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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하는 뇌 / 데이비드 이글먼

by mubnoos 2021.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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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뇌과학자와 예술가가 함께 밝혀낸 인간 창의성의 비밀
  • 땡전 한푼 없는 피카소는 커다란 캔버스를 구입하기 위해 사창가 매춘부들의 초상화라는 도발적인 그림을 그려 한 몫 잡을 생각이었다. 성적 죄악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초상화_ 아비뇽의 처녀들
  • 아폴로 13호를 구한 것은 협력- 현실적인 해결책
  • 피카소는 혼자 일했다 - 새로운 창조
  •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기 위해 표준적인 틀을 깨부수는 것은 뇌속에서 작동하는 기본적인 소프트웨어의 결과다.
  • 우리의 창의력은 우리의 직접적인 인식 밖에서 움직인다.

왜 암소는 인간처럼 춤을 안무하지 못할까?
왜 다람쥐는 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가는 승강기를 만들지 못할까?
왜 악어는 쾌속정을 발명하지 못할까?
인간은 뇌 속에서 움직이는 알고리즘 속 진화적 변화 덕분에 세상을 흡수해 '만일~라면 어떨까'하는 가정 버전을 만들어낸다.

  • 일탈하는 창의성
  • 우리가 갈수록 빨라지는 변화에 대처 가능한 것은 인지 유연성 덕분이다.ㅜ인간에게는 자신이 배운 사실을 뛰어넘을 능력이 있기 때문에 늘 주변 세계를 보는 동시에 다른 가능한 세계를 꿈꾼다. 사실을 배워 허구를 만들어내는 셈이다. 우리는 현실을 마스터하며 가능한 미래를 꿈꾼다.
  • 이 책을 쓴 앤서니는 작곡가고, 데이비드는 신경학자다.

 

 

 

 

1부 하늘 아래 새로운 것

  • 어째서 계속 변화하는 걸까? - 답은 간단하다. 혁신을 결코 중단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혁신은 '옳은'것의 문제가 아니라 '다음은 무엇인가'의 문제다. 인간은 늘 미래지향적인데 거기에는 절대 정착점이 없다.
  • 가장 진보적인 것이 평범해지고 가장 예리하던 것도 무뎌진다.
  • 예측을 잘하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 반복 회피
  • 애플워치의 디지털크라운(용두), 조너선 아이브 - 묘하게 익숙한 느낌
  • 동물의 생명체는 대개 자동화한 행동을 한다.
  • 창의력은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활동이다.
  • 잘못된 이야기다. 고흐는 부적응자도 외톨이도 아니었고 자신의 시대에 적극 참여한 인물이다.

창조하는 뇌의 3가지 전략 3B

  1. 휘기 Bending
  2. 쪼개기Breaking
  3. 섞기 Blending

  • husband는 원래 주택소유주 - 재산을 소유하면 배우자를 찾을 가능성이 높아지자 - 결혼한 남자

  • 창의성에는 한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우리 뇌가 거기서 나오는 결과물은 사회적 맥락의 영향을 받는다.
  • 익숙한 것을 만들지, 새로운 것을 만들지 - 딜레마

 

 

 

 

 

2부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뇌

  • 인류는 늘 좋은 것을 파괴함으로써 스스로 거듭난다.
  • 연어가 각 계절에 낳는 수천개의 알 가운데 많은 것이 부화하기도 전에 죽고 또 많은 것이 어려서 죽는다. 얼마 되지 않는 알만 살아남아 온전히 연어의 꼴을 갖춘다_ 아이디어가 끝까지 생존하려면 많이 옵션이 필요하다.
  • 이전의 것에서 조금만 손보려 하는 사람은 획기적인 돌파구를 찾기 힘들다. 또한 시간 여행을 하듯 앞서가거나, 머물다 못해 퇴보하는 사람은 꿈을 이룰 가능성이 낮다. 결국 가장 좋은 것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 정해진 곳에만 머물지 않고 때론 익숙하게, 때론 적당히 낯설게 하는 전략이다.
  • 뇌는 안전한 것을 놀라운 것으로, 익숙한 것을 알수 없는 것으로 대체할 때 창의성이 극대화된다. 하지만 그러한 정신적 도약에는 그만큼 더 위험해진다는 대가가 따른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갈 때는 그 결과를 확신할 수 없다.
  • 창의적인 결과물은 대개 많은 시도가 실패한 끝에 나온다.
  • 우리의 최대약점은 포기하는 것이고 성공에 이르는 가장 확실한 길은 한 번 더 시도하는 것이다_에디슨
  • 다이슨 -15년간 5127개의 시제품
  • 실패는 옵션이 아닙니다.
  • 프랑스 수학자, 앤드루 와일스 10세 _ 페르마의 마지막정리
    - 발표 이후 반년 후 무효처리, 제대로 된 증명
    - 그 문제가 애초에 해결 불가능한 것이었다면 대체 어찌해야 하는가. 진실이 아닌 무언가를 위해 삶의 모든 것을 걸어온 셈이 아닌가
    - 와일스는 그해 말 마침내 증명을 해냈다.
    - 장담하건대, 이런 종류의 노력과 시도는 동물의 왕국에서는 절대 일어 날 수 없는 일이다.
    - 수십년 간 만족감을 유예할 수 있어야 가능한 일로 상상속의 추상적 보상이 그 추진력이다.
  • 다빈치는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해결책을 믿지 않으려 했다.
  • 창의적인 사고방식은 자신이 아끼는 것을 부수는 일이다.

 

 

 

 

 

3부 창의성의 탄생

  • 경계를 넘어서는 것은 발전의 일부다.
  • 아주 미약한 1인치 점프가 모든 것이다.
  • 모든 사람이 똑같이 생각한다면 아무도 생각하지 않은 것이다_벤저민 프랭클린
  • 아이디어를 낸 뒤 그 대부분을 버리는 것은 시간낭비이자 노력낭비로 보일 수 있으나 사실 그것은 창의적인 과정의 핵심이다.
  • 실패는 먼저하면 그 대가가 적지만, 마지막에 하면 아주 크다.
  • 변화지향형 문화 구축
  • 가장 중요한 것은 답이 계속 변한다.
  • 창의적인 기업은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창의적인 기업은 항상 급격한 변화에 대비한다.
  • 직책이나 재직기간과 관계없이 터무니없을 정도로 뛰어난 사람들에게는 터무니없을 정도의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그들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이다.
  • 자신만의 사과
  • 예술에서는 불안감을 추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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