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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무엇인가 / 톨스토이

by mubnoos 2021.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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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톨스토이가 참된 예술이라고 본 것은 모든 사람이 참여하여 창조하는 공공적인 예술이다.
  • 톨스토이는 자신의 작품(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마저 비판하는 <예술은 무엇인가>를 썼다. 어쩌면 자기부터 비판해야 자신의 새로운 주장에 설득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때문인지도 모른다.
  • 톨스토이는 국가나 교회와 같은 권위를 모조리 부정하는 아나키스트다.
  • 내가 예수는 자기가 고백한 진리 때문에 십자가를 졌다고 한 부분을, 예수는 인류를 위해 죽었다는 말로 바꾸었다. 그리고 대속이라고 하는 내가 교회 도그마 중에서 가장 진실하지 못하고 유해한 것의 하나로 생각하는 도그마를 집어넣었다. 그렇게 수정한 뒤에야 종교검열관은 책의 간행을 허락했다.
  • 로마 카톨릭의 부조리를 부정할 뿐이고 마돈나를 믿지 않지만 러시아정교나 성모 마리아에 대한 신앙을 가지고 있다든가, 성서의 문장은 모두 신성하다고 생각해 예수의 생애에 가장 중요한 의의는 그 죽음에 의한 인류의 속죄라든가 하는 것을 마음대로 주장하고 있다고 생각되어도 어찌할 수 없는 꼴이 되어 버렸다.

 

1.현대 예술의 비참한 상황

  • 예술에 낭비되는 시간과 노력: 선량하고 영리해서 모든 종류의 유익한 노동을 할 수 있음에도, 이처럼 바보가 되는 예외적인 일에 넋을 빼앗겨 삶의 모든 심각한 현상에 무감각해지며, 독선적이며 자기만족에 빠진 전문가가 되어 오로지 자신의 다리, 혀, 손가락을 놀리는 것만을 알게 될 뿐이다.
  • 예술이 그토록 중요한 것이라서 희생이 바쳐져야 한다는 것이 사실인가? 이 질문은 특별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예술을 위해 수백만 명의 노동과 목숨,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람들 사이의 사랑이 제물로 희생되고 있고, 바로 이 예술이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점점 더 모호하고 불확실한 어떤 것이 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 예술은 엄청난 양의 인간 노동과 목숨을 소모하고 사람들 사이에서 사랑을 파괴하지만, 그 본질에 대한 명백하고 확고한 정의는 없다. 뿐만 아니라 그것을 사랑하는 사람들에 따라서도 그토록 모순된 방법으로 이해되어, 일반적으로 예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특히 훌륭하고 유익한 예술, 그리고 예술에 바쳐지고 있는 희생을 정당하게 바쳐도 좋은 예술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말하기 어렵다.


2.미에 대한 정의의 문제점

  • 예술이 유익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해로움에도 불구하고, 노동, 생명 및 윤리 안에 무시무시한 희생이 바쳐진다고 생각하면 참으로 두려운 일이다.
  • 인류에게 그톡록 중요하며 필수적인 것으로 여겨져 이를 위해 인간의 노동력과 목숨뿐만 아니라 행복마저 제물로 바쳐질 수 있다고 할 만큼 가치 있는 예술은 무엇인가?
  • 미란 무엇인가? 말에 의해 전달되는 개념이 애매하고 혼돈될수록, 사람들이 사용하는 말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더 강하며, 그 말의 뜻이 너무나 단순 명쾌하여 그것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논의해 볼 가치조자 없는 것처럼 여긴다.
  • '아름답다'는 개념은 '좋다'의 개념을 포함하지 않는다.


3.미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

  • 논리적 인식의 대상은 진(眞)이고, 미학적 인식의 대상은 미(美)이다. 미는 감정에 의해 인식되는 완전성이다. 진은 이성으로 인식되는 완전성이고, 선은 도덕적 의지에 의해 성취되는 완전성이다.
  • 미는 쾌감을 주는 것이다.
  • 세상 즉 자연은 양면을 갖는다. 그것은 우리 한계의 산물이고 또한 우리의 자유로운 이상적 활동의 산물이다.
  • 진리와 미는 동일한 것이다. - 헤겔


4.형이상학적 예술 정의의 문제점

  • 미에 대한 모든 미학적 정의는 두 가지 근본적 개념으로 귀결된다. 1) 미는 그 자체로 존재하는 어떤 것, 절대적으로 완전한 개념, 정신, 의지, 신의 표현이라는 것이다. 2) 우리가 경험하는 어떤 쾌락이며, 그것은 개인적 이익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미에 대한 객관적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 예술이 무엇이기에 수백만 명의 노동이나 생명, 심지어 도덕까지 바쳐지는가에 대한 질문, 이에 대한 기존의 미학이 주는 대답은 모두 예술의 목적은 미고 그 미는 그것이 주는 쾌락으로 인정되며, 예술에 의해 주어진 쾌락은 유익하며 중요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쾌락은 쾌락이기 때문에 유익하다는 것이다. 


