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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드 인 소사이어티 / 비고츠키

by mubnoos 2021. 7. 26.


L. S. 비고츠키(LEV SEMYONOVICH VYGOTSKY, 1896~1934)

 

근접 발달 이론

  • 근접발달영역은 학생의 현재발달 수준(학생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수준)과 완정된 잠재발달 수준(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 수준) 사이의 영역이다. 이 영역은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높은 수준의 교사 및 성인, 동료의 도움으로 학습할 수 있는 영역이다.
  • 스캐폴딩(비계): 스캐폴딩의 사전적 의미는 건축 현장에서 1층과 2층을 연결하는 발판이지만, 교육학에서의 의미는 성인이 도움을 줄 때 학생의 요구에 맞게 그 높이를 조절함으로써 학생의 노력에 지원하는 하나의 체계를 의미한다.
  • 근접발달이론에 의하면, 학생들에게 어떤 언어, 사회 환경을 만들어 주고 유능한 타인이 어떻게 이끌어 주냐에 따라 현재 발달 수준을 잠재발달 수준까지 끌어 줄 수 있다. 아이들의 사회적인 환경과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아이 개개인에게 맞는 개별적인 멘터링이 필요하다.



서론

 

  • 비고츠키와 동료들이 인간의 지적 기능에 대한 마르크스의 이론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당시의 심리학과 사회 상태는 그들의 영감의 근원일 뿐아니라 비고츠키가 직면한 문제들의 직접적인 출처였다.
  • "동물 행동과 인간 행동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
    "생리적 과정과 심리적 과정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비고츠키는 문화가 아동 성격의 일부가 돼가는 기제들을 제시한 첫 번째 현대 심리학자였다. 그는 심리적 기능들이 뇌 활동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면서 실험 인지심리학을 신경학과 생리학과 결합시킬 것을 일찍이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 모든 것들이 인간사회 역사에 대한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견지에서 이해돼야 한다고 주장함으로써 통합된 행동 과학의 토대를 마련했다.
  • '기초적인 과정에 대한 자연과학적 연구와 문화적 행동 형태에 대한 사변적인 성찰 사이의 간격이 발달 과정에서 일어나는 행동의 질적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연결될 수 있다.
  • 비고츠키는 문화적으로 만들어진 기호체계들의 내면화가 행동 변화를 가져오며, 개인 발달의 초기 형태와 나중 형태 사이의 다리르 형성한다고 믿었다. 마르크스와 앵겔스의 전통 속에 있는 비고츠키에게 개인의 발달적 변화의 기제는 사회와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다.
  • '행동은 행동의 역사를 통해서만이 이해될 수 있다.' - 비고츠키
  • '페돌로지 pedology' = 교육심리학
  • 비고츠키는 실험이 보통은 습관적인 행동 표면 속에 숨겨져 있는 과정들을 보이게 만듦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믿었고, 그것을 창조적으로 증명했다. 적절하게 계획된 실험에서 연구자는 어떤 기능의 실제적 발달 경로를 단축시켜 놓은 과정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 실험이 과정 발달의 경로를 연구하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피험자를 엄격하게 통제하지 않고 피험자에게 관찰 가능한 다양한 활동에 종사하도록 기회를 최대한 제공해야만 한다. 비고츠키가 이 목적을 위해서 효과적으로 사용했던 기법은,
    1) 일상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방해하는 장애물이나 난제들을 과업에 집어넣는 것이다.
    2) 문제 해결 과업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재료들(외적 보조)과 여러 방도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3) 새로운 기술의 초보적인 시작을 발견하기 위해 아동의 지식과 능력을 넘어서는 과업을 아동에게 부과하는 것이다.
    이 모든 과정들을 따라 이뤄지는 실험에 의해 제공되는 중요한 자료는 성과 수준이라기보다 성과가 이뤄지는 방법들이다. 
  • 고등 형태의 인간 행동에서 개인은 자극 상황에 반응하는 과정의 일부분으로서 자극 상황을 적극적으로 변경한다. 비고츠키가 매개적이란 용러로 나타내려고 하는 행동을 만들어내는 것이 고등 형태 행동의 전체 구조였다.
  • 비고츠키의 이론적 접근법과 실험방법의 시사점
    1) 실험 결과들이 성격상 양적일 뿐 아니라 질적이다.
    2) 실험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실험실과 필드 사이의 몇몇 장벽을 무너뜨렸다.
    3) 심리적 기능들의 발달 과정을 추적하는 실험 방법은 아동의 역사뿐만 아니라 역사와 관련있는 다른 사회과학적 방법들과 보다 편안하게 공존할 수 있다.




