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마케팅의 미래 / 필립 코틀러

by mubnoos 2023. 9. 26.
728x90

 

 

 




포스트 노멀 시대,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화하다

ㆍ기업 경영은 절대로 지금과 같은 수 없다. 



1장. 옴니하우스 모델

기업가형 마케팅의 전체론적 관점



 



2장. 전문가형 마케팅에서 기업가형 마케팅으로
옴니하우스 모델의 핵심 요소



3장. 경쟁을 다르게 생각하라
지속가능성을 유지하는 협업

ㆍ디지털 역량을 갖춘 성공 기업이 드러내는 전형적인 특징이 협업이다. 디지털 전환으로 관료주의와 구획에 따른 각 부서 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협업은 또한 아이디어 단계부터 상업화까지의 프로세스를 단축하는 방법이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맞춰 시장에 제품을 신속히 공급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ㆍ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4장. 고객을 이끌어가라
시장 입지를 강화하는 진보적 접근법

 



5장. 조직의 능력을 통합하라
조직 내 마인드셋을 조화시키기

ㆍ생산성은 투입과 산출의 관계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ㆍ개선을 중시하는 부서는 이전보다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할 방법을 찾는다. 



6장. 조직의 기능을 통합하라
조직 내 부서들을 하나로 결합하기

 



7장. 창의성과 생산성을 융합하라
아이디어 창출부터 자본 최적화까지

 



8장. 창의성과 대차대조표
창의적 능력을 높이는 투자 확보하기

 



9장. 혁신과 개선을 하나로 집중하라
이윤을 높이는 솔루션 중심의 접근법

ㆍ혁신할 때 늘 개선이 되는가? 꼭 그렇지 않다. 사실, 일이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다. 혁신이 진행될 때 수많은 것들이 영향을 미치기에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는다. 눈에 띄는 개선을 보이려면 조직화된 노력을 엄청나게 쏟아야 한다. 

 

ㆍ혁신과 수익성은 상호호혜적 관계에 있다. 



10. 리더십과 경영의 균형을 유지하라
강력한 리더십으로 시장 가치 높이기

 



11장. 기회를 포착하고 붙잡으라
비즈니스 전망에서 마케팅 아키텍처로

ㆍYOLO You Only Live Once

ㆍFOMO Fear Of Missing Out

ㆍJOMO Joy Of Missing Out



12장. 옴니 능력을 구축하라
준비에서 실행으로

 

 


13장. 미래 궤도를 확실히 하라
순이익에서 시장 가치로

ㆍ현금은 기업 조직의 생명줄이며, 주로 운영비용과 투자비용, 재정활동 비용에 충당된다. 



14장. 마케팅과 재무를 통합하라
분리에서 통합으로

 



15장. 휴머니티를 위한 기술
하이테크, 하이터치

 



16장. 공동체를 위한 기술을 사용하라
가치 확대에 각종 툴 활용하기

 



17. 사후 운영의 탁월성
엄격함과 유연함의 균형을 유지하라

 



마무리하며
다음 변곡점에 대한 비전을 수립하라

ㆍ우리는 지금 어떤 문제에 직면했는가?

1. 협업이 필수인 시대가 왔다. 

2. 고객들이 매우 똑똑해졌다. 

3. 이분법적 구조를 하나로 모아야 한다. 

4. 견고한 전략과 전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5. 인재가 중요하다. 

6. 조직 안팎에서 통합해야 한다. 

7. 기술 중심 마케팅의 시대가 왔다. 

8. 운영의 유연성이 핵심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