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크라테스와 플라톤
플라톤
- 실재에 대해 거짓된 표현을 한다는 이유로 대부분의 예술을 금지하려고 했다.
- 모든 학습이란 우리가 이미 가지고 있는 관념을 상기시는 것이다.
2.아리스토텔레스
제비 한 마리가 왔다고 여름이 온 것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아들 니코마코스에게 헌정한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등장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진정한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는 더 오래 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우리가 보는 세계란 추상적인 철학적 사유를 통해서만
아리스토텔레스: 주위의 모든 세세한_감각을 통해 경험하는 실재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문_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행복을 추구하라 -> 행복을 느끼는 by 이성의 힘
-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
- 더 무거운 금속이 더 빨리 떨어질것이다. (실제로 동일하다)
- 권위에 대한 저항
- 조사, 연구, 명확한 추론
3. 피론_극단적 회의론자_우리는 아무것도 모른다.
소크라테스처럼 피론 역시 자신의 사상을 글로 쓰지 않았다.
감각을 절대 믿지 않는다.
- 사물은 실제로 어떠한가?
- 우리는 사물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 그러한 태도를 취한 사람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1)우리는 세계가 실제로 어떠한 것인지 결코 알 수 없다.
2)우리는 어떤 견해도 확신하지 말아야 한다.
불행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데서 생겨난다. 우리는 어떤 것이 다른 것보다 더 나은지를 알 수 없다. 그러므로 행복하기 위해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상황이 어떻게 될지 마음을 쓰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라.
3)모든 걱정에서 자유로워진다.
아무것도 알 수 없다.
4.에피쿠로스_정원의 산책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두려움은 본능이다.
- 죽음을 두려워하는 것은 시간강비이며 나쁜 논리이다. 극복해야 하는 마음상태이다.
자신의 죽음을 깊이 생각하는 것이 병적인 증상 - 철학의 핵심은 인생을 더 나아지게 하는것_ 행복을 찾도록 돕는 것
- 정원 The Garden _ 학교
- 쾌락을 추구_고통을 되도록 피하라_ 삶을 움직이는 힘
- 단순한 생활을 방식이 가장 좋은 삶의 방식이다.
- 주위사람들에게 친절, 친구들을 자기주변에 두는 것_ 욕망의 충족하는 길
- 절제의 필요성_간단한 음식
- 먹고 마시고 섹스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글쓰기_ 다작_300권
-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_ 우리가 죽음을 체험하지 않기 때문이다->비트겐슈타인_죽음은 삶의 사건이 아니다.
- 신들은 우리와 떨어져 존재하고, 이 세상에 관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틀림없이 우리는 괜찮을 것이다.
5.에픽테토스, 키케로, 세네카
스토아 학파
- 키프로스의 제논 _ 창시자
-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에 대해서만 걱정해야 한다.
- 냉정함을 유지해야 한다.
- 무슨일이 벌어질 것인지 우리의 통제 범위 안에 있지 않더라도
벌어지는 일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범위 안에 있다. - 우리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 감정은 추론을 흐리고 판단을 저해한다.
- 감정을 가능한 한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 은둔자처럼 사는 것이 이상적이다.
에픽테토스_ 후기 스토아 학파_노예출신
- 노예가 되어도 정신은 자유로울 수 있다.
- 우리의 생각은 우리에게 달려있다.
스토아학파 전파
키케로
세네카 _네로의 가정교사_네로는 세네카에게 자살하라고 명
- 인생의 덧없음 & 노화(노화는 자연스러운 과정, 인정하고 바꿀수 없는 것을 바꾸려 하지 않았다)
- 영혼은 영원히 산다.
- 인생이 짧다고 화낼게 아니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 군중으로 벗어나고 핑계뒤에 숨지마라.
- 사소한 일에 몰두하는 것은 진실을 회피하는 방법이다.
6.아우구스티누스
- 신은 이 세상에 악을 허락했는가? _ 자유의지 옹호 Free Will Defense
- 이성이 욕정을 통제해야 한다_플라톤의 견해
- 신은 모든 악을 막을수 있을 만큼 강력하지만 악은 신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악은 우리가 선택한 결과이다_Original Sin
마니교-선은 사람의 영혼에서 나온다. 악은 육(약점과 욕망)에서 나온다.
7. 보에티우스
-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라틴어로 번역
- 철학의 위안 The Consolation of Philosophy 저술
- 행복은 세계의 상태가 아니라 마음의 상태이다.
