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문명의 역습 / 크리스토퍼 라이언

by mubnoos 2023. 9. 5.
728x90

 

 

 

 

서문 너의 종種을 알라

ㆍ다정하고 유연한 야만인, 그는 누구인가? 그는 문명을 기다리는가, 아니면 문명을 넘어 그것을 지배하는가?

 

ㆍ문명의 혜택이라고 하는 것들은 우리가 이미 대가를 치른 것들에 대한 하찮은 보상에 지나지 않거나 오히려 부작용을 더 많이 일으킨다. 

 

ㆍ역사상 최초로 인간은 진정한 숙제, 영원히 고민해야 할 숙제에 봉착할 것이다. 경제적인 압박에서 벗어나서 얻은 자유를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과학과 복리가 가져다줄 여가시간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  존 메이너드 케인스

 

ㆍ우리는 발전과 적응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적응(진화)은 어떤 종이 진화하면서 더 좋아지는 과정이 아니다. 그저 주위 환경과 더 맞춰서 살게 된다는 의미다. 

 

ㆍ우리 삶의 거의 모든 영역이 왜곡된 것은 호모사피엔스가 어떤 동물인지를 잘 모르기 때문이다. 

 

 

 

 

 



제1부 인류 기원의 진실

 

ㆍ우리는 우리를 뿌리에서 뽑아낸 힘보다 더 우악스러운 힘에 의해 발전이라는 폭포로 내던져졌다. - 칼 융

 

ㆍ이야기는 인류 최초의 발명품으로서 여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은 누구든 세계를 창조하기 때문이다. 

 

ㆍ옛날에는 모든 게 지금보다 안 좋았다. 세계 역사의 99%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인류의 99% 빈궁했고, 굶주렸고, 지저분했고, 두려움에 떨었고, 어리석었고, 병에 걸렸고 못생겼다. 


1장 그들은 늑대가 아니다

ㆍ습관은 거미줄처럼 시작되지만 쇠사슬처럼 끊기 힘들다.

 

ㆍ아무리 노력해도 우리는 잡식성이며, 우리 종 본연의 특성을 벗어나는 선택은 할 수 없다. 

 

ㆍ인간은 인간에게 늑대다. 

 

ㆍ최소한의 의식주만 해결하며 사는 수렵채집인들은 다른 방식으로 사는 집단들보다 도덕적일 수밖에 없다. 소규모로 모여 살아서 모든 것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그곳에서는 이기적인 행동이 용납되지 않기 때문이다. 

 

ㆍ어떤  생물이든 살아남아 번성하려 하기 때문이 '내가 먼저'라는 충동이 있다. 

 

ㆍ인류가 힘을 얻고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은 공동체생활이다. 호모사피엔스 한 명은 내세울 만한 강점이 없다. 



2장 문명과 불협화음

ㆍ희망은 있다. 우리의 희망은 아니지만. - 프란츠 카프카

 

ㆍ희망에 매달릴수록 더 절망적인 상황으로 가는데도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우리를 부추기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발전에 대한 맹목적인 믿음을 부추기는 사회에서는 망상이 자라난다. 망상에 빠진 사람은 자신의 믿음이 현실과 정면으로 부딪치더라도 개의치 않는다. 

 

ㆍ희망은 오래된 혼란을 개선시키는 새로운 해결책을 발견하게 하지만, 그 해결책은 훨씬 더 위태로운 혼란을 만들어낸다. 

 

ㆍ문명이 막아준다고 하는 대부분의 위험들은 사실 문명 자체가 만들어내고 키운 것이다. 

 

ㆍ일반적으로 좋은 아이디어는 신속하게 퍼지기 마련이다. 

 

ㆍ세상에는 우스운 일이 많다. 그중 하나는 백인들이 다른 야만인들보다 자신들이 덜 야만적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 마크 트웨인

 

ㆍ인간은 자신이 짜놓은 의미망에 붙잡혀 있는 동물이다. - 막스 베버

 

ㆍ생명이 있는 존재는 고통과 괴로움 속에서도 다른 생명을 잡아먹어야만 생존할 수 있기에, 먹이를 찾아다니는 모든 짐승은 무수한 생명체들의 살아 있는 무덤이다. 그들의 생존은 공포와 연쇄적인 죽음의 대가인 것이다. - 쇼펜하우어

 

ㆍ강간하고 죽이고 노예화하는 것은 명백히 인간의 본성이다. 그렇지 않다고 믿는 사람은 모두 어리석은 낭만주의자다. 

 

ㆍ이타주의자를 할퀴어보라. 피흘리는 위선자가 나타날 것이다. 

 

ㆍ인간은 생존 기계, 즉 유전자라는 이기적 분자를 맹목적으로 보존하도록 프로그래밍된 로봇 전달체이다. - 도킨스

 




제2부 끝나지 않는 묵시록



3장 야만적인 야만인이라는 허구

ㆍ인간은 모든 동물 중 가장 악랄하고, 삶은 승리 아니면 패배로 끝나는 전쟁의 연속이다. - 도널드 트럼프

 

ㆍ사실 남자가 강간을 발명한 것이 아니라 유인원 조상들의 유전자에 있는 강간 성향을 물려받았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강간은 남자들의 표준적인 종족보존 전략이고 수백만 년 동안 이어져왔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 남자들뿐 아니라 침팬지나 오랑우탄 수컷들도 일상적으로 암컷을 강간한다. 야생의 고릴라 수컷은 암컷을 폭력적으로 납치하여 짝짓기를 한다. 



