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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존재는 무리에 섞이지 않는다 / 귀스타브 르 봉

by mubnoos 2024. 11. 14.

 



Preface 피지배층이었던 군중이 지배 세력으로 떠오른 오늘의 현상은 무엇을 말하는가?

• 역사 속의 급격한 변화들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그 규모와 폭력성이 아니다. 문명을 쇄신하게 만든 중대한 변화들이 사상과 이해, 신념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이다. 

 

• 인간사고 변화의 근본 요인
1) 우리가 누려온 문명의 모든 요소를 형성한 종교적, 정치적, 사회적 신념의 붕괴
2) 과학과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우리가 완전히 새로운 생활 여건에 처했고, 그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을 소유

• 과학은 진실을, 세상 모든 요소들의 관계를 우리의 지성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약속했지 결코 평화나 행복을 약속한 적은 없다. 

 



Part 1 독립된 개인과 군중 속 개인의 의식은 어떻게 다른가?
: 군중의 정신 구조

• 뛰어난 자질을 갖추고 교육 수준도 높은 인재들로 구성된 모임이 별로 교육을 받지도 못한 이들이 모인 모임보다 더 나은 판단을 하거나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이유는 자명하다. 여럿이 모였을 때 그들이 공유할 수 있는 것은 개개인의 특출함이 아니라 평균 수준이거나 거기에 못 미치는 평범함과 열등함이기 떄문이다.  



Chapter 1 군중 속에서 개인의 개성이 완전히 소멸되는 이유
: 군중의 정신적 단결에 관한 심리 법칙

• 개인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는 군중만의 특수성을 나타나기 위해서는 다양한 원인들이 작용한다.


1) 첫 번째 원인은 군중을 이룬 개개인이 수적 우세라는 배경을 믿고 무적이라도 된 듯 도취하여 혼자라면 억눌렀을 본능을 마음껏 펼친다는 사실이다. 군중은 익명성에 힘입어 무책임해지기 마련인데, 개인을 옭아매던 책임감을 완전히 벗어버리는 날에는 본능을 억제하기가 더욱 어려워지는 법이다. 

 

2) 두 번째 원인은 전파다. 전파는 군중의 특수성이 발현되는 여부를 결정하고 그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개입하는데 쉽게 확인할 수는 있지만 설명하기는 힘든 현상이다. 그래서 곧 살펴볼 최면 현상과 연관 지어 다루어야 한다. 군중 안에서는 모든 감정과 행위가 전파력을 가지는데, 개인이 공공의 이익을 위해 곧잘 자신의 이익을 희생할 정도의 위력을 지닌다. 그러한 희생은 개인의 본성과 극도로 상반되는 능력이라 군중의 일원이 아니라면 거의 발휘되지 않는다. 

 

3) 세 번째 원인은 두 원인보다 훨씬 더 강력하게 작용한다. 군중을 이루는 개인들에게서 나타나는 특수성은 그들이 독립된 개인일 때 보이는 특성과 상번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그 특수성을 발현시키는 것이 바로 이 세 번째 원인이 피암시성(타인이 넌지시 보내오는 암시에 빠져들어 그 암시를 자신의 의견이나 태도에 반영하는 것), 즉 암시에 걸리기 쉬운 특성이다. 

 


Chapter 2 군중은 선인가, 악인가?
: 군중의 감정과 도덕성

• 군중은 모든 외부 자극의 희생양이며 그 끊임없는 변주를 반영한다. 

군중의 충동은 개인의 이익을 억누를 만큼 강력하다. 

 

군중에게서는 어떤 것도 예측할 수 없다. 

 

군중은 머릿속에 환기된 이미지를 현실로 여긴다. 

 

군중은 의심과 불확실성을 인정하지 않으며 항상 극단으로 치닫는다. 군중의 감정은 언제나 과장되어 있다. 

 

군중의 특성으로는 충동적이고, 쉽게 격분하며, 이성적으로 사유하는 일이 불가능하고, 판단력과 비판력이 결여되고, 감정이 과잉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군중이 표출하는 감정은 좋든 나쁘든 아주 단순하면서도 과장된다는 이중성을 지닌다. 

 

군중은 태생적으로 보수적이다. 

 

 

 


Chapter 3 군중은 머리를 따르지 않고 심장을 따른다
: 군중의 사상, 추론 그리고 상상력

1. 군중은 사상과 감정을 동일시한다 _ 군중의 사상
2. 비판 능력을 상실한 군중에게 논리적 근거는 무의미하다 _ 군중의 추론
3. 군중이 만들어낸 영웅의 실체 _ 군중의 상상력

• 사상의 사회적 역할은 사상에 담겨 있을 진리와 무관하다. 

군중은 이상적 추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군중이 연상하는 사상들은 표면적인 유사성과 연속성만 띤다. 

 

군중은 이미지로 생각하며 이미지들은 아무런 연결고리 없이 이어진다. 

 

군중이 스며드는 사상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1) 우연한 사건과 인물의 영향으로 형성되는 일시적인 사상

2) 오래전부터 이어져왔거나 사회 여건의 변화로 인해 형성된 근본적 사상

 

군중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들은 모두 강렬하고 명료한 이미지의 형태를 띤다. 그 이미지란 다른 부차적인 해석이 필요없는, 위대한 승리, 엄청난 기적, 끔찍한 범죄, 원대한 희망과 같이 경이롭고 신비로운 요소들로 결합되어 있다. 한편 이런 이미지를 제시할 때는 모든 것을 한꺼번에 내보여야 하며 그 이미지들이 생성된 과정에 관해서는 결코 언급하지 말아야 한다. 

