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비혼수업 / 강한별

by mubnoos 2021. 11. 9.
728x90

 

 

 

 

 

프롤로그

ㆍ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자기 스스로 결정한 것 뿐인데..

 

 



PART 1.Expression

 

ㆍYes or UnYes - 결혼의 상태를 지칭하는 선택지

 

ㆍ결혼을 하면 행복할 수 있다는 데에 동의한다. 하지만 결혼을 한다고 모두가 행복해지지는 않는다. 

 

ㆍ내 삶의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해야 하는 삶이 익숙해지고, 감정의 의존 없이 홀로 서는 것이 편해지고 나니 되레 함께 시간을 보내는 친구들과도 더 돈독해졌다. 그렇게 나 스스로에게 여유를 찾게 되면서 타인에 대한 감정의 여유 공간도 확장되어갔다. 

 

ㆍ이기적이라는 이미지에는 '출산을 하지 않는다-> 국가의 노동력 생산에 기여하지 않는다-> 개인주의적인 생각이다-> 이기적이다'라는 생각의 흐름이 들어가 있다. 

 

ㆍ사회가 바라는 사랑, 연애와 결혼을 하지 않고, 나의 삶을 살겠다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도 쉽게 이상하다는 딱지가 붙는다. 

 

ㆍ국가의 정책 결정 과정에서는 결혼이라는 제도 안에서 희생되는 개인의 인생이 고려되지 않는다. 결혼을 하면 출산을 할 것이고 출산이 이루어지면 사회의 인적 재원, 즉 노동력 확보 문제가 해결되리라 생각하는 단순한 논리다. 

 

ㆍ본인이 생각하는 자유의 정의와 그 범위에 대한 생각은 각자의 몫이다. 

 

ㆍ비혼은 결혼하지 않는 삶에 대한 선택일 뿐, 결코 사회에 등을 돌리고 홀로 외롭게 고립되는 것이 아니다. 비혼을 결심한 사람들은 두려움이 없다. 비혼을 택하고 얻은 그 자유 속에는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잡고, 배워가는 모든 과정마다 자신과 같은 사람들이 함께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결코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홀로 살아가는 자유를 누리며 사는 것, 비혼인들이 꿈꾸는 미래다. 

 

ㆍ결혼생활을 하며 개인적인 행동을 했을 때 그것은 곧 이기심으로 비친다. 하지만 개인과 개인이 결합해 살아가는 형태에서는 서로가 언제든지 개인 행동을 할 수 있고 또 얼마든지 협업할 수 있다. 

 

ㆍ사람들이 비혼을 택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자기 자신의 능력개발을 이야기한다. 

 

ㆍ무엇보다 중요했던 건 경제적인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는 역시나 건강이었다. 

 

 

 

 

 



PART 2.Myself

 

ㆍ세상 모든 사람이 똑같이 살 필요는 없고 그럴 수도 없다. 

 

ㆍ비혼은 세상 물정 모르고 책임감이 없어서 하는 선택이 아니라 가능성을 위한 선택이다. 

 

ㆍ비혼은 더 많은 선택을 할 수 있게 하는 선택지일 뿐이다. 

 

ㆍ조급해하거나 걱정할 필요 없다. 우리에게는 결정적인 확신이 있다. 남은 생애 모든 순간을 오롯이 본인을 위해 쓸 수 있다는 사실 말이다. 그러니 시간을 여유롭게 두고서라도 본인이 정말로 원하는 바에 대한 고민을 해복 되도록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자. 

 

ㆍ모든 선호가 책임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ㆍ여가를 여유와 혼용해서 사용한다. 그러나 두 단어는 의미가 다르다. 여가는 일이 없어 남는 시간이고, 여유는 느긋하고 차분하게 생각하거나 행동하는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간단히 말해 여가는 시간, 여유는 상태다. 

 

ㆍ스스로 주변을 좋아하는 것들고 가득 채우고 여유 있는 때를 살아가면 될 일이다. 

 

ㆍ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나만의 공간이 필요하고 이를 유지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필요하다. 

 

ㆍ인간의 뇌는 실제와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ㆍ자신에게 맞는 성취감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뭔가 얻는 것에 집중해보자. 그 성취감이 당신에게 진정한 쉼을, 편안함을 제공할 것이다. 성취감은 지속을 위한 동기부여다. 

 

ㆍ무언가를 시도하고 익혀 쉬더라도 제대로 나 자신에게 떳떳할 수 있는 쉼을 택하자. 

 

ㆍ평소 생활을 잘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상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비혼의 삶에 반드시 갖춰야 할 요소다. 

 

ㆍ자존감은 스스로 자기를 소중히 대하며 품위를 지키려는 감정이다. 자신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확신이라면 자존감은 자신을 보호하려는 감정이라는 차이가 있다. 

 

ㆍ아직 좋은 사람 못 만나봐서 그래. 과연 좋은 사람이란 어떤 사람일까?

 

ㆍ매력이란 내가 하지 못하는 것 혹은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익숙하게 해내거나 폭넓게 알고 있는 사람을 볼 때 느껴지는 감정을 말한다. 

 

ㆍ인간관계란 본인이 원하는 만큼의 대지에 원하는 만큼의 나무를 심는 일과 같다. 사람을 사귐에 있어서 한 영역에서 만나든, 다양한 영역에서 만나든, 한 명을 만나든 다수를 만나든 정해진 답은 없다. 옳고 그름 또한 존재할 리 없다. 

 

ㆍ비혼은 말 그대로 결혼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이지, 결코 사회로부터 등을 돌리고 고독을 즐기며 혼자서 살아가는 인생을 택하겠다는 뜻은 아니다. 

 

ㆍ삶의 형태를 같이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 많이 두는 것은 비혼의 삶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스스로 사람을 찾는 건 한계가 있다. 

 

 

 

 

 

 



PART 3.Important

 

ㆍ비혼을 고려할 때 여러 가지 걱정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 '돈'이다. 자본은 결혼을 하고 안 하고의 문제를 떠나 이 척박한 물질만능주의 사회에서 살아 남기 위해 필연적으로 갖춰야 하는 요소다. 

 

ㆍ자본에 쫓기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가 한발 앞서 그들을 좇아야 한다. 

 

ㆍ죽음과 세금만큼 확실한 것은 없다. 

 

ㆍ비혼의 삶에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아는 것보다 훨씬 다양한 삶의 형태가 존재한다. 

 

ㆍ쉐어하우스는 둘 이상의 사람이 하나의 주택을 공유하는 주거 형태다. 

 

 

 

 



PART 4.Fun

 

ㆍ다양한 상호작용에서 어떤 특정한 의식이나 행위에 대한 기호가 생겨나는 생태를 아비투스 habitus 라고 한다. 

 

ㆍ시작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가 있다. 바로 잘할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이다. 답부터 말하면 잘하지 못해도 괜찮다. 

 

ㆍ가장 중요한 건 사회의 편견 어린 시선과 잣대 속에서 이 모든 생각이 정말 거짓 없이, 꾸밈없이 나와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나를 잘 알고 있어야 하고 나의 모든 것들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