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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의 역사 / 데이비드 G. 슈워츠

by mubnoos 2022.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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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주술사, 죽음의 땅에서 다시 일어서다

ㆍ경제 불황은 게임 산업 지형에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점은 사람들이 기존에 생각했던 것처럼 도박 산업이 경기 침체에 끄떡없는 분야가 아니라는 갑작스러운 발견일 것이다. 국제적으로 또 다른 중요한 변화는 아시아의 마카오와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하는 카지노 게임 산업 인기의 증가다. 

 



1장 리도토 혁명 상업적 형태의 카지노가 생겨나다

ㆍ초기 도박자들은 즐거움을 위해 놀이했던 것은 아니다. 초기에 운을 시험했던 이들은 유흥이 아니라 종교적인 목적에서 그러한 행동을 했다. 점치는 행위의 목적은 초자연적, 직관적 수단을 이용하여, 이성으로는 알 수 없는 정보와 미래를 알아내기 위한 것이었다. 

 

ㆍ한국에는 여러 종류의 보드게임뿐 아니라 소싸움, 연싸움, 고무래 넘어뜨리기 등의 게임이 있었다. 한국인들은 중국으로부터 도박을 받아들이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호패라는 골패가 있었는데 중국에서 들어왔다는 의미에서 '호'자를 붙였다. 

 

ㆍ카지노는 베네치아에서 탄생했지만 룰렛, 바카라, 블랙잭처럼 요즘 카지노에서 인기 있는 게임들은 1650년~1850년 유렵의 도박 열품이 그들만의 독특한 풍으로 발현된 프랑스에서 시작되었다. 그 당시 프랑스 국왕은 도박을 허락했고, 베르사유 궁정의 삶에서도 도박은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였다. 이렇게 시작된 도박은 이후 전 국민의 집착으로까지 나아갔다. 

 

ㆍ프랑스는 이탈리아로부터 게임을 받아들였다. 호카 게임이 큰 인기를 누렸고, 바셋, 파로, 그리고 궁극의 상업적 게임 복권도 마찬가지였다. 

 

ㆍ프랑스 혁명이 카드 게임 규칙에서 한 가지를 변경시켰다는 이야기도 회자되고 있다. 예전에는 왕이 그려진 카드가 가장 높은 카드였는데, 혁명 이후에는 에이스 카드를 가장 높은 카드로 쳐주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훨씬 초기에 있었던 브렐랑과 같은 카드 게임을 보면, 일부 프랑스 게임에서 에이스를 가장 높은 카드로 간주하는 방식은 이미 존재하고 있었다. 

 

ㆍ21 또는 블랙잭으로 알려진 게임은 아마 1464년부터 존재했던 기존의 31게임에서 발전되었을 것이다. 

 


2장 치유를 원하는 사람들 도박을 위해 온천을 찾다

ㆍ휴양지의 장면들에서 도박이 빠지는 법이 없었다. 스파의 카지노는 거만한 크루피에(게임 딜러)들과 그들이 끌어들이는 도박꾼 무리로 유명했다. 

 

ㆍ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그의 창조성이 가장 극대화되었던 시기인 1862년부터 1872년까지 도박에 극심하게 빠져있었다. 1850년대에 그가 시베리아로 망명했을 때, 도스토옙스키는 자주 도박을 했고 보통 잃는 편이었다. 

 

ㆍ<죄와 벌>의 주인공 라스콜니코프의 처절한 가난은 그가 실제 그런 처지였기에 그토록 잘 묘사할 수 있었다. 

 

ㆍ도스토옙스키는 1871년 돌아가신 아버지가 곧 닥칠 그의 운명에 대해 경고하는 악몽을 꾸고 나서야 그는 자신의 도박 습관을 뉘우쳤다. 도스토옙스키는 정말로 그의 말을 지켰고, 다시는 도박을 하지 않았다. 

 


3장 어둠으로 가득 찬 밝은 곳 프랑스 리비에라 지역의 도박

ㆍ경영진은 게임 테이블에서 게임에서 승리한 고객이 얼마간의 돈을 넣을 수 있는 '37번' 구멍을 만들었다. 카지노의 하루가 끝나면, 모든 팁을 모아서 직원들이 나눠 가졌다. 1948년까지 관리자들이 팁의 50%를 가져갔다. 이후 농성파업이 있었고, 경영진은 크루피에들잉 70%를 가져나는 것에 동의했다. 

