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홈스쿨링 / 메리 그리피스

by mubnoos 2021. 11. 9.
728x90

 

ㆍ배움의 길은 하나가 아니다.

 

ㆍ학교가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것처럼 여겨지면서 학교가 어떤 형태를 갖춰야 하고 어떤 내용의 교육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정작 학교가 정말 필수불가결한 기구인가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ㆍ1970년 학교개혁의 지지부진함에 환멸을 느낀 교육가 존 홀트 John Holt가 대중적으로 홈스쿨링을 주창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미국에서는 홈스쿨링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홀트는 그가 반드시 필요하더고 여겼던 아이들을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은 의무교육 제도 내에서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고 확신했다. 

 

ㆍ모든 홈스쿨러들이 가지는 공통점은 그들이 그들 스스로가 무엇을 하고 있으며 왜 하는가에 대해 말하기를 좋아한다는 점이다. 

 

ㆍ홈스쿨링의 기본 골격은 그것에는 어떤 특별한 공식이 없다는 데 있다. 아이들 개개인이 갖는 배움의 문제를 한꺼번에 모두 해결할 수 있는 마술상자는 없다는 것이다. 홈스쿨링은 아이들 개개인마다 혹은 각 가정마다의 특별한 요구를 고려한 맞춤식 교육일 뿐이다. 

 

 

 

 

 

1. 홈스쿨링 이해하기

 

ㆍ홈스쿨링은 스스로 알아서 원하는 것을, 원하는 때에,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곳에서 학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배우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거죠. 학습자는 자신이 원할 경우 조언자나 조력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 교과 계획서, 스케줄, 과제 등이 있어요. 

 

ㆍ홈스쿨링은 기본적으로 태도와 접근방식의 문제이다. 간단히 말해서 홈스쿨링은 학습자가 책임을 지는 것이다. 

 

ㆍ홈스쿨링은 아주 생동감 있는 자유스로운 놀이이자 탐험입니다. 우리는 삶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교육적인 경험을 만들어내기보다는 좀더 충만한 삶을 사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살려면 상당한 믿음과 인내가 요구됩니다. 

 

ㆍ홈스쿨링은 배움이란 자연스럽고 즐거운 것이라며 피할 수 없는, 우리 모두의 타고난 욕구라는 전제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삶에 관해 배우고 싶어하며, 방해받지 않는다면 배우게 될 것이라는 게 제 믿음입니다. 방해라는 건 외부로부터 오는 보상, 위협, 무엇을 배울지 그리고 그것을 언제 배울지 지시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홈스쿨링을 위해서는 우선 아이들을 믿어야 합니다. 

 

ㆍ홈스쿨링은 배우고자 하는 자연스런 호기심과 욕망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ㆍ아이들이 배우고 모험하는 것이 가능하며 그것을 반갑게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하라.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자기 주변의 것들을 탐구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것에 편안함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ㆍ많은 부모들은 아이들이 책을 즐겨 읽기를 바라지만, 만약 자신들의 부모가 여가시간에 책 읽는 것을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아이들이라면 책 읽기 좋아하는 사람이 되기는 힘들 것이다. 

 

ㆍ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 부모들은 아주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사람의 본보기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ㆍ대부분의 어린아이들의 호기심은 끝도 없이 이어지게 마련이고 따라서 그들이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을 알려고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ㆍ지식을 분류한다는 것은 아주 인위적인 행위입니다. 그것은 정말 배움과는 무관합니다. 

 

ㆍ어떤 특정한 나이 때에 가르쳐야만 하고 또 그 나이가 되면 필수적으로 알아야만 하는 과목은 사실 있을 수 없습니다. 

 

ㆍ인간의 7가지 지능 (하워드 가드너)

1) 언어적 지능

2) 음악적 지능

3) 논리적, 수학적 지능

4) 공간적 지능

5) 신체적, 감각적 지능

6) 대인 지능

7) 내면적 지능

 

ㆍ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사람들은 타인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엄격하게 통제받고 평가받는 사람들에 비해 더욱 유능하며 성공적이다. 

 

ㆍ우리 주변의 모든 것이 다 교육적인 것이 될 수 있다. 

 

ㆍ배움이란 숨을 쉬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것은 정해진 계획에 의해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느 때나, 어디에서나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알고 싶은 욕망은 끊임없이 지속되는 것이다. 

 

ㆍ우리들 대부분은 강의라든가, 교과서, 공부, 그리고 시험과 같은 공식적인 과정만을 교육이라고 생각해 왔기 때문에 우리 주변의 것들로부터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지를 잊어버리고 있다. 

 

ㆍ책, 책, 그리고 또 책

 

ㆍ올바른 대답을 구하기 위해 서점이나 도서관을 찾아 헤매야 한다. 

 

ㆍ만약 무언가가 재미 없다면 그건 배울 수가 없습니다. 

 

 

 

 

 



2. 우선 아이들을 믿으세요

 

ㆍ관찰과 주의. 이것은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 객관적이라는 것이 참으로 미심쩍습니다. 

