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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리스트 종합이론 / 윤혜림

by mubnoos 2022.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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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색채 지각론
1. 빛과 색
2. 색채 지각
3. 색채의 지각적 특성
4. 색채지각과 감정효과
5. 색의 혼합

 

ㆍ빛은 눈을 자극하여 시각을 일으키는 물리적 원인이며 동시에 시지각의 내용이기도 하다. 빛은 전자기적 진동, 즉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좁은 의미로는 파장범위가 약 380~780nm인 가시광선을 말한다. 

ㆍ빛의 물리적 본질

 

CHAPTER 2. 색채 체계론
1. 색채 표준
2. 먼셀 색체계
3. 오스트발트 색체계
4. CIE, ISO 색표

1) RGB

2) CIE (XYZ)

3) CIE 색도그림

ㆍL*a*b* 색체계
5. 기타 표준색체계
6. 색명체계
7. 한국의 전통색
8. 색채 조화이론
9. 배색 효과

 

ㆍ안료는 오일, 니스 또는 다른 전색제와 혼합될 때 이 전색제를 착색하는 것으로서 물, 알코올, 벤젠 등의 용제에는 녹지 않는 분말형의 착색제이다. 원래는 불용성의 백색 또는 유색의 무기, 유기 화합물로서 자체적으로는 물체에 염착되지 않지만 전색제의 도움으로 물체에 고착되거나 미세하게 분산되어 색을 띄게 되는 색소이다. 

 

ㆍ안료의 색은 안료입자의 크기에 따라 채도가 달라진다. 입자가 미세할수록 착색력과 은폐력은 크지만 내광성은 낮아진다. 일반적으로 무기안료는 내열성이 크지만 가공도의 상승에 따라 사용 가능한 종류가 급격히 줄어든다. 

 

ㆍ광택은 물체의 표면이 빛을 받아 번쩍이거나 윤기가 나는 현상으로 물체표면의 구성물질, 거칠기, 형상에 의존한다. 윤기 또는 광택은 물체로부터의 반사광의 성질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빛의 반사에 관계된 물체표면의 성질을 나타낸 것이다. 

 

ㆍ대전방지 - 정전기의 트러블을 방지한다. 

 

 

 

 

 

 

CHAPTER 3. 색채 관리
1. 색채와 소재
2. 측 색-
3. 색채와 조명
4. 디지털 색채
5. 조 색
6. 색채품질 관리 규정

 

ㆍCCM computer color matching 이란 섬유, 염색, 페인트, 플라스틱 등과 같은 공업에서 소비자가 요구하는 색을 만들어야 할 때, 이러한 목표색을 컴퓨터에 의해 특정하고 색재의 배합을 미리 예측하여 계량적으로 조색하는 것을 말한다. 

 

ㆍCCM은 색견본의 광학적 성질(분광반사율)을 측정하는 측정부와 측정된 데이터를 처리하는 계산처리부로 크게 나눌 수있다. 

 

 

 

 

 

 

 

CHAPTER 4. 색채 디자인
1. 디자인 개요
2. 디자인사
3. 디자인의 성격
4. 디자인 영역
5. 디자인 실무이론

 

 

 

 

 

CHAPTER 5. 색채 심리.마케팅
1. 색채의 정서적 반응
2. 색채와 문화
3. 색채의 기능
4. 색채 마케팅의 개념
5. 색채 시장조사
6. 소비자 행동
7. 색채 마케팅
8. 홍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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