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그럼에도 삶은 나아간다 / 김선규

by mubnoos 2022. 10. 10.
728x90

 

 

머리말- 절망이든 희망이든 삶은 나아간다

 

ㆍ세상에는 참 다양한 삶이 있습니다. 그들 모두는 기쁘면 기쁜대로, 슬프면 슬픈대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갑니다. 절망이든 희망이든 어떤 상황에서든 삶은 그렇게 묵묵히 앞으로 나아갑니다. 

 

ㆍ일상은 힘겨울지라도 삶은 위대하고 아름답다.

 

 

 



1막
당신은 지극한 사랑입니다

 

ㆍ발들이 속삭였다. 함께여서 행복했다고.

 

ㆍ가족의 정겨운 웃음소리에 외로운 나무도 덩달아 신이 났다. 

 

ㆍ"목숨이 붙어 있는 한 내 손으로 김치를 담가 주고 싶어."

 





2막
어느 날, 당신이 내게로 왔습니다

 

ㆍ이 세상에 소중하지 않은 존재는 없습니다. 

 

ㆍ꿈을 이루기 위해 알려왔지만 어느 순간 자신의 진짜 꿈은 '꽃과 나무 같은 삶'임을 깨달았다. 

 

ㆍ얼마나 아름다운가. 꿈꾸는 삶은...

 

ㆍ행복은 작고 단순한 것에 있다. 

 

ㆍ빛이 없으면 많은 것들이 보여요.

 

 

 




3막
고마운 당신, 그립습니다

 

ㆍ요즘 부쩍 약해지신 어머니가 그리워진다. 한동안 연락도 못 드렸는데 이번 주말에는 꼭 찾아뵙고 안아드려야겠다. 

 

ㆍ가장의 무게를 지고 인생의 밭을 갈다. 

 

ㆍ하고 싶다고 하고, 안 하고 싶다고 안 할 수 없는.... 그게 사람 사는 일이다. 

 

 

 

 

 

 



4막
소망합니다. 당신을 위해

 

ㆍ우리가 아픈 것은 삶이 우리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ㆍ항상 웃는 일이 가득하길.

 

ㆍ함께해서 견딜 수 있었어요. 

 

ㆍ잠이 들자 나는 인생은 행복한 것이라고 꿈꾸었다. 깨어나자 나는 인생이 봉사라는 것을 알았다. 나는 봉사했고 봉사하는 삶 속에 행복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 타고르

 

 

 





5막
사는 게 뭐냐면 그냥 웃지요

 

ㆍ유머는 힘이 세다. 힘겨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당당함을 지켜준다. 

 

ㆍ노동과 예술이 공존하는 삶의 현장에서 들려오는 온갖 철들의 소리가 격려의 박수처럼 쏟아진다. 

 

ㆍ위험하게 살아라. 베수비오 화산의 비탈에 너의 도시를 세워라. - 니체

 

ㆍ마음이 울적할 땐 꽃을 보라. 

 

ㆍ힘겨워도 삶은 계속되고 새로운 희망이 찾아온다. 

 

ㆍ서두를 것도 없고, 급할 것도 없다. 그저 마음 가는 대로, 발길 닿는 대로 걸음을 옮긴다.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소중함을 느끼며, 천천히 둘레둘레....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