 

ㆍ제가 아이들에게 바라는 것은 아이들이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지 특정한 방법에 의해서만 배우기를 바라는 건 아닙니다. 

 

ㆍ포트폴리오는 아이들의 학습 작업물을 담은 모음집으로 멋지게 꾸며진 스크랩북이다. 

 

 

 

 



3. 공부는 어떻게 하나요?

 

ㆍ홈스쿨러들은 언어전쟁에서 비전투적인 입장을 택하고 있다. 홈스쿨러들은 진정으로 개별화된 학습방법을 자연스럽게 강조함으로써 아이들 스스로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방법을 관찰하고 사용 가능한 많은 도구들 중에서 자신들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찾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ㆍ아이들이 장녀스럽게 읽기를 배우게 되는 정해진 연령은 없다. 

 

ㆍ아이들에게 읽어주라. 아이들에게 읽어주라. 아이들에게 읽어주라. 아이들에게 읽어주라. 아이들에게 읽어주라.

 

ㆍ크게 소리내어 읽는 것은 아이를 독서가로 만드는 데 있어 부모가 할 수 있는 다른 어떤 일보다 커다란 역할을 할 것이다. 

 

ㆍ아이들은 좀더 어려운 책을 읽기 시작할 때 좀더 어려운 글도 쓸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때야 비로소 읽기와 쓰기는 아이가 관여하고 있는 다른 과목들과 상호관련을 맺을 수가 있다. 

 

ㆍ체계적인 접근법에 의한 수학교재는 상당한 수학능력을 키워 주긴 하지만 수학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얻을 수 있는 진정한 기쁨이나 즐거움은 제공하지 못한다.

 

ㆍ수와 세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한 후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아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각 가정의 생활방식과 관심사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된다. 

 

ㆍ수학을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하면 일상생활 전반에서 수학을 발견하게 되는데 우리가 하는 거의 모든 일에 어떤 형식으로든 수학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ㆍ그것이 무엇이든 간에 홈스쿨러 부모들 자신이 어떤 현상에 호기심을 나타내고 그것을 더 많이 알기 위해 깊이 탐구할 때, 아이들은 그 어떤 훌륭한 과학책에서보다 과학에 대한 올바른 자세와 과학의 진정한 의미를 배우게 될 것이다. 

 

ㆍ과학은 정확한 사실과 정확한 해답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항상 의심의 여지가 남아있는 지식에 대한 접근법이죠. 세심하고 신중한 결과와 그에 수반되는 숙고, 질문, 그리고 더 많은 관찰 덕분에 현재의 과학이 있는 것입니다. 

 

ㆍ역사는 태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정확하게 연대순에 따라 학습되어야만 한다는 관념을 버려야 한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역사상의 어떤 한 시대에 빠져들고는 한다. 그리고 일단 자기의 관심을 사로잡은 시대의 역사를 파헤치기 시작하게 되면 그 시대를 축으로 하여 자신만의 방식으로 다른 시대의 역사들을 배치하기 시작한다. 

 

ㆍ우리들 대부분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아이들이 직접 무언가를 해보도록 내버려두는 것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아이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들이 진정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하게 된다. 

 

ㆍ만일 아이들이 정말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면 절대로 그것을 하라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릴 적 강요에 의해 피아노나 바이올린 레슨을 억지로 하다가 음악을 싫어하게 된 경우를 너무 많이 보아왔으니까요. 

 

 

 

 

 

 

 

 

4. 더 나은 미래를 향하여

 

ㆍ십대의 홈스쿨러들은 대부분의 성장과정 동안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환경에 갇혀 있지 않고 이미 실제의 세상 속에서 그 일부분으로 생활하여 왔다는 점에서 커다란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들은 가만히 앉아 누군가가 어떻게 하라고 지시를 내려주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스스로에게 지시하는 방법을 배웠지요. 

ㆍ학교에 다니고 있는 다른 아이들과 나 사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일을 할 때 서로 아주 다른 자세로 임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아이들은 쉽게 표현하자면 빨리 해치우고 집에 가자는 식이었고, 난 여유 있게 즐기며 배우자는 방식이었습니다. 

 

ㆍ아이를 정말 사랑한다 할지라도, 또 홈스쿨링이 아이를 위한 최고의 교육이라고 확신한다 할지라도 아이와 함께 하게 될 그 많은 시간을 진정으로 즐기지 못한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다. 

 

ㆍ적어도 부모 가운데 한 사람이 쏟아 부어야 하는 시간을 고려할 때 그것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비싼 대가를 요구한다. 아이들과 함께 있기 위해서 부모 가운데 한 사람은 직업을 포기해야만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ㆍ부모의 눈높이를 조금만 낮추면 아이들이 스스로 발견하고 깨우쳐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ㆍ홈스쿨링을 하는 부모들은 아이들을 신뢰할 줄 알게 됩니다. 이 점은 홈스쿨링의 가장 큰 장점 가운데 하나입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일반적으로 아이들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아이들에게 그들의 능력을 입증할 기회를 준다면 아이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일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