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기회'와 '역사문화적 유산'의 두 측면에서 상위 1%의 성공비결을 분석!
'아웃라이어'는 본체에서 분리되거나 따로 분류되어 있는 물건, 또는 표본 중 다른 대상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통계적 관측치를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보통 사람들의 범주를 뛰어넘은 특별한 사람, 즉 천재를 뜻한다. 본문은 21세기 성공의 새로운 모델로 이 아웃라이어를 주목하며 성공과 부의 비밀을 밝힌다.
ㆍ어린 시절의 천재성은 어른이 된 후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ㆍ성공은 무서운 집중력과 반복적 학습의 산물이다.
프롤로그_로제토의 수수께끼
ㆍ장수는 우리가 어떤 유전자를 갖고 있느냐에 좌우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또한 장수는 우리가 내리는 결정, 식습관, 운동, 적절한 치료에 좌우되는 것으로 여겨졌다. 어느 누구도 건강을 공동체라는 개념과 더불어 생각하지 않았다.
1부 기회 OPPORTUNITY
1장 마태복음 효과
ㆍ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마 25장 29절
ㆍ아웃라이어는 보통사람의 범위를 뛰어넘는, 행동과 사고방식이 평범한 수준을 넘어서는 사람들이다.
ㆍ미래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특별한 기회를 얻어낸 사람이 성공을 거두게 된다. 성공은 '누적적 이득'이라고 부르는 것으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누가 앞서 있는가를 결정하는 우리의 시스템이 반드시 효율적인 것은 아니다.
2장 1만 시간의 법칙
ㆍ성취 = 재능 + 연습
ㆍ연습은 잘하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3장 위기에 빠진 천재들
ㆍ성취는 재능이 아닌 기회에 좌우된다.
4장 랭건과 오펜하이머의 결정적 차이
ㆍ실용지능은 뭔가를 누구에게 말해야 할지, 언제 말해야 할지, 어떻게 말해야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등을 아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방법에 관한 것이다. 뭔가를 어떻게 할줄 아는가와 관련되어 있을 뿐, 자신이 그것을 알거나 설명할줄 아는 것과는 무관하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실천의 문제이다. 또한 이것은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는데 필요한 지식이다. 결정적으로 이것은 IQ로 측정되는 분석 능력과 분리되는 다른 종류의 지적 능력이다.
ㆍIQ는 선천적인 능력의 척도이다. 하지만 실용지식은 후천적으로 습득해야 하는 지식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지식을 대부분 가족에게서 배운다.
5장 조셉플롬에게 배우는 세 가지 교훈
ㆍ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기회가 늘 우리 자신이나 부모에게서 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로부터 온다. 역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의 특별한 기회에서 오는 것이다.
2부 유산 LEGACY
6장 켄터키주 할란의 미스터리
ㆍ문화적 유산의 힘은 강력하며 뿌리 깊게 박혀 있어 오래도록 지속된다. 또한 문화적 유산은 세대를 넘어 지속되는 것은 물론 그것을 탄생시킨 경제적, 사회적 배경이 소멸된 이후에도 살아남는다. 나아가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결정함으로써 우리의 태도와 행동을 결정한다.
7장 비행기 추락에 담긴 문화적 비밀
ㆍ우리는 각각 고유한 인격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밑바탕에는 우리가 성장해온 공동체의 문화적 환경을 통해 영향을 받는 것이 있으며, 그 차이는 놀라울 만큼 두드러진다.
ㆍ한국은 다른 많은 아시아 국가와 마찬가지로 청자 중심이다. 대화 내용을 알아듣는 것은 듣는 사람의 문제인 것이다.
ㆍ우리는 왜 이렇게까지 민감하게 구는 걸까? 각각의 문화에는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으며, 특정한 형태로 행동하게 하는 힘이 있다는 점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그토록 어려운 일일까? 개인은 그가 속한 문화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문화를 무시하면 비행기가 추락한다.
8장 아시아인이 수학을 더 잘하는 이유
ㆍ아시아인들에게 숫자는 단순히 암기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일정한 패턴이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생각은 결국 할 수 있다는 확신과, 잘 생각하면 답이 나오는 패턴이 있다는 생각을 불어놓어주죠.
ㆍ수학을 잘하는 것은 그가 속한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ㆍ성공은 대개 보통사람이 30초 만에 포기하는 것을 22분간 붙잡고 늘어지는 끈기와 지구력, 그리고 의지의 산물이다. 끝까지 앉아 집중하고 대답하고자 노력하는 학생일수록 수학문제도 잘 풀어낸다.
9장 마리타에게 찾아온 놀라운 기회
ㆍ아시아인이 수학에서 우위를 점하는 이유가 명확해진다. 아시아 학생들은 긴 여름방학을 즐기지 않는다. 왜 그럴까? 성공하고 싶다면 1년 내내 해뜨기 전에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하는 문화적 토양 아래서는 3개월이나 학교에 가지 않는 긴 방학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평균적으로 미국의 수업 일수는 약 180일이다. 한국의 수업 일수는 220일 정도다. 일본 학생은 평균 243일간 수업을 듣는다.
ㆍ성공이 우리 스스로 만들애낸 결정과 노력의 산물로만 이뤄진 것도 아니다. 성공은 주어지는 것이다. 성공하는 사람은 기회를 얻었다. 물론 그들에게는 그 기회를 움켜잡을 힘과 마음자세가 있었다.
ㆍ가장 똑똑한 사람이 최선을 다해 성공한다는 신화는 그저 자신이 할 일에 충실했다는 뜻 정도로만 이해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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