5.비형이상학적 예술 정의의 문제점

  • 예술은 한 사람이 외적인 표시를 사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의식적으로 전달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그러한 감정에 감염되어 그것을 자신과 같이 경험하게 하는 것으로 구성되는 인간 활동이다.


6.현대 예술관의 형성

  • 예술의 가치, 그것이 전하는 감정의 평가는, 삶의 의미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 다시 말해 삶에서 그들이 선하거나 악하다고 깨닫는 것에 달려있다. 삶에서 선과 악은 종교라고 불리는 것에 의해 결정된다.
  • 교회 기독교는 교회와 교회 율법에 대한 맹목적 신앙을 교의의 본질로 확립하였다.


7.지배계급의 미학

  • 선의 최고의 완성은 미와 일치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로 그것과 대치되며, 그것은 유대인들이 이미 이사야 시대에 알았고 기독교에 의해 완전히 표현된 것으로, 그리스인들에게는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들은 미가 반드시 필연적이고 선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사실 가장 중요한 사상가들 -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은 선이 미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 미학이라는 학문, 미의 학문은 사라지지 않았고 사라질 수도 없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결코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 우리가 미에 빠져들면 들수록, 우리는 선에서 더 멀어진다. 이에 대한 일반적 반응은 도덕적 및 정신적 미가 존재한다는 것이지만 그것은 오직 말장난일 뿐이다.
  • 진리를 보면, 오로지 상상으로 만들어진 삼위일체 중 하나인 선이나 미와 동일시할 수 없고, 어떤 독립적인 것으로 인정하기도 어렵다.


8.현대 예술의 문제점

  • 성경이 그랬듯이 우리의 예술만이 유일하고 진정한 예술이라고 할 수 없다.
  • 자기의 종교만이 유일하고 참된 종교라고 생각하는 각 종파의 신자들이 내세우는 주장과 꼭 같은 것으로, 전적으로 독단적이고 보기에도 그릇된 것이지만, 같은 계급 사람들은 모두 거기에 아무런 잘못이 없다고 믿고 태연하게 그런 주장을 반복한다.
  • 인간전체의 예술이 될 수 없는 것은 사람들이 말하듯이 예술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거나, 우리가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이 중대한 것이 아니거나 그 둘 중의 하나일 것이다.


9.현대 예술의 타락

  • 쾌락보다 더 낡고 더 진부한 것은 없고, 특정한 시대의 종교적 의식에서 솟아 나오는 감정보다 더 새로운 것은 없다. 그 반대는 있을 수 없다.
  • 현대 예술의 세 가지 저속한 정서 - 허영, 성욕, 삶의 권태라는 감정


10.난해한 현대 예술

  •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더 쉬운 방법은 예술가로 하여금 의도하지 않게 일반인에게는 이해될 수 없고 오직 같은 부류의 사람들에게만 납득될 수 있는 암시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쪽으로 끌고 갔다. 무엇보다도 그러한 방법으로 더 많이 표현할 수 있었고, 이러한 표현 방식은 심지어 소양이 있는 좁은 범위의 사람들만이 이해할 수 있는 막연하고 특별한 매력을 담았다.
  • 난해하거나, 엄청난 노력이 있어야만 이해되며,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는다.
  • 자신의 기호에 의해 예술의 가치를 따질 수 있는가?
  • 위대한 예술은 대중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 예술이 너무나 선하기 때문에 대다수 일반 대중에게 이해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볼테르는 이렇게 말했다. '어떤 문체라도 좋다. 단, 지루한 것은 예외다." 훨씬 정확하게 우리는 예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모든 장르는 유익하다, 단 이해되지 않는 것은 예외다." 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은 예외다." 왜냐하면 행하고자 의도 한느 것을 행하지 못하는 물건에는 어떤 가치도 없기 때문이다.


11.모조예술

1) 차용: 특징을 빌려와 재가공, 약간씩 첨가하여 새로운 것을 보여줌

2) 모방: 유사한 것을 만듦

3) 효과: 효과를 이용해서 외적인 영향을 미침

4) 전환: 복잡하게 얽힘


12.모조예술의 생산 조건

1) 예술가의 작품에 대한 상당히 많은 보수 및 그에 따른 직업적 예술가의 확립

2) 예술 비평

3) 예술 학교


13.모조예술의 전형― 『니베룽의 반지』

  • 예술적 창의성의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는 어떤 종류의 선입관을 지닌 요구로부터 예술가의 전적인 자유이다.