 

ㆍ블랑은 카지노를 다른 즐길거리로도 가득 채웠다. 프랑스 대배우사라 베르나르, 이탈리아 출신 테너 엔리코 카루소, 유명한 러시아 발레단을 소유했던 세르게이 댜길레프도 출연했던 극장에서는 오페라, 연극, 발레 공연을 주최했다. 스포츠 경기도 개최했는데 그중에서 비둘기 사냥이 가장 인기 있었다. 

 

ㆍ카지노의 신흥 세력에게 있어 룰렛은 일방적으로 매수당하는 여가 활동이 아니었다. 게임 테이블은 전장이었고, 도박자들 자신은 돈으로 무장한 병사였다. 베팅 시스템은 그들에게 전쟁의 전략이었다. 

 

ㆍ바카라는 'Baccara'라는 이름으로 이탈리아에서, 프랑스에서는 루이 14세 재임 당시에 처음으로 보고되었다. 바카라는 귀족들이 즐기는 게임이 되었지만, 나폴레옹 시대에는 불법 도박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다. 

 


4장 영국 사람들의 한 방 베팅 영국의 카지노(1700~1914)

ㆍ흥미로운 사실은 수많은 신사가 사기꾼들을 피하기는커녕 같이 게임하고 싶어했다는 점이다. 

 

ㆍ도박을 '어떻게'할 것인가에 대한 책을 최초로 쓴 이는 카르다노였으며, 프랑스의 게임 지침서들은 1647년부터 등장했고, 1651년에는 이러한 책들이 영어로 번역되어 바다 건너 영국으로 유입되었다. 

 


5장 도박의 신대륙 미국 도박의 탄생

ㆍ도박꾼과 사기꾼은 미국 원주민 신화의 주요 요소들이며, 나바호족의 이야기에는 도박의 신, 노퀼피가 등장한다. 

 

ㆍ미국 원주민들은 단지 오락적 목적으로만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였다. 도박 경기는 교역 물품을 재분배하고 이웃과의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데 효과적인 기제로 작동했다. 

 

ㆍ도박은 스페인이 아즈텍 문명을 정복하는 과정에서도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된 적이 있다.

 


6장 새로운 땅으로 황금을 좇아 서쪽으로 이동하는 사람들

ㆍ세상이 미친 듯이 돌어가던 골드러시 시대에 캘리포니아로 발 빠르게 이주했던 이들은 '탄 캐기'가 시작되기도 전에 먼저 도박을 시작했다. 

 


7장 돈 많은 바보들 도박의 도시화

ㆍ서부의 도박은 전설적인 이야기였던 반면 동부의 도박은 미국 남부전쟁이 끝날 때쯤 이미 거대 사업으로 존재했다. 

 

ㆍ1830년대 도박을 전문으로 하는 '하우스'가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미국 경제의 확장, 도시의 성장, 미국 남부로부터의 전문 도박사들의 이주 등이 그 원동력이었다. 

 

ㆍ미국 전역의 거의 모든 주요 도시에 최소한 몇몇 도박자가 안전하게 도박장을 운영할 수 있는 곳을 갖추어져 있었다. 세인트루이스, 밀워키, 인디애나폴리스, 클리브랜드, 포트웨인, 세인트폴, 미니애폴리스는 모두 도박의 중심지로 유명했다. 

 

ㆍ1840년대부터 1850년대까지 도시가 성장하면서 시카고는 명실상부 중서부의 도박 중심지가 되었다. 

 


8장 마피아와 슬롯머신 조직폭력배 시대의 도박

ㆍ20세기로 들어서면서 미국 도박은 기계의 시대로 접어든다. 미국에서 도박으로 가장 유명한 지역이었던 새러토가스프링스는 한 사내가 장악했는데 그는 리처드 캔필드였다. 그가 1907년 은퇴하자 신디케이트는 도박 범죄를 거대한 사업이라고 할 만한 형태로 변모시켰고 전신에서 슬롯에 이르는 기술의 발달도 기계 도박의 시대를 여는 데 기여했다.

