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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경제학 / 셰종보

by mubnoos 2024.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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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모든 운명에게 주어진 선물에는 보이지 않는 가격이 매겨져 있다. 

 

ㆍ세상은 아름답지만 어지럽다. 그 속에서 침착하게 살아가야 하지만 그렇다고 세상을 등지거나 외면해서는 안 된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점점 늙어가고 생각도 둔해지겠지만 그렇다고 산송장처럼 숨만 쉬며 살아서는 안 된다. 

 



PART 1.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경제학



Chapter 1 경매 시장에서 ‘줍줍’이 가능할까? - 줍줍 경제학

ㆍ경매를 통해 거래되는 상품의 특성

1. 차별화된 사적 가치

2. 경매 정보의 비대칭/ 불확실성

 

ㆍ경매의 4가지 방식

1) 영국식 경매 : 낮은 가격에서 시작해 가격을 올리는 오름 경매

2) 네덜란드식 더치 경매: 높은 가격에서 시작해 낮은 가격으로 내려오는 내림 경매

3) 최고가 봉인 경매: 정해진 시간 안에 밀봉된 입찰표를 경매사에게 제출하면 경매사가 확인하고 낙찰자를 결정

4) 차가 봉인 경매: 최고가 봉인 경매와 동일하지만, 낙찰자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자신이 제출한 입찰자가 아닌 두 번째로 높은 입찰가

 

ㆍ경매는 일종의 게임입니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게임이기도 하고 구매자와 구매자 간의 게임이기도 합니다. 최종 낙찰자는 입찰 경쟁에서 끝내 승리를 거머쥐었지만, 자신이 저주에 빠졌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승자의 저주입니다. 경제학 가설에 따르면 모든 입찰자가 이성적인 상태라면 승자의 저주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ㆍ줍줍의 3가지 경우

1) 운에 의한

2) 정보에 기반한

3) 지식에 기반

 

 



Chapter 2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있을까? - 행복 경제학

ㆍ돈을 고통을 줄이거나 즐거움을 마비시킨다. 

 

ㆍ왜 돈은 우리를 더욱 행복하게 할 수 없을까요? 여기에는 최소 2가지 이상의 경제법칙이 작용합니다. 

1.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입니다. 

2. 사회 비교의 법칙입니다. 

 

ㆍ행복은 소비 습관에 달려있다. 

1. 물건 대신 경험을 구매하라.

2. 자신이 아닌 타인을 위해 소비하라.

3.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라. 

4. 미래의 걱정을 위해 쓰는 비용을 최소화하라.

5. 구매 시 먼저 돈을 지불하라.

6. 지나친 비교를 지양하라

7. 유행을 따르라. 




Chapter 3 예쁜 게 밥 먹여 주나? - 미인 경제학

ㆍ외모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PART 2.
비즈니스에 필요한 필수 경제 지식

 

 


Chapter 4 가게에서 할인쿠폰을 나눠 주는 이유 - 가격차별

ㆍ경제학의 정의에 따르면 가격차별은 실제로 일종의 가격 차이를 만듭니다. 동일한 상품을 구입자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면 그것을 수용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각자의 서로 다른 판매 가격이나 소비 기준을 형성하게 됩니다. 

 

1급 가격차별: 흥정

2급 가격차별: 구매량에 따라 다르게 가격 설정

3급 가격차별: 타깃별로 다르게 (시장 세분화)

 

ㆍ어떤 물건을 구매할 때, 사람들은 그 제품의 사용 가치뿐 아니라 자신의 부와 지위, 계층을 드러낼 수 있는지에 주목한다. 상품은 실질적인 기능적 가치와 존재를 드러내기 위한 가치, 2가지를 포함합니다. 후자의 가치는 시장 가격 결정과 연결되는 개념으로 사치품이 비쌀수록 구매욕이 강해지는 이유입니다.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베블런 효과'라고 합니다. 가격이 오르는데도 일부 계층의 과시욕이나 허영심 등으로 수요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ㆍ닻내림 효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나 사물을 평가할 때 첫인상 혹은 처음 접한 정보의 지배를 많이 받는 현상을 말합니다. 

 




Chapter 5 음료수를 무한 리필해 줘도 식당은 괜찮을까? - 한계 효용

ㆍ코카콜라와 펩시, 두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 전략을 다릅니다. 코카콜라는 음료만 취급합니다.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파워를 키우고 채널을 확장해서 판매 범위를 넓혀 갑니다. 펩시는 웰빙 라이프와 관련한 혁신을 추구합니다. 

