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프리메이슨 / 월터 L. 월름스허스트

by mubnoos 2022. 3. 29.
728x90

 

 

 

 

들어가며

 

ㆍ프리메이슨의 교리

1) 형제애

2) 구원

3) 진리

 


1장 신비한 상징들: 앞치마, 지부, 동쪽의 태양

 

ㆍ명심할 것은 조직의 가장 기본적이고 피상적인 비밀조차 부적격자에게 함부로 누설해선 절대 안된다는 점이다. 이처럼 엄격히 금지하는 이유는 그 비밀이 대단한 가치를 지녀서가 아니라, 보다 크고 내밀한 비밀들을 침묵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ㆍ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서 왔는가? 나는 어디로 가는가? 모든 사람이 한번쯤은 고민해 보는 이 심오하고 끈덕진 질문들에 프리메이슨은 나름대로 명쾌한 해답을 던져준다. 우리 모두는 정신의 고향인 '동쪽'에서 왔다. 모든 빛과 생명의 영원한 원천인 그곳에서 나왔다. 이승에서의 삶은 '서쪽'으로 추방된 삶이다. 모든 입회 지원자는 처음에 어둠 속 지부 서쪽에 위치하게 된다. 그는 이승에서 태어나는 일을 반복하고 있다. 눈먼 무기력한 아기로 이승에 태어난 그는 초년시절에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 채 비틀거리며 울퉁불퉁한 가시밭길을 헤쳐 나간다. 진정한 삶의 길에서 수없이 벗어나면서, 여러 고난과 적수를 만나면서 결국 경험에 의해 정화되고 고결해진 상태로 동쪽의 더 큰 세상으로 올라가게 된다. 

 

ㆍ프리메이슨의 신참자 자리는 북쪽에 할당된다. 

 


2장 프리메이슨은 철학이다!

 

ㆍ존재의 원 밖에는 두 개의 커다란 평행선이 둘러쳐 있다. 하나는 모세, 다른 하나는 솔로몬 왕이다. 다시 말해 법과 지혜이며, 우주를 통제하는 성스러운 법과 삶을 사는 동안 우리 곁에 혹처럼 따라붙어 다니는 성스러운 지혜와 사랑이다. 

 


3장 알다가도 모를 상징들, 어떻게 이해할까?

ㆍ무지보다 더 지독한 어둠은 없다. - 셰익스피어

 

ㆍ찾고자 하는 마음이 찾아냄의 근거다. 


4장 예루살렘의 로얄 아치

 

ㆍ로얄아치, 그것은 프리메이슨 의식의 최고 정점이자 대단원이기도 하다. 

 


5장 내밀한 관계: 고대 입문단체와 프리메이슨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