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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란 무엇인가 / 벤 핀첨

by mubnoos 2023.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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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롤로그 : 재미란 무엇인가?

ㆍ사람들이 재미를 말할 때 모두가 같은 읨로 재미를 말하고 있는 걸까? 왜 어떤 사람의 재미에 대한 생각이 다른 사람의 그것과 다른 걸까? 재미, 행복, 웰빙의 관계는 어떤 것일까?

 

ㆍ재미가 복잡하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명백한 것이었다. 이는 다면적이고 다기능적인 사회현상이다. 때론 경험을 정의하기도 하고, 인간에게 성격을 부여하기도 하고, 기억을 미화하기도 한다. 순간을 긍정으로 가득 채우기도 하고, 좋은 관계를 위한 조건을 만들기도 한다. 좋은 시간과 나쁜 시간의 경계를 긋는 역할을 하고, 인생을 풍부하게 한다. 반면 엄청나게 모호하기도 하다. 재미있었던 순간이었다는 것은 알지만, 그것을 정의하려고 하면 애를 먹게 되는 것이다. 

 

ㆍ옥스포드 영어사전은 재미를 '기분전환, 오락, 스포츠, 또한 활기 넘치는 익살 혹은 유쾌함, 해학, 이와 함께 오락이나 즐거움의 원천이나 원인이 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ㆍ재미는 상호작용하는 사람들이 사회적 배경을 받아들였을 때 정서적 보상이 생산되는 의식적인 조화이지, 엄밀히 말해서 놀기 위한 목적이 아니다. 




2. 재미를 이론화하기

ㆍ재미를 상대적으로 이론화가 가능한 행복이나 웰빙의 부산물 정도로 취급해왔다. 그러나 재미는 사회적 행위나 상황과 함께 하기 때문에, 긍정적, 감성적 현상의 것들과 구분하기 위해서 이론의 대상으로 인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ㆍ재미는 비현실적인 어떤 것이라기보다 순간의 경험과 관련이 있으며, 격식의 부재라는 특징을 갖는다. 

 

ㆍ재미는 특정한 행위라기보다, 명백하게도 사회적 관계구성의 한 유형으로서 성립된다. 만약 조건이 맞아떨어지지 않는다면, 재미라는 것은 일어나지 않는다. 

 

ㆍ재미의 경험은 행복이나 즐거움과 달리, 그때 잠시만 머무르는 것이다. 재미는 시작과 끝이 분명한 경우가 많고, 우리는 꽤 정확하게 그게 언제인지 때가 되면 분멸할 수 있다. 행복이나 즐거움은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퍼져나간다. 재미는 그렇지 않다. 때와 장소의 문제는 앞으로 재미가 무엇인지 밝히는 데 중요하다. 무엇인가 시작되면 재미도 시작된다. 무언인가가 멈추면 재미도 멈춘다. 

 

ㆍ재미의 중요한 측면은 당면한 걱정이나 불안에서 탈출하는 것이다. 재미있는 동안에 의식은 짧은 기간이나마 책임에서 보다 느긋한 태도를 갖게 된다. 재미가 무책임으로 규정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동안은 책임이 고려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ㆍ재미는 남들과 함께 즐기는 것에서 온다. 대부분 재미는 타인들과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공유하거나 소통하는 것이다. 




3. 재미와 놀이

ㆍ재미는 아이들에게 빼앗을 수 없는 권리로 나타난다. 

 

1. 놀이의 특징은 본질적으로 동기부여가 되어 있다. 다른 말로는, 놀이는 곧 재미다. 

2. 놀이는 결과보다는 방법에 집중해서 특정지어진다. 

3. 놀이는 조직 중심의 질문으로 이끌어 간다. 

4. 놀이에 대한 지배적인 의견은 놀이가 비생산적이고 쓸모없는 것으로 여겨진다. 

5. 놀이는 외부로부터 부과된 규범에서의 자유를 수반한다. 

6. 놀이는 사람들은 적극적으로 그들의 활동에 몰두한다. 




4. 재미와 가벼움 : 성인기




5. 직장에서의 재미

ㆍ만일 어떤 사람이 일을 하면서 재미가 있다면, 이것은 일의 목적에서 진정한 행복의 부산물이다.

 



6. 현상학적 재미란 무엇인가?

ㆍ재미가 어떤 느낌인지 말하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7. 재미와 회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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