 기업세계에서 아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일이다.

 

파트너들 간의 물리적 거리가 멀어지는 만큼 프로젝트의 추진과 협력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효과적인 활용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혁신 프로젝트의 일부분이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활용한 혁신 프로젝트를 말하면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빼놓을 순 없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기업 조직의 문화적, 지리적 경계를 허물어뜨림으로써 비용은 줄이고 매출은 늘리는 효과가 있다.

 

기업의 혁신 관리 시스템은 각 기업의 혁신 전략과 혁신 포트폴리오의 구성에 따라 서로 다르게 만들어져야 한다.

 

1. 직원들의 창의성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업무 규범/분위기를 만든다.

2. 최선의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제시된 혁신 아이디어를 꼼꼼하게 평가하고 걸러낸다.

3. 제시된 아이디어를 창조적으로 통합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혁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Chapter 6 길을 밝혀라 : 혁신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평가의 기준과 방식에 의해 결과가 달라진다.

 

평가 시스템을 통해 무엇을 얻으려 하는지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한다.

 

혁신 평가 시스템은 혁신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혁신 전략과 조직의 구조가 변한다면 혁신 평가 시스템 역시 변해야 한다.

 

기업은 성과 평가, 퇴직자들에 대한 인터뷰, 외부 컨설턴트를 통한 감사와 같은 다양한 수단을 통해 현재의 조직문화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평가 시스템의 3가지 기능

1) 전략의 명확한 전달

2) 혁신 추진 과정에 대한 확인 및 관리

3) 새로운 기회의 발견 유도

 

혁신 평가 시스템과 혁신의 법칙

1) 혁신 평가 시스템은 혁신 전략 및 혁신 비지니스 모델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어야 한다.

2) 평가 원칙은 지나치게 엄격하게 적용되기보다는 충분히 유연하게 적용될 필요가 있다.

3) 혁신 평가 시스템의 유형에 따라 소수의 핵심 목표들을 정하고 그러한 목표들을 위주로 평가 시스템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4) 평가 항목은 적을수록, 그리고 단순할수록 좋다.

5) 평가 시스템 자체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마라.

 

 

 

 


Chapter 7 혁신에 대한 참여를 이끌어내는 보상 시스템의 설계

보상 시스템은 가장 강력한 경영 도구이다.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보상 방법을 찾으라.

 

혁신의 유형이 파격적인 혁신에 가까워질수록 목표 범위는 점점 더 넓어지고 추상적이 된다.

 

파격적인 혁신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는 양적 목표보다는 질적 목표일 경우가 많다.

 

 

 

 

 


Chapter 8 혁신을 더 잘 이루는 기업

더 빠르게, 더 싸게, 더 효과적으로 

 

실수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기업의 학습 능력과 혁신 능력은 서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것들이다. 혁신이란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고, 변화란 뭔가를 배움으로써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효과적인 학습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성이 커다란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탄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체로 실행을 위한 학습은 점진적인 혁신을 위해 활용되고, 학습을 위한 학습은 파격적인 혁신을 위해 활용된다.

 

파격적인 혁신은 그전까지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거나 성공하지 못했던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혁신 네트워크는 역동적이며 다분히 가변적이다. 네크워크를 고성하는 주체들과 주변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는 것이다.

 

 

 

 

 


Chapter 9 혁신적인 기업의 조직문화

혁신은 지속적인 성장의 원천이다.

 

혁신을 하나의 조직문화로 정착시킨 기업은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 우위를 지니게 된다. 직원들이 혁신을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업무의 연속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역설적이지만, 혁신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은 성공이다. 성공으로 인한 위협은 1) 안주, 2) 맹신이다.

 

"제가 이 회사에 들어온 것은 업계 최고의 회사에서 일한다는 자부심 때문에게도 하지만, 근무 환경과 조직문화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기업이 추구하는 것이 혁신이고, 혁신을 이루어낼 사람을 원한다면 '적합하지 않은'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전략이라는 점은 경영자들이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적합하지 않은' 인재들에 의해 유발되는 갈등은 창조적이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면서 최고 수준의 능력과 지식을 갖춘 사람을 채용한다. 

 

다른 이들의 주장을 받아들이는 사람보다 질문을 많이 하는 사람을 채용한다.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혁신을 위한 조직 문화를 형성해야 합니다."

 

 

 

 

 

 


Chapter 10 혁신의 법칙을 여러분의 회사에 적용하라

'우리가 하는 게임에 있어 핵심은 혁신을 이루어 내는 것, 그리고 이익을 창출하는 것, 이렇게 두 가지이다.'

 

혁신적인 기업을 보면 항상 혁신적인 리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혁신의 결과로 인한 이익을 최대한 많은 이들에게 돌려준다.

 

혁신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법: 1) 미세조정식 2) 방향전환식 접근법

 

 

 

 

 

 

mubno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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