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우리는 매년 510억 톤의 온실가스를 대기권에 배출한다.
- 사실상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 즉 무언가를 기르거나, 만들거나, 여기저기 이동하는 등의 모든 활동은 온실가스를 배출한다.
- 우리 재단의 모토는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이다.
1장 왜 제로인가?
- 우리가 제로를 달성해야 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온실가스는 열을 가두어 지구 표면의 온도를 높이기 때문에 온실가스가 많을수록 온도가 더 많이 올라간다. 그리고 한번 대기권에 배출된 온실가스는 아주 오랜 시간동안 대기권에 머무른다.
- 가장 최근의 빙하기 때 지구의 온도는 지금보다 겨우 섭씨 6도 낮았을 뿐이었다.
공룡이 지구를 지배하던 시절 지구의 평균온도는 지금보다 섭씨 4도 높았을 뿐이었다. -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더 나쁜 가스다. 배출 즉시 기온을 높이기 때문이다.
-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정말로 더운 날이 더 많아질 것이라는 점이다.
- 여러면에서 볼 때 2도 상승은 1.5도 상승보다 단순히 33% 더 나빠지는 것이 아니라 100% 더 나빠지는 것이다.
2장 어려울 것이다
- 가장 명백하고 흔하며 중요한 현실은 종종 보기도 어렵고 이야기하기도 어렵다.
- 석유는 탄산음료보다 싸다.
-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는 자연스럽게 재생에너지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다
3장 우리가 물어야 할 다섯 가지 질문
1. 510억 톤 중 얼마일까?
얼마나 큰지 알고 싶다면, 온실가스 배출 총량인 510억 톤의 몇 %인지 생각하라.
2. 시멘트에 대한 계획은 무엇인가?
다섯 가지 활동에 대해 각각의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3. 얼마나 많은 전력을 말하는 것일까?
4. 얼마나 큰 땅이 필요할까?
5. 돈이 얼마나 들어갈까?
매년 510억 톤 x 1톤 당 100달러 = 매년 5.1조 달러
그린 프리미엄을 염두에 두고, 중간소득 나라들도 충분히 감당할 만큼 저렴한지 질문하라.
4장 전기 생산: 연간 배출량 510억 톤의 27퍼센트
- 전기의 그린 프리미엄의 이유
1) 그린에너지가 비싼 것이 아니라 화석연료가 굉장히 싸다.
2) 모두가 괜찮은 수준의 재생에너지원을 보유한 것은 아니다.
3) 안정성에 대한 요구와 간헐성의 저주다. - 우리가 밤에 사용할 전기는 낮에 사용하는 전기료보다 세 배나 더 비싸다.
- 확실히 하자면, 태양광과 풍력 같은 가변적인 에너지원은 제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아니, 그래야만 한다.
- 미친 아이디어에도 투자를 해야 최소 한두 개 정도의 기막힌 혁신을 얻을 수 있다.
- 무탄소 전기 만들기
1) 핵분열
2) 핵융합
3) 해상풍력
4) 지열 - 저장하기
1) 배터리
2) 양수발전
3) 저렴한 수소 - 다른 혁신들
1) 탄소포집
2) 더 적게 사용하기
5장 제조: 연간 배출량 510억 톤의 31퍼센트
- 2050년까지 친환경적인 새로운 방식을 개발하지 못한다면 강철을 만드는 과정에서만 매년 50억 톤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된다.
- 시멘트를 얻기 위해서는 석회암을 용광로에서 태워야 한다. 1톤의 시멘트를 만들면 1톤의 이산화탄소도 얻게 된다.
- 모든 플라스틱의 하나의 공통점은, 바로 탄소를 배출한다는 점이다.
6장 사육과 재배: 연간 배출량 510억 톤의 19퍼센트
- 식용으로 동물을 기르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의 주요 원인이다.
- 농업에서 가장 많이 배출되는 온실가스는 이산화탄소가 아니라 메탄과 아산화질소다. 메탄 분자는 무려 이산화탄소보다 28배, 아산화질소는 무려 265배나 더 심한 온난화를 일으킨다.
