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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 조연심

by mubnoos 2022.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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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강력한 자기소개, 한 문장이면 족하다

 

ㆍ원샷 메시지 FAB

Feature 특징을 정의하고 : 인터넷 종합쇼핑몰로

Advantage 강점을 어필하고 :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가장 빠르게 연결되도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Benefit 혜택을 약속하라 : 고객의 개인화된 쇼핑경험을 서비스한다.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 줄 것인지 약속하라

 

ㆍ결국, 무엇을 말하느냐보다 어떻게 해내느냐가 브랜딩을 가른다. 

 

ㆍ걱정하지 마라. 누구나 빈 페이지에서 시작한다. 

 

 

 

 



PART 1 왜 한 문장이어야 하나요?

 

ㆍ인기 있는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필요한 과정

1. 나와의 관련성을 알려야 한다. 

2. 일관되게 말해야 한다. 

3. 고객이 직접 참여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ㆍ시대의 흐름

1. 양의 시대 (생산)

2. 질의 시대 (세분화)

3. 망의 시대 (인터넷)

4. 격의 시대 (영향력)

 

ㆍ정체성 -> 자신의 분야 -> 업력 -> 축적된 시간의 힘 -> 일관된 메시지 -> 일관된 모습 -> 탁월한 성과 -> 차별화된 강점 -> 증명 가능한 무엇

 

ㆍ디지털 기록을 남겨야 한다. 

 

 

 



PART 2 자기소개 문장에 필요한 여섯 가지 질문

 

 

첫 번째 질문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두 번째 질문 당신의 고객은 어떤 문제를 가진 사람인가요?
세 번째 질문 당신은 무엇을 해줄 수 있나요?
네 번째 질문 그럼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하면 되나요?
다섯 번째 질문 고객의 문제가 해결되면 고객의 삶은 어떻게 달라지나요?
여섯 번째 질문 당신의 약속은 무엇인가요?

 

ㆍ'어떤'에 해당하는 일관된 컨셉트가 있어야 한다. 

 

ㆍ구구절절한 문제들이 쏟아진다면 무엇부터 해결하겠는가? 그럴 때 어떤 문제를 우선 해결하면 다른 문제들이 연쇄적으로 해결되지 찾아야 한다. 그 문제가 바로 핵심문제이고, 킹핀 문제다. 

 

ㆍ문제의 크기가 돈의 크기다. 

 

ㆍ가르칠 수 있어야 돈을 받을 수 있다. 

 

ㆍ전문가의 최소 3가지 기준

1.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2. 경력이 쌓여야 한다.

3. 검색되어야 한다. 

 

ㆍ고객의 경험까지 설계할 수 있어야 팔리는 세상이다. 

 

ㆍ당신이 무엇을 하면 되는가? + 고객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ㆍBrand is opinion, Data is fact.

 

ㆍ어떻게 해야 자신이 해당 분야에 속해 있고, 그 일을 잘하고 있고, 앞으로도 잘할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

1. 당신이 해당 분야에 소속된 사람이라는 것을 데이터로 남겨야 한다. 

2. 당신이 그 일에 있어 적임자고 최적의 사람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3. 해당 분야와 관련된 보다 전문적이거나 실용적인 내용을 담아 꾸준하게 발행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4. 자신의 경력과 관련된 책을 발간하라. 

 

ㆍ반복적으로 접하는 사건과 이야기는 신뢰와 연결된다. 한 번 보다는 열 번이, 열 번 보다는 백 번이 더욱더 신뢰할 수 있다. 익숙한 것은 정상적인 것이 되고, 정상적인 것은 믿을 만한 것이 된다. 

 

ㆍ빈도가 중요하다. 반복이 중요하다. 

 

 

 

 

 


PART 3 자기소개 문장을 만드는 다섯 번의 워크숍

 

 

 

 

 



PART 4 원샷 마케팅 성공을 위한 일곱 가지

 


1 Product
2 Platform
3 Price
4 Project
5 Social Performance
6 Portfolio
7 Prestige

 

ㆍ자신의 주제를 찾을 수 있는 질문

1. 지금 무슨 생각을 하는가?

2. 최근에 어떤 생각을 했는가?

3. 계속 마음을 사로잡은 생각은 무엇인가?

4. 고민거리가 있는가?

5.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6. 무엇을 아는가?

7. 확고한 의견을 지닌 주제가 있는가? 그렇다면 그 의견은 무엇인가?

8. 마음속에 담아둔 장소가 있는가? 그 장소는 어디고 왜 그런가?

9.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가?

10.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그 사람은 누구고 왜인가?

 

ㆍ일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문제의 크기가 사람의 크기를 결정한다. 

문제 해결 능력이 크면 수입의 크기도 크다. 

 

 

WHO 나는 누구인가

WHOM 누구와 함께 할 것인가

WHAT 무엇을 할 것인가

WHY 왜 그 일을 하려 하는가

HOW 어떻게 할 것인가

IF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당신이 지금 하는 프로젝트는,

ㆍ1년 후에도 자랑할 일인가?

ㆍ관련 업종의 잡지에 소개될 만한 프로젝트인가?

ㆍ최소한 부서의 소식지에 실릴 프로젝트인가?

ㆍ당장 프로젝트에 대한 요약본이나 소식지나 잡지에 보낼 가짜 보도자료를 작성해 보라. 

ㆍ작성한 글에 '와우'라고 할 만한 요소가 있는가?

ㆍ있다면 왜 '와우'인가?

ㆍ이 프로젝트의 결과가 기억에 남을까? 혹은 자랑할 만할까?

 

ㆍ전문가의 권위

1. 리얼리티 파악, 자기 자신의 현주소를 인식해야 한다. 

2.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한다. 

3. 브랜드 이미지를 통제해야 한다. 

 

 

 

 



에필로그 세상에서 가장 작은 벤처, 바로 당신입니다

 

ㆍ망설임은 지연을 초래하고, 세월은 잃어버린 날들을 탄식한다. 당신은 진지하게 살고 있는가? 바로 이 순간을 잡아라. 당신이 할 수 있는 것, 당신이 꿈꿀 수 있는 것, 지금 시작하라. 대담함! 그 안에 재능과 힘 그리고 마법이 들어 있다. - 괴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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