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트렌드 코리아 2021 / 김난도

by mubnoos 2021. 1. 29.

코로나 사태로 바뀌는 것은 트렌드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다.

 

한 번 변화된 것은 과거로 회귀하기 어렵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냉정하게 받아들이는 동시에 강한 생존 의지

 

  • V-nomics (Virus)
  • 레이어드 홈 : 단순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공간과 기능이 옷을 겹쳐 있는 패션처럼 다층적으로 변화하는 현상
  • 자본주의 키즈
  • N차 신상
  • 세포마켓
  • 온택트 Ontact : 모든 것이 온라인에서
  • 피보팅 : 제품, 전략, 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국민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하면서, 그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나가는 일련의 과정
  • 학습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졌다.
  • 실패하든 성공하든 거기서 배워 다시 시도하는 일, 여기서 중요한 것이 검증능력과 학습역량이다. 
  • 핵심은 속도다.

1 2020년 소비트렌드 회고

 

Me and Myselves 멀티 페르소나 


Immediate Satisfaction: the ‘Last Fit Economy’ 라스트핏 이코노미 

  • 제품 자체의 성능보다 제품과 소비자가 직접 맞닿는 그 접점에서의 만족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 슬세권 - 슬리퍼를 신고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
  • 라스트 트립: 그 곳에서 어떤 마지막 경험을 했는지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진다.
  • 고객에서 전달하는 방식을 어떻게 차별화 할 것인가 ? 배송차량의 친환경성, 로봇배송

 

Goodness and Fairness 페어 플레이어 

  • 코로나 19로 인한 재택근무가 확산되자 부부 간 갈등이 급증해 코로나이혼 Covidivorce 이라는 신조어 등장

 

Here and Now: the ‘Streaming Life’ 스트리밍 라이프 

  • 누가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지가 아니라 누가 더 많은 경험을 해보았는가
  • 세븐에비뉴 - 국내 첫 공유미용실, 디자이너가 시술에서의 수익을 충분히 가져간다.
  • 공유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정부에서도 규제 혁신 사례로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시행규칙이 개정되기 전에는 1개의 미용실에는 1명의 사업자만 허용됐으나 이제 1개의 미용실 내에 2명 이상의 사업자가 공간과 시설을 분리하지 않고도 공유할 수 있게 됐다.
  • 경험을 수집하는 것이 소비의 목적이 된 시대, 현대인들에게 렌탈은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다는 양적욕구와 더 좋은 경험을 열망하는 질적욕구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 초개인화 기술 

  •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의 리스크

 

You’re with Us, ‘Fansumer’ 팬슈머 

 

Make or Break, Specialize or Die 특화생존 

  • 보편적으로 괜찮은 것보다 선택된 소수의 확실한 만족이 더 중요한 시대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Convenience as a Premium 편리미엄

 

Elevate Yourself 업글인간 

  • 핫한 몸, 딥한 취미, 힙한 지식

 

 

 

 

 


2 2021년 소비트렌드 전망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 단 하나 강력하게 적용되는 규칙은 성과를 낼 것이다.
  • 이제 기업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 DIe or Adapt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  규모의 경제에서 속도의 경제로 전환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Your Daily Sporty Life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mubno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