Ⅰ. 기본 이론과 자료

 

 

01 아동발달에서의 도구와 상징

1) 인간과 인간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2) 노동이 인간을 자연과 연결시키는 근본적인 수단이 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활동들은 무엇이며, 이러한 형태의 활동들의 심리적 결과는 무엇인가?  3) 도구 사용과 말하기 발달 간의 관계는 어떤 성격을 띠는가?

 

  • 실용지능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아동의 도구 사용과 관계된다.
  • 인간에게 특수한 형태의 실용지능과 추상 지능이 생겨나게 하는 지적 발달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은, 이전에는 완전히 독립적인 발달 경로를 밟던 말하기와 실용 활동이 만날 때 일어난다.
  • 말하기와 실용 사고가 발달 과정에서 통합된다.
  • 사회경험은 아동에게 스키마(schema)를 제공한다.
  • 모든 단계들은 발현할 적절한 순간을 기다리며 완전한 형태로 존재한다.
  • 피아제는 말의 실용적 중요성을 인정했지만, 아동의 활동 조직에 말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지 않았고, 말의 의사소통 기능을 강조하지도 않았다.
  • 실용지능과 기호 사용이 어린 아동에게는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성인에게는 이 체계의 변증법적 합이 복잡한 인간 행동의 핵심이다. 분석에 의하면 상징적 활동은 특수한 조직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 기능은 도구 사용 과정을 관통해 근본적으로 새로운 형태의 행동들을 만들어낸다.
  • 아동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기 전에 말의 도움으로 자신의 환경을 통제하기 시작한다. 이것은 행동 그 자체를 새로이 조직할 뿐 아니라 환경과의 새로운 관계들을 만들어낸다.
  • 아동은 눈과 손뿐 아니라 말하기의 도움을 받아 실제적인 과업들을 해결한다. 지각, 말하기, 행동의 통합은 인간에게만 나타나는 유일한 행동 유형들을 분석하기 위한 중심 주제가 된다.
  • 아동은 유인원보다 1) 독립적, 2) 덜 충동적 덜 자동적이 되며, 3) 자기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한다.
  • 아동은 말하기를 통해 새로운 계획을 찾는다. -> 말하기가 행동을 안내하고, 결정하고, 지배한다. -> 말하기의 계획 기능이 나타난다. (아동은 이러한 종류의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그들의 활동을 내적으로 계획하는 것을 배운다.)

 

02 지각과 주의의 발달

  • 모든 자연적인 형태의 지각은 감각장의 구조에 종손된다.
  • 이름 붙이는 것(labeling)이 어린 아동이 사용하는 말의 첫 번째 기능이다.
  • 아동은 언어를 통해 개별 요소들을 골라내며, 감각장의 자연적인 구조를 극복하고 새로운 구조적 중심들을 형성한다. 아동의 언어화된 지각은 더 이상 이름 붙이는 것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발달의 다음 단계에서 말하기는 종합화 기능을 갖게 되며, 종합화 기능은 더 복잡한 형태의 인지적 지각을 성취하는 수단이 된다.
  • 모든 인간의 지각은 고립된 지각들로 구성되기보다는 범주화된 지각들로 구성돼 있다.
  • 기호 체계는 전체 심리과정을 재구조화하여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동작을 통제할 수 있게 만든다. 기호 체계는 완전히 새로운 기초 위에서 선택 과정을 재구성했다.
  • 유인원은 막대기에 주의를 기울이기 위해서는 막대기를 봐야 한다. 그러나 아동은 보기 위해서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유인원에게는 오직 미끼와 방해물만이 존재할 뿐이다. 그러나 아동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따라서 오나전히 다른 목적을 가진다. 아동은 준욕구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분리된 부분들로 나눌 수 있고, 각 부분은 아동이 말하기의 도움으로 형성하는 독립적인 문제가 된다.