- 비관론자들이 예측한 대규모 기아는 틀렸다. 혁신의 힘을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소의 배 속에는 위가 무려 네 개나 있다. 메탄가스는 트림이나 방귀의 형태로 밖으로 배출된다. 전 세계적으로 식용으로 약 10억 마리의 소를 키우고 있다. 이들이 트림과 방귀로 내뿜는 메탄은 이산화탄소 20억톤과 동일한 온난화 효과르르 일으킨다. 이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4%이다.
- 질소는 축복이자 저주다. 질소는 우리의 음식이기도 한 모든 식물의 광합성을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질소는 기후변화를 악화시키기도 한다.
- 나무 한 그루는 40년 동안 4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
7장 교통과 운송: 연간 배출량 510억 톤의 16퍼센트
8장 냉방과 난방: 연간 배출량 510억 톤의 7퍼센트
- 에어콘이 전기를 많이 먹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다. 에어콘의 냉매는 같은 양의 이산화탄소에 비해 온난화에 수천 배나 더 악영향을 미친다.
9장 더워진 지구에 적응하기
- 케냐인들은 미국인들보다 55배나 적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 도시들은 성장 방식을 바꿔야 한다.
자연의 회복력을 강화해야 한다.
공급 가능한 양보다 더 많은 식수가 필요하다.
'적응 프로젝트'에 더 많은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돈을 풀어야 한다.
10장 정부 정책은 얼마나 중요할까?
- 대기오염은 매년 700만 명의 목숨을 앗아 갈 정도로 여전히 질병과 사망의 원인이다.
- '정책'이라는 단어처럼 모호하면서도 매력 없는 단어도 드물 것이다.
- 정부가 추구해야 할 높은 수준의 목표 7
1. 투자 갭을 메꿔라
2. 온실가스 배출을 비싸게 만들어라
3. 불필요한 장벽을 허물어라
4. 뒤처지지 마라
5. 공정한 경제구조의 전환을 계획하라
6. 쉬운 일만 하지 마라
7. 기술, 정책, 시장으르 모두 잡는 일석삼조를 노려라.
11장 제로로 가는 길
- 화석연료가 우리 삶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하면 10년 안에 우리가 화석연료 사용을 멈출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앞으로 10년 동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리고 해야만 하는 일은 2050년까지 대폭적인 탈탄소화 정책을 도입하는 것이다.
- 탄소 가격제 - 화석연료의 사용 비용을 높여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제품을 구매하려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 이것은 정말 중요한 점인데, 그린 프리미엄을 낮추는 것은 자선사업이 아니다. 청정 에너지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르르 단지 호의나 자선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많은 대기업이 탄생하고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동시에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사업을 위한 기회로 봐야 한다.
12장 우리 각자가 할 수 있는 것
- 사실에 근거해 세계르르 바라보면 세계는 생각만큼 그렇게 나쁘지 않다. 그리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 한스 로슬링 <팩트풀니스>
- 나는 낙관주의자다. 기술이 무엇을 해결할 수 있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무엇을 성취할 수 있는지를 알기 때문이다.
mubnoos
빌 게이츠는 제로 탄소화를 위한 그린 프리미엄 비용을 계산했다.
기후변화를 피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혁신과 수요와 공급의 법칙, 그리고 비용. 그는 뼈속까지 기업가이다.
테슬라와 일론머스크에 대한 이야기는 일절 없었다.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모되는 남자 / 로이 F. 바우마이스터 (0) | 2021.04.20 |
---|---|
지금 먹는 음식에 엉터리 과학이 숨겨져 있습니다 / 팀 스펙터 (0) | 2021.04.20 |
GMO 사피엔스의 시대 / 폴 뇌플러 (0) | 2021.04.20 |
아버지 콤플렉스 벗어나기 / 오카다 다카시 (0) | 2021.04.20 |
건강 불균형 바로잡기 / 닐 바너드 (0) | 2021.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