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시장은 순환이 빠르기 때문에 신제품을 개발할 때마다 금형을 개발해서 진행하는 데에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품질 측면에서 무리가 있다. 그래서 화장품 패키징관련 범용금형들을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다. 물론 제품의 디자인과 사용의 차별화를 위해 고객사몰드를 개발하기도 하며, 금형을 개발하는 과정에 있어서 공동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제품의 금형은 크게 1) 프리몰드 (범용금형), 2) 고객사몰드로 나눌 수 있다.
1) 프리몰드(범용금형)은 기존의 생산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금형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다. 생산업체가 투자,개발하여 소유하고 생산하는 금형으로써 통합광고사이트(프리몰드, 원하고 등)에 제품의 사진을 업로드 하거나, 자사 홈페이지에 제품의 사진을 공유하여 제품을 선정하고 진행하는 방법이다.
2) 고객사몰드는 제품의 차별화나 제품의 상용성에 맞춰 고객사 전용으로 금형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프리몰드와 고객사몰드의 장단점을 거래의 3 요소(시간, 비용, 품질)에 맞춰 비교하고자 한다.
1. 시간
범용 > 개발
1) 프리몰드(범용금형) 프리몰드를 사용해서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은 금형을 개발하는 시간이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금형을 개발하는 방법에 비해 유리하다.
2) 고객사몰드를 개발하는 방법은 프리몰드를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금형개발에 들어가는 별개의 프로젝트 시간(디자인- 설계 - 금형개발 - 테스트 - 완료)이 소요된다.
2. 비용
범용 > 개발
1) 프리몰드(범용금형)
생산업체가 보유한 금형을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금형개발에 대한 비용은 지출되지 않는다.
2) 고객사몰드 개발
고객사 금형을 제작할 때 들어가는 비용에 관련해서는 몇 가지 비용처리 방법을 예로 들 수 있다.
ㆍ 고객사 100 : 생산업체 0 - 고객사가 비용을 처리하고 고객사 전용 금형으로 진행하는 경우
ㆍ 고객사 50 : 생산업체 50 - 고객사와 생산업체가 비용을 절반씩 처리하여 고객사도 사용하고 생산업체도 프리몰드로 사용하는 경우
ㆍ고객사 0 : 생산업체 100 - 생산업체가 100%의 비용을 진행하는 경우는 제품의 수요가 예측되어 있어 고객사가 그 수요에 대해 게런티를 하는 경우
(금형비용을 제품의 단가에 녹여서 진행하는 케이스도 있다. 고객사가 제작한 금형의 비용을 한 번에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에 제품의 단가에 녹여서 진행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도 수요예측과 게런티는 필요하다. 제품을 공급하면서 금형개발비용이 확인되면, 단가에서 금형개발비용을 차액하고 단가 적용을 한다.)
플라스틱 제품의 금형을 개발하는 경우 보편적으로 다음의 3가지 설비를 활용한다.
ㆍ다이렉트 블로우 (Extrusion Blow Molding) : 용기를 생산 / PE...
ㆍ인젝션 스트레치 블로우 (Injection Stretch Blow Molding) : 용기를 생산 / PET...
ㆍ사출 (Injection Molding): 캡이나 클로저, 펌프의 부품등을 생산 / PP, ABS...
금형 비용을 산출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은 수요와 단가를 고려한 캐비티 (Cavity) 설정이다. 캐비티 수는 한 금형안에 들어가는 제품의 생산수량이다. 예를 들어 2캐비티라고 가정하면 한 번에 2개씩 생산되고, 16캐비티라면 한 번에 16개씩 생산된다. 각 설비의 사양과 리드타임, 수요 및 단가를 고려하여 캐비티를 설정한다. 캐비티가 늘어날수록 금형개발비용은 올라간다.
3. 품질
범용 < 개발
1) 프리몰드(범용금형)
프리몰드는 이미 있는 금형이다. 고객사가 진행하는 특정 제품을 위해서 개발된 금형은 아니다. 기존의 다른 업체가 금형을 진행했거나, 생산업체가 범용으로 사용될 가능성을 보고 개발된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말그대로 범용으로 사용되기 위해서 개발되었고, 범용으로 많이 사용되기 위해 특이한 모양보다는 보편적인 모양들이 다수이다. 용기가 동일해도 다양한 클로저나 캡들을 적용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상용성 테스트에 관한 품질의 결과를 보고 생산을 진행한다. 용기나 패키징을 생산하는 업체는 내용물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내용물을 취급하기 어렵기 때문에 제품과 내용물의 상용성 테스트 결과는 보통 내용물의 충진하는 업체의 결과에 의존한다.
2) 고객사몰드
고객사에서 금형을 개발하는 경우에는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반면에 고객사의 디자인이나 상용성에 맞춰 금형을 수정할 수 있는 범위가 있다. 프리몰드는 다른 업체도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금형의 수정이나 변형이 제한적이다. 하지만 고객사에서 개발하는 금형의 경우 해당 고객사만 사용하기 때문에 수정범위 안에서 금형을 수정하거나 변형할 수 있는 영역이 있다. 금형에 개발된 이후, 상용성 테스트의 과정은 프리몰드를 사용하는 경우와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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