 

무한리필

ㆍKFC에서는 펩시콜라만 판매합니다. 

ㆍ맥도날드에서는 코카콜라만 판매합니다. 

맥도날드에 방문한 펩시파를 확보하기 위해 맥도날드가 취한 전략이 바로 '음료 무한 리필입니다.

무한리필은 코카콜라와 펩시 덕분에 탄생했습니다. 

무한리필 정책을 내세워도 사실 한 사람이 마실 수 있는 최대량은 세 잔입니다. 

ㆍ무한리필은 인건비를 아끼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

 

ㆍ한계 효용 체감이란 어떤 사람이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함에 따라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도가 점차 감소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마케팅에 적합한 제품은, 1) 원가가 낮고, 2)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하며, 3) 기타 비용으로 전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3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만 합니다.  




Chapter 6 비즈니스에서 가장 비싼 비용은 무엇일까? - 신뢰 비용

ㆍ가용성 편향은 어떤 일을 예측 또는 선택할 때 대다수가 자신에게 익숙한 혹은 상상 가능한 것을 기반으로 정보를 얻는 현상을 말합니다. 

 

ㆍ우리는 태생적으로 권위를 신뢰합니다. 

 

ㆍ플랫폼 경제는 본질적으로 일종의 신뢰 경제학과 같은 뜻입니다. 플랫폼은 구매자 보호에 뛰어나기 때문에 구매자의 신뢰를 얻어 더 높은 수익을 확보합니다. 

 

ㆍ신용도의 평가기준

1. 당신이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며, 말한 것은 지키는 사람인가?

2. 당신의 동기는 선하고, 누군가를 다치게 할 의도가 없고,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았는가?

3. 당신의 능력은 우수한가? 당신이 속한 영역에서 충분한 전문 지식과 지능을 지녔는가?

4. 당신이 이뤄 낸 기록들을 증명할 수 있는가?

 




Chapter 7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이 있다 - 동기 부여

ㆍ동기 부여는 단순히 돈을 주면 되는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PART 3.
돈을 버는 기본 원리



Chapter 8 투자를 배우고 싶어요 - 투자 입문 이론

 

ㆍ고정관념을 깨부수어라. 그래야 투자를 배울 수 있다. 

 

ㆍ트렌드를 정확히 본다고 모두 성공하는 건 아니지만, 성공하려면 반드시 트렌드를 정확히 읽어야 합니다. 모든 실패가 트렌드를 정확히 보지 못해 발생한 건 아니지만, 트렌드를 정확히 읽지 못하면 반드시 실패합니다. 

 

ㆍ롱터미즘을 유지하는 방법

1. 롱터미즘의 마인드를 지녀야 합니다. 

2. 롱터미즘은 투자 후에 수수방관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Chapter 9 시장에서 기회를 잡는 법 - 돈 버는 기회

 

ㆍ메가트렘드를 따르라. 기회는 거기에 있다. 

 

 

ㆍ트렌드의 특징

1. 트렌드라는 건 아직 일어나기 전, 곧 일어나려 할 때 의미가 있습니다. 너무 빨리 트렌드를 파악해도 의미가 없고 너무 늦게 파악해도 소용없습니다. 

2. 트렌드가 몰고 온 격전의 결과는 파괴력이 큽니다. 

 

계속 배워야 합니다. 배움으로 인한 효과는 아주 천천히, 느리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실로 엄청나죠.

 

 


Chapter 10 200만 원이 50년 후 20억이 되는 원리 - 복리의 힘

 

ㆍ복리 이익의 주의점

1. 원금의 크기

2. 수익률

3. 주기 

 



Chapter 11 왜 내가 주식을 사면 내리는 걸까? - 주식의 등락

ㆍ주가는 미래의 모든 수익에 대한 예측을 반영한다. 

 

 


Chapter 12 주식을 팔아야 할 때는 언제인가? - 주식의 매매

ㆍ결국 장기투자와 단기투자 중 무엇을 선택할지의 문제다. 

 

 


Chapter 13 투자 입문자들을 위한 조언 - 내 상황에 맞는 투자 방향

 

ㆍ각자 상황에 따라 투자법이 달라야 한다. 

 

ㆍ리스크 없는 수익은 없다. 

 

ㆍ당신만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Chapter 14 꼭 보험을 들어야 할까? - 보험

 

 

 

 



Chapter 15 튤립 한 뿌리가 집값과 맞먹는다고? - 시장에 이상 기류가 나타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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