- 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면 우리는 선택할 수 있는가? 역설
- 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음에도 인간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어떤 선택을 하는지를 두고 심판을 내린다.
8. 안셀무스와 아퀴나스
- 신은 모든 것의 원인이 없는 원인이다.
- 이성
9 마키아벨리
- 선하지 않은 방법을 배워야 한다.
- 성공은 행운에 의해 좌우된다.
- 현실주의자, 이기주의자
- 인간을 낮게 평가
10.토마스 홉스
- 건강 마니아 91세까지 살았다, 평균 기대수명 35세
- 인간을 낮게 평가
- 사회를 벗어난 삶은 '외롭고 빈곤하고 끔찍하고 야만적이고 짧을' 것이다.
- 사회계약 Social Contract_안전을 위해 그들이 가진 위험한 자유의 일부를 포기하겠다는 약속
- 주권자
- 리바이어던
- 영혼의 존재는 없다
11.데카르트
- 방법적 회의 Method of Cartesian Doubt
- 사악한 악마의 사고실험
- 이원론
- 신이 우리의 정신에 하나의 관념을 새겨놓았기 때문에 우리는 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안다고 가정했다.
12.블레즈 파스칼
- 어두운 인간관
- 팡세(생각들)
- 얀센주의
- 파스칼의 내기
13.바뤼흐 스피노자
- 신=자연
- 합리론
- 세계와 그 세계 속 우리의 위치에는 근본적인 구조적 논리가 존재하며, 그것은 이성으로 밝혀낼 수 있다.
- 우연은없다. 모든 것에는 목적과 원리가 존재한다.
- 모든 것은 하나의 거대한 체계 속에서 서로 어우러져 있으며, 이것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유의 힘에 의지하는 것이다.
- 렌즈를 가는 직업_유리가루_ 단명
- 지유의지는 환상이다. 자발적인 자유행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14. 존 로크와 토마스 리드
- 어떤 사람을 시간이 흘러도 동일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 신생아는 백지상태이다.
- '사람'을 인격체로 만드는 것은 우리의 의식, 자신에 대한 인식이다.
- 하나의 몸에 둘 이상의 인격체가 존재할 수 있다.
- 인간 오성론_우리의 관념은 세계를 반영하지만, 그 세계의 일부 측면만 보이는 대로 존재한다.
- 표상은 마음속의 관념
15. 조지 버클리 _버클리 대학교
- 관찰되지 않는 대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 외부세계란 개념 전체는 전혀 말이 되지 않는다.
- 돌은 돌이 불러일으키는 감각에 지나지 않는다.
16. 볼테르와 라이프니츠
라이프니츠
- 충족이유율
- 모든 것에는 반드시 논리적 설명이 있어야 한다.
볼테르
- 볼테르는 라이프니츠를 조롱한다.
- 국가 발행의 복권의 헛점을 발견_수천 장의 당첨 복권을 구입_부자가 됨
17. 데이비드 흄
- 설계된 된 것처럼 보이는 대상들은 거의 틀림없이 그렇게 설계되었다.
- 신성한 시계공_신
- 하지만 흄은 무신론자였다.
18. 장 자크 루소
- 사회계약론_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지만, 어디서나 쇠사슬에 매여 있다.
- 인간의 천성은 선하다_자연상태
- 일반의지 General will_해결책
- 전제의지 will of all
- 진정한 자유란 공동체의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는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
- 국가 안에서 살아가는 한 개인으로서 자유로운 동시에 국가의 법을 준수할 수 있다.
- 자유롭도록 강제되어야 forced to be free 한다?
19~20 임마누엘 칸트_도덕철학
- 인간은 인간의 정신을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
- 정신은 모든 것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결정하고 그 경험에 일정한 형태를 부여한다.
- 인식하는 모든 것은 시공간에서 발생하고, 모든 변화에는 원인이 있다.
- 인간은 정신없이는 아무런 경험도 할 수 없다.
- 사유의 한계
- 선험적인 종합적 지식은 어떻게 가능할까? 종합적<->분석적
- 감정이 도덕성에 들어와서는 안된다.
- 어떤 상황에서도 거짓말을 해서는 안된다_절대적 의무_X를 하지마라_정언명령
- X를 원하면 Y를 하라_가언명령
- 준칙 maxims _ 행위 기준
21. 벤담_실용적 행복
- 단지 결과가 중요하다.