4장 비이성적인 낙관주의

ㆍ발전의 유익함에 대한 맹복적인 믿음은 경박함의 표시가 되었다. 


 


제3부 고대의 거울에 비친 인간

ㆍ인간은 무엇에든 적응할 수 있는 동물이다. 내가 보기에 그것이 인간에 대한 가장 정확한 정의다.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ㆍ성격이 운명이다. 

 

5장 자연주의 오류의 오류

ㆍ달리기를 하다가 생기는 수많은 부상을 악독한 대기업인 나이키에 전가하는 것은 너무 편의주의적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래도 된다. 그런 부상이 대부분 나이키의 잘못이기 때문이다.  - 1972년 나이키의 신발이 등장하기 전에는 다들 밑창이 아주 얇은 신발을 신고 달렸지만 발이 튼튼했으며 무릎 부상도 훨씬 드물었다. 

 

 

 

 

6장 가장 자연스러운 탄생

ㆍ어린아이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사랑받지 못하는 것이다. 거부는 아이들이 두려워하는 바로 그 지옥이다. 정도는 다르지만 모든 사람은 거부당한다는 느낌이 있고 거부와 함께 분노가 오고, 분노와 함께 거부에 대한 일종의 복수형 범죄가 따라오고, 그 범죄와 함께 죄책감이 온다. 여기에 인류의 이야기가 있다. - 존 스타인벡

 

ㆍ진짜 장애는 아이들에게 있는 게 아니라 강압적이고 인위적인 환경에 있다. 어린이들한테서 자연과 자연스러운 놀이를 빼앗는 것은 산소를 빼앗는 것과 같다. 

 

 

7장 격리된 아이들

ㆍ자기 삶을 관리해줄 사람이 없다면 아이들은 그것을 어디서 배워야 할까? 누구든 자신의 삶을 직접 경험할 기회가 없다면, 삶의 스트레스에 대처할 훈련을 하지 못한다면, 놀이를 통해 실패를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지 못한다면, 이 세상은 두려운 곳이 된다. 

 

 

8장 억압받는 10대들

ㆍ여자들에게 인기가 없으면 여자들이 사악해 보이지... - 도어스

 

 

 

9장 불안한 성인들

ㆍ현대인들은 노동의 유일한 목적인 진짜 삶을 살기 위해 해야 하는 고된 활동이라고 생각하지만, 수렵채집인들에게는 그런 인식이 전혀 없다. 

 

ㆍ수렵채집인들이 생존을 위해 하는 활동들이 일보다 놀이에 가깝다. 

 

ㆍ일의 도덕은 노예의 도덕이다. 그래서 현대 사회는 굳이 노예제를 시행할 필요도 없다. 

 

ㆍ돈은 대부분 너무 비싸다. 

 

ㆍ시스템이 작동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그 시스템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다. 

 

ㆍ욕심은 좋은 것이다라는 메시지는 황당할 정도로 극심한 빈부격차 사회에서 그 수혜자들의 수치심을 덜어주는 데 이용되었다. 하지만 수치심은 사라지지 않는다. 그 메시지는 인류의 가장 뿌리 깊은 가치관에 위배되지 때문이다. 

 

 

 


제4부 미래로 향하는 선사시대의 길

 

10장 끝이 좋으면 다 좋다

ㆍ우리는 우리 자신을 약간 거만하게 '호모 사피엔스'라고 부른다. 자신을 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다른 동물들은 모르는데 우리가 안다는 게 정확히 무엇일까? 그것은 우리가 고통받으리라는 것, 언젠가는 죽으리라는 것이다. 이런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쓸데없는 일에 관심을 쏟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의 뿌리가 가진 장점을 누리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문명의 굴레에 들어선 순간부터 도망치던 그 두려움을 직시해야 할 것이다. 

 

ㆍ어쩌면 우리 인류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죽음이라는 유일한 사실을 부정하기 위해 삶의 모든 아름다움을 희생시키고 토템과 터부와 십자가와 제물, 교회탑, 이슬람사원, 종족, 군대, 깃발, 민족에 우리 자신을 가둔다는 뜻이다. 

 

ㆍ만물은 전진하고 나아갈 뿐 사라지지 않는다. 멸망하는 것은 없다. 그리고 죽는 것은 우리의 예상과 달리 오히려 행복한 것이다. 

 

 

 

11장 신성한 자들이 사라진 세계

ㆍ가장 풍요로운 인류도 가장 비참한 인류도 문명국가라는 곳에서 발견된다. - 토마스 페인

 

ㆍ광기가 신이 주신 거라면, 인류에게 내려진 최고의 축복은 광기의 형태로 온다. - 소크라테스

 

ㆍ현실은 우리가 믿지 않아도 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결론 유토피아를 찾아서

ㆍ지금 이 세계는 너무나 위험해서 유토피아로 갈 수밖에 없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