 

ㆍ19세기 말 제2차 산업혁명으로 생산의 효율화와 기계화가 강조되었는데, 도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로 더욱더 빨리, 더욱더 효율적으로 도박할 수 있는 기계가 곧 발명되었다. - 슬롯머신

 

도박은 미국 주류 상업과 발맞춰 진화했다. 

 

ㆍ19세기 말, 도박 신디케이트가 가장 크게 발달했던 곳은 미국 상업에 있어서도 중심부였던 뉴욕시였다. 

 

ㆍ도박에 반하는 정서는 역설적으로 성장하는 도박 리조트의 존재를 더욱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 집 근처에서 도박을 즐기지 못하게 된 미국인들은 이제 도박 열망을 해소하기 위해 사막을 건너는 여행을 고려하게 되었다. 지하세계 카지노에서 기술을 익힌 카지노 관리자들과 딜러들도 기량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서부의 도시로 향했다. 결과적으로, 라스베이거스에 도움이 된 건 열렬한 도박 지지자들보다 케포버와 케네디의 도박을 억제하려는 노력이었다. 

 


9장 견딜 수 없는 유혹 네바다, 미국 도박의 오아시스가 되다

ㆍ네바다주의 마권업 합법화는 다른 주에서 금지된 활동을 허용해줌으로써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의미했다. 하지만 당시 그러한 기회주의를 추구하는 분위기는 보편적이지 않았고, 현재 네바다주의 주요 도시 중 하나인 리노의 시민들은 그것을 좋은 기회라기보다는 창피스러운 합법적 패악으로 받아들였다. 

 

ㆍ상업적 도박이 금지된 동안, 다른 불법적인 도박이었던 권투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었다. 다른 주에서는 프로 권투 시합을 금지했지만, 네바다주에서는 종종 이를 허락해주었으며, 경기 주최자들은 입장료보다 시합에 대한 베팅을 더욱 바라며 경기를 열었다. 

 

ㆍ자유로운 이혼과 도박을 합법화한 네바다에서, 다른 어떤 도시보다 리노가 가장 많은 돈을 벌어들였다.

 

ㆍ라스베이거스 클럽에서는 처음부터 "어서 오세요, 누구든지 환영합니다'라는 광고 문구를 내걸었지만, 리노의 도박장과 마찬가지로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출입은 종종 금지되었다. 

 


10장 태양의 도시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의 탄생

ㆍ라스베이거스의 시작, 엘란초 베이거스 호텔

 

ㆍ제2차 세계대전이 종전되고, 드디어 수문이 열렸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 있는 리조트에서 휴가를 보내려는 관광객이 지역으로 쏟아져 들어오기 시작했고, 개발업자들은 이 수익성 좋은 시장에 허둥지둥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ㆍ도박 신디게이트는 엄청난 수익, 그리고 지하세계 범죄조직과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한 덕분에 정치적으로도 막강한 힘을 갖게 됐다. 하지만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이어진 개혁주의 시대는 미국에서 합법 도박의 위세가 가장 저조했던 시기였다.  

 

ㆍ가장 완벽한 해답은 바로 정킷 junket의 활용이었다. 카지노는 말하자면 마케팅을 외부에 위탁했다. 즉, 제3의 조직이 다른 지역을 여행하면서 손 큰 도박자를 데려오도록 한 것이다. 정킷 관리자는 적절한 손님을 찾아서 신용을 확인한 뒤 카지노로 모시고 오는 역할을 했다. 

 

ㆍ도박과 마피아가 연결될 수밖에 없었던 추심 문제는 일정 부분 법률적인 문제에서 기인했다. 여기에서 법률은 1710년 앤 여왕법에 의해 성문화된 영국 관습법 중 일부를 말한다. 이 법률에 따르면 내기 행위로 발생한 부채는 합법적으로 회수될 수 없었다. 따라서 누군가 도박하다가 빚을 졌다고 하더라도, 채권자는 그 돈을 받아내기 위해 소송을 제기할 수 없었다. - 도박 부채라는 것 자체가 법적으로 성립되지 않았다. 