- 공리주의
- 행복은 쾌락이고 고통이 없는 상태_더 많은 쾌락
- 쾌락을 수량화할 수 있고, 동일한 척도와 동일한 단위로 비교할 수 있다_행복 계산법
- 옳고 그름은 결과로 판단한다.
22. 게로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 마음이 실재다.
- 정반합-모든 것은 변화의 과정_변증법
- 사유가 진보하는 한가지 방식은 하나의 관념(정명제)과 그 반대 관념(반명제)이 충돌하는 것이다. (합명제)
- 철권통치
23.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 삶은 고통이다. 자아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 실재= 의지 & 표상 -> 세계
- 도덕의 근본은 동정심이다.
24. 존 스튜어트 밀
- 피임을 장려_선구적 페미니스트
- 천재
- 행복한 돼지보다 슬픈인간이 낫다.
- 행복측정의 단순함 비판
- 자유론, 여성의 종속
- 해악의 원칙_해를 끼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살 수 있어야 한다.
- 다수의 횡포 비판
- 술로 허송세월 보내는 것을 국가가 막아서는 안된다. 자유로운 선택이다.
- 결혼은 동등한 사람들간의 우정이어야 한다.
25. 종의 기원
- 비글호 항해 후 목사를 포기
- 진화는 무의식적인 과정이다.
26.쇠렌 키에르 케고르
- 이것이냐 저것이냐
- 신에 대한 믿음_아브라함
27.칼 마르크스
- 평등주의자
- 산업혁명의 잉여가치
- 인간소외
- 경제적 관계
28. 찰스 샌더스 퍼스, 윌리엄 제임스
- 실용주의
- 현금가치 cash value와 관련이 없다면 어떤 결정을 내리든 전혀 중요하지 않다.
- 실제적으로 유용한 것 What works
- 챕터12
29. 프리드리히 니체
- 신은 죽었다.
- 칸트와 완전히 대조
- 도덕의 미래
- 비도덕주의자_선악의 저편
- 권력에의 의지_독일 민족주의자 여동생에 의해 편집_나치즘의 선전도구
30. 지그문트 프로이트
- 무의식의 발견
- 자유연상
31.버트런트 러셀
- 배우자에게 충실할 것이라는 기독교의 견해에 의문
- 인류가 전쟁을 없애거나 전쟁이 인류를 없앨 것이다.
- 종교에 대해 도발적
- 신을 거부
- 러셀의 역설_참이면서 거짓의 모순
- 기술이론
32. 앨프레드 줄스 에이어
- 검증원리
- 형이상학을 공격
- 언어,진리,논리
- 논리 실증주의
33. 장 폴 샤르트르, 시몬 드 보부아르, 알베르 카뮈
샤트르트 + 보부아르
- 대부분의 인생을 호텔에서
- 샤르트르와 보부아르와 결혼하거나 동거하지 않았지만 관계
- 보부아르_초기 페미니즘 [제2의 성] 선천적으로 주어진 방식은 없다.
- 인간은 자유롭도록 저주받은 존재이다.
- 실존주의는 인본주의다.
카뮈
- 절망해서는 안된다.
- 무의미한 노고에도 가치가 있다.
34.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 논리철학논고
- 의미있는 이야기를 할 수없다면 침묵을 지켜야 한다.
- 언어의 마법_언어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 자세히 들여다보라.
- 우리는 자신만의 사적 언어를 가질 수 없다. 언어는 공적이어야 한다.
35. 한나 아렌트
- 아이히만_악의 평범성
36. 칼 포퍼와 토마스 쿤
- 가설과 증명
- 귀납의 문제
- 유사과학 & 정상과학
37.필리파 풋과 주디스 자비스 톰슨
- 필리파 풋 _ 정의의 실험_ 선로 변경
- 자비스 톰슨_선로 변경
- 사고실험
38. 존 롤스_무지에 의한 공정
- 정의론
- 누가 무엇을 갖는가?
- 1) 자유의 원리_ 기본권
- 2) 차등의 원리_평등
39. 앨런 튜링과 존 설
앨런튜링
- 이니그마 해석
- 모방게임
존 설
- 중국어 방 사고실험_ 지능이 없이 규칙에 따라 기호를 전달할 뿐이다.
- 개인의 전체시스템의 일부일 뿐이다.
- 인간의 정신이 컴퓨터 프로그램과 같다.
40. 피터 싱어
- 인류애, 빈곤, 기아
- 피터 싱어_동물 해방 운동가
- 동물에게 해를 주는 것이 인간에게 해를 주는 것보다 더 많은 고통을 유발한다.
- 안락사_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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