 

03 기억과 사고에 대한 통제력

  • 기호 작용은 심리 발달의 기본 법칙의 지배를 받는 복잡하고 장기적인 과정의 결과로 나타난다는 것을 우리는 발견했다. 이것은 아동에게서 기호-사용 활동이 단순히 발명되지도 않고, 성인들에 의해서 전수되지도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일반적인 발달 과정 내에, 그 기원에서도 차이가 나고 질적으로도 다른 발달 노선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생물학적인 기원을 가지고 있는 기초적 과정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문화적 기원을 가지고 있는 고등심리 기능이다. 아동 행동의 발달사는 이러한 두 가지 노선이 씨줄과 날줄로 직조되는 방식으로 생겨난다. 
  • 아동은 매개적 상징화보다는 직접적 표상화를 통해 요구되는 단어를 기억해 냈다.
  • 초기 인지 발달단계의 결정적인 특징은 추상적 사고라기보다는 기억이라는 점이다. 어린 아동에게 생각한다는 것은 기억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에게 기억해 내는 것은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개념적으로 생각하면서 어떤 항복을 기억하는 것은 개념 없이 복잡한 상태에서 생각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과업이다. 

 

04 고등심리 기능의 내면화

  • 기호와 도구는 기본적으로 매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유사성이 있다. 기호와 도구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는 지향점이다. 도구의 기능은 활동 대상에 대한 인간 영향의 안내자 역할을 하는 것이다. 도구는 '외적' 지향이다. 즉 도구는 사물의 변화를 주도한다. 반면, 기호는 심리적 작용의 대상에 대해서 어떤 것도 변화시키지 않는다. 기호는 자신을 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내적 활동의 수단이다. 그래서 기호는 '내적' 지향이다.
  • 내적 활동과 외적 활동은 실제로 연관이 있으며, 자연의 통제와 행동의 통제의 발달에도 실질적인 관련이 있다.
  • 심리 활동 속에서 도구와 기호가 결합하는 것을 지징하는 '고등심리' 기능이나 '고등행동' 이란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

 

05 방법의 문제

  • 우리의 연구 방법은 엥겔스를 따르고 있는데, 엥겔스는 인간 역사를 이해하는 데에 자연주의적 접근법과 변증법적 접근법을 비교한다.
  • 우리의 연구 목표는 고등행동 형태에 대한 분석을 제공하는 것이다.
  • '대상이 아니라, 과정 분석하기'
  • 어떤 것을 역사적으로 연구한다는 것은 그것을 변화의 과정 속에서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 '행동은 오직 행동의 역사로서 이해될 수 있다.'
  • 방법의 탐색은 인간의 독특한 심리 활동 형태를 이해하는 과업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됐다. 방법은 연구의 필요조건이며 산물인 동시에 연구의 도구이며 결과다.
  • 우리는 우리의 방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내적 심리 과정을 객관화시킬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내적 과정의 객관화만이 구체적 고등행동 형태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Ⅱ. 교육적 시사점

 

 

 

06 학습과 발달의 상호작용

  • 학습과 발달의 관계는 방법론적으로 불분명한 상태로 남아 있다.
  • 발달이나 성숙은 학습의 전제조건이며 결코 학습의 결과라고 보지 않는다. 학습은 발달의 상부구조를 형성하며, 근본적으로 발달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 근접발달영역은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거리다. 실제적 발달 수준은 독립적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되고, 잠재적 발달 수준은 성인의 안내 혹은 능력이 더 높은 동료들과의 협동을 통한 문제 해결에 의해 결정된다.
  • 근접발달영역은 독립적으로는 해결할 수 없지만 도움을 받으면 풀 수 있는 문제들에 결정된다. 근접발달영역은 성숙하지는 않았지만 성숙과정에 있는 기능들, 미래에 성숙할 것이지만 현재는 태아 상태에 있는 기능들이라고 정의된다. '오늘의 근접발달영역이 내일의 실제적 발달 수준이 된다.'
  • 인간의 학습은 아동이 주변 사람들의 지적인 생활 속으로 성장해 들어가게 하는 특수한 사회적 속성과 과정을 전제로 한다.
  • 학습은 발달이 아니다 그러나 적절하게 조직된 학습은 정신 발달을 가져오고, 학습과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한 다양한 발달 과정들을 작동시킨다. 따라서 학습은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문화적으로 조직된 심리 기능들을 개발하는 과정의 필수적, 보편적 측면이다. - 발달과정은 학습과정과 일치하지 않는다. 발달과정은 학습과정의 뒤를 따른다. 이 순서는 근접발달영역을 만든다. 