 

ㆍ가이 맥에이피는 1940년대 중반에 장난삼아 자신의 클럽 91과 시내 사이에 있는 텅 빈 기다란 길을, 유명한 선셋 스트립의 이름을 따서, 스트립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후 그 이름은 계속해서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다. 1952년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은 공공연하게 그 지역을 이르는 말로 수용되었다. 

 

ㆍ모든 스트립 리조트는 흑인 손님을 거부했다.

 

ㆍ네바다주가 당면한 어려움은 두 가지였다. 첫 번째는 게임 산업의 재정적 여력을 공고히 만드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게임 산업을 깨끗하고 공정한 이미지로 홍보하는 것이었다. 

 


11장 하늘 끝까지 라스베이거스의 폭발적 성장

ㆍ손님들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은 치열했고, 카지노 운영자들은 두 가지 전략을 사용했다. 하나는 프랭크 시나트라, 리버라치, 냇 킹 콜과 같은 유명인을 고용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엄청난 돈을 광고에 쏟아붓는 것이었다. 

 

ㆍ법을 바꾸고 새로운 게임의 시대를 열다.

 

 


12장 다시 한번 어른들을 위한 놀이터로 동부의 카지노 중심지, 애틀랜틱시티

ㆍ우연의 일치인지는 모르겠지만, 불법 카지노를 몰아내고자 했던 개혁의 바람과 함께 도시는 쇠퇴하기 시작했다. 

 

ㆍ트럼프의 행보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앞서 언급되었던 리조트 인터내셔널은 재임스 크로스비의 선두 지휘 아래 야심차게 1250실 규모의 카지노 호텔을 펜실베니아 거리에 건설하고 있었다. 

 

ㆍ트럼프 타지마할은 1990년 4월 2일, 폭발적인 화려함을 선보이며 개장했다. 한동안 이곳은 세상에서 가장 크고 가장 수익성이 좋은 카지노였으며, 1900년대 애틀랜틱시티에서 개장했던 마지막 카지노였다. 

 


13장 버거킹 혁명 라스베이거스의 반격

ㆍ마피아와 작별을 고하다. 

 

ㆍ이러한 변화는 카지노 운영에 있어 중요한 돌파구였다. 이제 카지노는 더욱 이용자 중심적인 발전 방향을 생각해볼 수 있게 되었고, 외부 정킷 영업자들에 대한 의존도는 줄어들었다. 

 

ㆍ버거킹 혁명의 골자는 중산층 휴양객, 버스를 이용하는 관광객, 캠핑카로 여행 다니는 가족들을 라스베이거스로 유입시키는 것이었다. 실제 이 시기에 햄버거 프랜차이즈 버거킹도 라스베이거스로 진입하는 전환기를 맞이했다. 

 

ㆍ1980년, 스트립 카지노 수익의 65%는 블랙잭, 크랩스, 룰렛, 바카라를 포함한 테이블 게임으로부터 나왔다. 그러나 그 비중은 점차 감소했고, 1988년에는 처음으로 스트립 카지노 총 수익 중 테이블 게임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밑으로 떨어졌다. 고급형 카지노에서도 슬롯머신이 점점 더 중요해졌다. 1975년에는 블랙잭이나 크랩스 테이블이 카지노에서 가장 중요한 설치물이었지만, 10년 뒤에는 25센트짜리 슬롯머신이 가장 중요한 장치가 되었다. 

 

ㆍ서커스 서커스는 슬롯머신을 가장 먼저 적극 도입하면서, 1980년대 새로운 라스베이거스에서 성장세를 보이는 선도적인 카지노가 되었다. 

 


14장 고삐 풀린 아메리칸드림 공익을 위한 도박 합법화의 시대

ㆍ1980년대 말, 도박은 미국의 모든 유권자와 공무원의 관심사였다. 

 

ㆍ수십 년 동안 미국 입장에서는 좋은 의도로 인디언 원조 정책을 실시했으나, 인디언 보호 구역에서의 삶은 그다지 나아진 것이 없었다. 그들은 여전히 주변부에서 빈곤과 막대한 사회적 문제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ㆍ복권 사업의 번영, 인디언 카지노의 갑작스러운 등장, 애틀랜틱 시티의 성공적 사례로 많은 주에서는 이제까지 도박을 금지하던 자신들의 전통을 재고하기 시작했다. 