 


Chapter 4 종교가 없는 사람도 때때로 신을 따른다
: 종교적 형태로 구현되는 군중의 모든 확신

• 군중은 자신들이 따르는 신념과 지도자에게 맹목적인 순종을 바치고, 자신들의 믿음에 동조하지 않는 이를 적으로 간주하는 경향을 보인다. 군중의 이러한 행위는 종교적 감성에서 비롯되기에 그들이 따르는 지도자는 신의 권위를 부여받는다. 



Part 2 군중은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다만 누군가의 생각을 따를 뿐이다
: 군중의 견해와 신념

 



Chapter 1 각 나라의 국민과 민족이 저마다의 특성을 지닌 이유
: 군중의 신념과 견해를 결정하는 간접 요인들

1. 유전자에 새겨진 강력한 암시 _ 민족
2. 익숙한 것으로 새롭게 다가가라 _ 전통
3. 견해와 신념의 진정한 지배자 _ 시간
4. 법과 제도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없는 이유 _ 정치 제도와 사회 제도
5. 가장 평균적인 것들의 잘못된 결합 _ 학습과 교육

• 제도와 법령을 개선함으로써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망상이다. 혁명조차도 세상을 바꾸지 못한다. 제도와 체제가 시대와 정신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정신이 제도와 체제를 만들기 때문이다. 각 민족은 민족 고유의 기질에 어울리는 제도와 체제를 이미 누리고 있다. 때문에 급격한 체질 개선을 통해 일시적인 변화를 이룰 수는 있지만 곧 그 변화는 제자리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결과에 변화를 준다고 원인을 바꿀 수는 없는 법이다. 

민족이라는 요소는 군중이 신념을 형성하는 다른 어떤 요인보다 강력하다. 

 

• 교육을 통해 인간이 발전하고 평등해질 수 있다는 믿음이 만연해 있다. 하지만 학자들은 교육이 인간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믿음은 허구라고 주장한다.  

 

  

 

Chapter 2 이해시키지 말고 주입하라
: 군중의 견해를 결정하는 직접 요인들

1. 명칭만 바꾸어도 모든 것이 새로워진다 _ 이미지, 단어 그리고 경구
2. 군중은 언제나 진실보다 욕망을 중시한다 _ 환상
3. 아무리 혹독한 경험이라도 그것은 다음 세대에게 전해지지 않는다 _ 경험
4. 군중의 이성에 호소하지 말고 감정을 자극하라 _ 이성

 

• 정치인이나 지도자가 슬로건을 내세우는 것은 어떤 단어와 경구에는 특정한 이미지를 불러내는 힘이 있기 떄문이다. 그 단어와 경구가 가진 실제적인 의미는 중요하지 않다. 이미 권위를 획득한 단어와 경구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군중은 스스로 이미지를 불러내고 상상력을 자극해 그 앞에서 머리를 조아린다. 

 

  논리적으로 군중을 설득할 수 있다는 생각은 아예 버려야 한다. 이성적으로 추론하지 않는 존재에게 논리가 무슨 소용인가? 군중을 설득하는 방법은 그들의 감정에 호소하는 것이 유일하다. 

 

  문명을 일으킨 것은 이성이 아니라 공상이었다.  


 

Chapter 3 우리는 왜 비인격적인 지도자를 선택하고 마는가?
: 군중의 지도자들 그리고 그들이 군중을 설득하는 수단

1. 군중은 항상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_ 군중의 지도자들
2. 정치판에 거짓이 난무하는 이유 _ 확언, 반복, 전파
3. 지도자의 가장 강력한 요건은 매력이다 _ 위신


 

Chapter 4 여론의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이유
: 군중의 신념과 견해의 가변 한계

1. 철학적 오류와 논리적 모순이 있어도 신념은 흔들리지 않는다 _ 고정불변의 신념
2. 오늘날 신념의 유통 기한은 점점 짧아지고 있다 _ 군중의 유동적 견해



 

Part 3 노동자들은 왜 같은 노동자 출신의 선거 후보자에게 투표하지 않는가?
: 다양한 군중 범주의 분류와 정의

 

Chapter 1 군중이 결합하는 다양한 방식들
: 군중의 분류

1. 아무런 공통점이 없어도 군중을 이룰 수 있다 _ 비균질적 군중
2. 학연, 지연이 뿌리 뽑히지 않는 이유 _ 균질적 군중


 

Chapter 2 다른 민족을 학살한 국민이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이유
: 범죄적 군중

• 군중 범죄의 가장 큰 특징은 범죄에 가담한 군중의 구성원들이 그 일을 신성한 의무라고 여긴다는 점이다. 그리고 범죄적 군중은 어떤 열망에 사로잡혀 심지어 학살을 자행하면서도 자신들이 합법적이고 공정한 테두리 안에서 행동한다는 확신이 있다. 어떤 면에서 그들의 행위는 법적으로는 분명 범죄이지만 심리적으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Chapter 3 대학 교수들의 모임이 구두장이들의 모임보다 나은 결정을 내리는 것은 아니다
: 중죄 재판소의 배심원단

 

Chapter 4 군중과 대등한 위치에 있는 지도자란 존재할 수 없다
: 유권자 군중

 

Chapter 5 의회는 집단 지성이 아니라, 소수 권력을 대변한다
: 의회 군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