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구글스토리 / 데이비드 A.바이스, 마크 맬시드

by mubnoos 2021. 1. 18.
728x90

구글스토리

  • 세계의 모든 정보를 조직화한다.
  • 세상을 놀라게 하고, 성장해 거대한 기업이 되고, 변치 않는 기민함과 대담한 비전으로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 부의 축적보다 혁신과 기술
  • 주변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기업문화와 기업철학
  • 세상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도전하라. 그리고 주어진 게임의 법칙을 바꾸어 버려라
  • 근본적 질문 + 데이터에 대한 집착
  • 세상은 작은 의문들로 가득 차 있다.
  • 투명하게 공유
  • 원팀, 원브레인은 구글의 진짜 경쟁력 – 재빠르게 일할 수 있는 것이다.
  •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전해도 그 중심은 역시 사람이다.
  • 세명정도의 소규모팀 일하는 방식 선호
  • 업무의 20% 를 무엇이 됐든 가장 관심있는 아이디어 연구
  • 위계질서 없다.
  • 성공 스토리는 약간 미친 생각에서 시작된다.
  • 불가능을 무시하는 건전한 도전 정신
  • 자신들의 업적과 비전에 확고한 믿음, 그렇게 때문에 무엇보다 두 사람 사이에 경쟁자나 외부 투자자가 끼어들어 간섭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 두사람이 보여준 상호 의존성과 외부에 대한 독립성은 놀라운 성공의 비결 – 모든 주제를 놓고 끈임없이 대화
  • 둘다 몬테소리 – 6~12세 하고싶은 것을 하게 두는 교육
  • 세상에 편견에 화가 났다. 그런데도 오히려 의지는 굳어졌다. 다만 무엇을 해야할지 모를뿐이였다.
  • 2 사람– 빌게이츠*폴앨런 / 스티브잡스&스티브워즈니악 / 래리페이지&세르게이브린 + 제프베조스
  • 더많이 실패할수록 가치 있는 일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페이지는 스티브잡스와 관점이 다르다.
  • 잡스는 페이지에게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어.
  • 페이지는 잡스에게 당신은 충분히 안하고 있어.
  • 사악해지지 말자 Don’t be eveil – 구글은 무료다. 자금과 이익은 부산물일뿐
  • 구글이 마케킹을 필요로 하지않는 이유중 하나는 사용자의 이익을 가장 우선시
  • 단기에 가장 높은 수익을 내려고 하지 않는다.
  • 광고와 마케팅에 비용을 지출했다면 구글의 수익성은 크게 떨어졌을것이다.

 

 

기업문화

 

  • 올바른 문화를 창출하고, 구글러들이 회사에 애착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에 만족하도록 업무환경을 구축하는데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대학캠퍼스 – 장기적으로 구글의 발전에 상당한 도움 –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고 싶어함
  • 모든 사람이 한가지 목표에 집중 – 회사를 성공시키겠다.
  • 나를 보라가 아닌, 우리가 무엇을 했는지 보라
  • 젊음 + 자유 + 투명성 + 새로운 모델 + 사회적 기여 + 신뢰에 대한 믿음
  • 처음에는 몇방울씩 뚝뚝 떨어지기 시작하다가 나중에는 폭우로 변하기 마련
  • 창출한 문화 + 경영의 투명성 + 사명감 – 직원모두 큰 비전을 공유
  • 매일 출근하지 않으면서 최고 경영자가 될 순 없습니다. – 일상업무의 중요성
  • 구글과 청진의 공통점 24시간
  • 구글은 자신의 본래 임무에서 동기를 찾습니다. 그들은 분명 아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스스로의 비전과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 두창립자의 승인없이는 누구도 구글을 인수하지 못하고 일반투자자가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다. 직원 채용시 창립자의 승인은 필수이다.
  • 빌게이츠 – 파이어폭스
  • 아마존 – 구글의 최대 광고주/ 구글의 초기 투자자
  • 구글 – 우버의 투자자
  • 인공지능은 인류가 지금까지 고안한 것중 가장 중요하다. 전기나 불의 발견보다 더 중요하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