 


15장 쇼 비즈니스 시대 라스베이거스의 분투

ㆍ1990년대 영리한 카지노 운영자들과 그들이 고용했던 설계자들은 전 세계로부터 다양한 요소를 빌려와 라스베이거스 스트립을 성인들의 놀이터로 재창조해냈다. 

 

ㆍ엔터테인먼트 사업 비용이 증가하자, 대표 콘서트나 쇼 프로그램들도 자신들의 상품 가치와 가격을 덩달아 높이기 시작했다. 

 

ㆍ새로운 MGM 그랜드는 세계에서 가장 큰 호텔이라는 명성을 되찾았을 뿐만 아니라, 최초의 10억 달러짜리 리조트였다. 

 

ㆍ라스베이거스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박의 대명사가 되었지만, 더 이상 게임업계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지 않다. 시간이 갈수록 라스베이거스 카지노의 주 수입원은 도박이 아니게 되었다. 그보다는 고급스러운 숙박시설, 식당, 공연 등으로 관광객들의 주머니를 털어내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16장 올인 카지노 도박의 세계적 확산

ㆍ20세기가 시작될 무렵만 해도 세계 어디에서나 존재감이 미약했던 합법 도박은 한 세기가 지나 21세기에 들어설 무렵에는 유례없이 왕성한 활기를 띠며 그 세력을 확장하고 있다. 

 

ㆍ일본은 도박이라면 둘째가라면 서러운 열혈 도박꾼들의 나라다.  

 

ㆍ파친코의 뿌리는 1920년대의 '코린시언 게임'인데, 이는 일본으로 수입된 '코린토 게임' 스타일의 미국식 핀볼 게임이었다. 이 게임은 원래 바닥에 눕혀놓고 하는 게임이었지만, 비좁은 섬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오사카나 가나자와의 게임업자들이 게임판을 수직으로 세워서 하는 방식으로 변형했다. 1953년에 일본 내에 거의 4만5천 곳의 파친코장이 있었다. 

 

ㆍ중국 본토의 공산당 정권은 복권은 허용하였으나, 공식적으로 도박을 금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ㆍ마카오 당국은 과감한 선택을 했다. 그것은 바로 도박을 합법화하는 것이었다. 

 

ㆍ제주도에 있는 8곳의 카지노는 매력적이다. 외국인의 카지노 방문 빈도는 1990년대 말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한국 정부는 2000년 경제 위기의 여파가 남아 있던 시기에 내국인이 출입가능한 유일한 카지노로 강원랜드를 개장했다.  - 하루에 2000명이 넘는 한국인이 이 카지노에 출입한다. 

 

ㆍ유럽에서 카지노의 부활은 프랑스에서 1907년 바카라를 합법화하면서 시작되었다. 20세기 유럽에는 다양한 정치 체제가 존재했음에도 도박에 관해서는 동일하게 허용적 태도를 보였다. 

 

ㆍ라스베이거스 스타일 카지노 리조트의 전 세계적인 확산은 20세기 말부터 21세기 초에 있었던 가장 중요한 발전 분야 중 하나다. 

 

ㆍ다음의 도박장은 바로 가상 세계다. 

 


17장 카지노 도박의 재편 도박의 디지털화와 라스베이거스의 진화

ㆍ라스베이거스 카지노 산업의 등락이 극적으로 진행되었던 것과 같이 물질적 영역을 중심으로 한 카지노에서 온라인 카지노로의 이행은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의 또 다른 거대한 전환의 이야기다. 이러한 전환은 단계적으로 발생했고, 디지털 상업과 소통 방식의 정교화 및 성장에 부응하는 변화였다. 

 

ㆍ인터넷 영역으로의 확장이 자연스러워 보이는 스포츠 베팅 이외에 온라인 게임에서 가장 크게 확장된 분야는 미국의 고전 게임, 포커였다. 

 



에필로그 베팅은 계속된다

ㆍ인류가 위험을 무릎쓰고 무엇인가에 도전하는 한, 도박에 매료된 사람들은 어디서든 함께 존재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다음번에도 거금을 옭아맬 수 있기를 영원히 꿈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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