 

07 발달에서 놀이의 역할

  • 만일 우리가 아동의 필요와 아동을 행동하게 하는 데 효과적인 유인체계를 무시한다면, 우리는 어떤 발달단계에서 다음 발달단계로 아동이 어떻게 전진해 나가는지 결코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 다른 형태의 활동들과 아동의 놀이를 구분하는 준거를 확립하면서, 우리는 놀이에서 아동이 상상적 상황을 만든다는 결론을 내렸다.
  • 규칙을 가진 모든 게임은 숨겨진 형태로 상상적 상황을 포함한다. 
  • 아동 발달에 대한 놀이의 영향은 지대하다. 상상적 상황 속의 놀이는 3세 미만의 아동에게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 이러한 놀이는 아동을 제약으로부터 해방시키는 새로운 형태의 행동이다. 
  • 아동은 어떤 것을 보지만, 자신이 본 것과는 다르게 행동한다. 아동은 자신이 본 것과는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는 상태에 도달한다.
  • 놀이에서 아동은 평소의 사물과 행동으로부터 떼어낸 의미들을 가지고 논다. 상상적 상황의 창조는 아동의 삶에서사소한 일이 아니다. 그것은 상황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를 획득하는 첫 번째 조짐이다. 
  • 놀이는 즐거움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아동은 자기가 가장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아동은 최소 저항선을 채택한다. 하지만 규칙을 따르고 충동적인 행동을 포기하는 것이 놀이에서 최대한의 즐거움을 얻는 길이기 때무에 아동은 자신을 규칙에 종속시키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포기함으로써 최대 저항선에 따른다.
  • 놀이는 아동에게 새로운 형태의 욕망을 준다.
  • 아동은 원함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행한다. 생각 속에서 아동은 행동한다. 내적 행동과 외적 행동은 분리돼 있지 않다. 

 

08 문자언어 이전의 과정

  • 주요한 상징적 표상이 말하기이며, 말하기를 기초로 모든 다른 기호 체계가 만들어진다.
  • 3~6세 사이의 발달은 인위적인 기호의 숙달보다는 주의와 기억의 발달에 관계한다.
  • 글쓰기가 아동에게 의미 있어야 한다. 아동의 마음속에서 내적 필요가 생겨나게 해야 하며, 아동의 생활에 필수적이고 적절한 과업 속으로 통합돼야 한다ㅏ. 
  • 글쓰기가 자연스럽게 습득돼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몬테소리는 매우 잘하고 있다.) 글쓰기는 부과되기 보다는 개발돼야 한다.

 

 

후기

  • 생각을 내면화한 결과가 그것 자체의 역동성을 가진다.
  • 피아제가 생물학적이고 보편적인 발달 단계들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행동의 생물학적 토양과 변화하는 사회적 조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아동의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두 개의 중요하고 상이한 노선(생물학적인 것과 문화적인 것)의 변증법적 통합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적절하게 연구하기 위해서 실험자는 아동 발달의 각 단계에서 그것들이 혼합되는 것을 지배하는 요소와 법칙들을 연구해야 한다."
  • 아동은 사회에서 이용 가능한 사회적 적응 수단들을 기호를 통해 내면화할 수 있다. 비고츠키에게 발달의 핵심 측면들 중 하나는 자기 행동을 통제하고 지배하는 능력의 증가다. 이러한 통제력은 새로운 심리적 형태와 기능의 발달과 기호와 도구의 사용에 의해서 가능해진다. 
  • 기호는 내적 지향이고, 도구는 외적 지향이다. 
  • 인간 발달에 대한 비고츠키의 연구는 프리드리히 엥겔스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엥겔스는 인간과 환경 사이의 관계를 변화시키는데 노동과 도구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했다. 엥겔스는 인간 발달에서 도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기술했다. "도구는 특별히 자연을 변화시키는 인간 활동인 생산을 상징한다."

 

 

https://blog.naver.com/flnalnt/222367757273

 

 

 

 

레프 비고츠키 (심리학계의 모차르트)

 

레프 비고츠키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Лев Семенович Выготский, 1896년 11월 17일 ~ 1934년 6월 11일)는 구소련의 인지심리학자로, 벨라루스 출신이다. 10년 정도의 짧은 연구 활동 기간 동안,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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