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센티언스 의식의 발명 / 니콜라스 험프리

by mubnoos 2024. 4. 12.
728x90

 

 

ㆍ아람어로 골고다는 라틴어로 갈보리라 한다. 두개골이라는 뜻이다. 

 

ㆍ생물이 지각을 가지고 있는지 묻는다면, 그 대답은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느끼는지에 관한 개인적 사례에 의거하여 결정된다. 

 

의식이란 자신의 마음에 무엇이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이다. 

 

ㆍ자연선택은 마음이 없는 데다가, 설령 있다고 해도 마음속으로 생각만 하는 것으로는 생존과 번식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ㆍ하루 종일 명상을 했지만 차라리 공부를 하는 편이 나았을 것이다. 더 멀리 보려고 까치발을 들었지만 차라리 언덕을 오르는 편이 나았을 것이다. 

 

ㆍ시각은 망막에서 만들어진다. 왜냐하면 눈의 뒷면을 누르면 색이 보이기 때문이다. - 뉴턴

 

ㆍ외부 감각에는 두 가지 기능이 있다. 하나는 느낌이고, 다른 하나는 인식이다. 

 

ㆍ의식이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을 수 있는 것에 관한 꿈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삶을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다. 

 

ㆍ어쩌면 눈에 띄지 않는 어떤 다른 종류의 시각이 숨겨져 있는 것은 아닐까?

 

감각과 인식은 심리적 사건이다. 감각 정보를 기반으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생각을 형성하는 것이다. 감각은 감각기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것이고, 인식은 세상의 상태에 대한 것이다. 

 

ㆍ표상은 누군가를 위해 어떤 것에 관한 표현을 만드는 능동적 과정이다. 

 

ㆍ양귀비가 빨간 것은, 사과가 향기로운 것은, 종달새가 노래하는 것은 모두 뇌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 오스카 와일드

 

ㆍ오르가슴은 자아 감각을 선명하게 강조한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오르가슴은 진짜 고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악인 조 심슨은 "다리에서 치솟는 고통을 느꼈습니다. 엄청난 아픔이었죠. 나는 몸을 웅크리고 신음했습니다. 고통이 더해짐에 따라 나는 살아 있는 것이 사실임을 깨달았죠." 자아의 기초는 생각이 아니라 모든 감정의 핵심인 고통이다. 고통을 겪는 동안에는 설령 고양이라고 해도 고유한 자아, 대체 불가능한 자아를 의심하지 못할 것이다. 자위하고 있는 동안에는 설령 보노보라고 해도 고유한 자아, 대체 불가능한 자아를 의심하지 못할 것이다. 

 

1. 센티션: 감각자극에 대한 평가적 운동 반응

2. 센세이션: 센티션을 모니터링하여 그것을 자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정신적 표상을 도출하는 감각

3. 현상적 감각: 반응이 개인화되고 피드백 고리가 형성되면서 완전히 새로운 모습의 표상과 함께 현상적 감각이 나타난다. 

 

ㆍ자위는 성교를 모방한다. 따라서 비지각 동물도 기회가 주어지면 반사적으로 그것을 실행하도록 프로그래밍될 수 있다. 실제 교미 상황과 착각하면 비지각 동물도 때때로 자위한다. 놀랄 일이 아니다. 거북이, 도마뱀, 개구리에서 실제로 관찰되었다. 

 

ㆍ놀이는 모든 지각 동물에서 기대되는 행동이다. 따라서 놀이가 관찰되지 않는다면 지각이 없다는 뜻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