14.취향의 타락

  • 이 연구는 나로 하여금 예술로, 훌륭한 예술로 여겨지는 거의 모든 것이, 우리 사회의 예술 전체가 진실하며 선한 예술이 아니며, 예술 전체가 아니며, 심지어 예술조차 아닐 뿐만 아니라, 예술에 대한 모조일 뿐이라는 확신에 이르게 하였다.
  • 어떤 지적인 것을 말하기 위해 수많은 멍청한 짓을 말함에 대한 구실이 될 수 없다.
  • 참된 예술이었다. 왜냐하면 그것은 확실하며 강렬한 감정을 전달하였기 때문이다.
  • 모조품은 언제나 더욱 현란하며, 반면에 참된 예술은 수수하다.


15.예술의 본질은 감염

  • 참된 예술을 모조품과 구별하는 한 가지 논란의 여지가 없는 표시는 예술의 감염성이다.
  • 감염이 강하면 강할수록, 예술로서의 예술은 더 훌륭하다. 이는 내용과 상관없다. 즉 예술이 전달하는 감정의 가치와 관계 없다.
  • 감염의 세 가지 조건 1) 전달되는 감정의 독특함의 대소, 2) 감정이 전달되는 명료함의 대소, 3) 예술가의 진실성


16.예술의 선과 악

  • 예술은 언어와 함께 통신의 수단이며, 진보의, 즉 완벽을 향한 인류의 전진의 수단이다. 
  • 예술은 다음 세대의 인민으로 하여금 그들 이전에 사람들이 경험한, 그리고 현재 가장 진보한 사람들 중 가장 훌륭한 사람들이 경험하는 모든 감정을 경험하도록 한다.
  • 지식의 혁명, 즉 오류에 물들고, 불필요한 지식을 밀어내고 더 참되고 더 필요한 지식으로 대체함과 마찬가지로, 감정의 혁명은 예술에 의하여 발생하며, 인류의 선을 위해 덜 친절하고 덜 필요한 저급한 감정을, 그러한 선을 위해 더 필요하고 더 친절한 감정으로 교체한다. 이것이 예술의 목적이다.
  • 우리 시대에 종교는 틀림없이 존재한다.
  • 우리의 예술은 반드시 이 종교적 의식을 토대로 평가되어야 한다.
  • 기독교적인 종교적 의식이 인류 앞에 제시하고 있는 선의 목적을 달성한다.
  • 예술의 목적, 사람과 인류의 정신적 삶에 유익하며 필요한 영향을 형성한다.


17.참된 예술과 거짓 예술

  • 가장 비극적인 것은 사람들이 예술을 위해 살고자 파괴되었으면서도, 이러한 예술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예술에 가장 큰 해악을 끼친다는 것이다. 
  • 모든 예술은 참이든 모조이든 거의 예외없이, 모든 형식에서 오로지 모든 종류의 성적인 사랑을 묘사하고 야기함에 바쳐진다.
  • 우리는 소설이 가장 세련된 것들과 가장 투박한 것들로, 성욕을 돋우는 사랑의 묘사라고, 우리 사회의 문학은 그러한 내용으로 채워진다고, 그 같은 미술품 및 형상을 벌거벗은 여체 및 삽화 및 광고로 변하는 모든 종류의 추잡한 것들을 묘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18.삶과 예술의 목적은 동포적 결합


19.미래예술은 소수의 것이 아니라 완전과 통일에 이르는 수단

  • 미래의 예술가는 인간으로서 평범한 삶을 살 것이며, 그의 생계는 어떤 종류의 노동에 의해 꾸려나갈 것이다.
  • 세련되고 복잡한 기술의 의미에서가 아니라, 예술가가 경험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을 군더더기 없이 간단하고 단순하며 명료하게 전달하는 기술의 의미에서 우월할 것이다.


20.미래의 예술은 공공예술

  • 예술에 대한 미래의 완벽한 이상은 오로지 소수에게만 열려있는 배타적 감정이 아니라, 반대로 그 보편성이다.

 

 

 

mubnoos

솔직히 내가 읽은 다른 책의 톨스토이들은 시시했다.

이 책에서는 완전히 다른 사람같다. 이렇게 자유롭고 깊이 생각하는 사람인줄 몰랐다. 

꼰대로 봤는데, 톨스토이를 다시 생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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