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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딩의 정석 / 김동근

by mubnoos 2022.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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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 초보 직장인 업무 능력 향상 안내서

 

회사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1장 마음가짐

 


1. 회사가 학교와 다른 점 

ㆍ회사는 내가 모르는 것을 배우러 오는 곳이 아니다.

 

ㆍ학교를 다닐 때에는 내가 학교에 돈을 냈는데, 회사를 다니면서부터는 내가 회사로부터 돈을 받게 되었다.

 

ㆍ회사는 학교가 아니다.

 

 


2.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ㆍ복사 심부름조차 제대로 못해내는 당신에게 어려운 일을 맡기고 싶은 선배 직원들이 있을까?

 

ㆍ복사, 자료 정리, 심부름 등 하찮게 보이는 일도 조직 운영에 있어서는 필수 불가결한 업무다.  

 

 

 

3. “너나 잘 하세요” 

ㆍ신뢰가 바탕이 된 조직 문화세어는 동료에게 어떠한 의구심도 품지 않은 채 각자 자신의 일에 몰두하면 그만이다. 

 

ㆍ회사에서는 조직 공동체에 맡겨진 일을 각 부문별로 나누어 수행한다. 그 일은 다시 잘게 쪼개져 개인에게 할당된다. 이것이 팀워크다. 

 

 


4. 열심히 하기보다는 잘하려 애쓰라 

ㆍ자신의 능력과는 별개로 그저 열심히만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은 어리석다 못해 위험스럽기까지 하다. 

 

 


5. 기본이 중요하다 

 

 


6. 무슨 일이든 제대로 하기 

ㆍ머릿속에 전체 그림이 들어 있다면 이번에 처리하는 일과 앞으로 하게 될 인접한 일들과의 상관관계를 생각해 가며 일할 수 있다. 

 


7. 디테일에 강한 사람 되기 

ㆍ그냥 지나칠 수 있는 사소한 부분에까지 완성도에 집중하는 것. 이것이 바로 명품을 만들기 위한 필요조건이며 곧 디테일이 중요한 이유다.

 


8. 궁금증이 있어야 성장한다 

ㆍ당신이 모르는 것들에 대하여 어린이 같은 호기슴을 갖는 것이 성장의 비결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호기심 그 자체만으로는 불완전하고, 호기심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함께 수반되어야 한다.

 


9. 교육받을 때 앞자리에 앉기 

ㆍ맨 앞자리에 앉아 이 시간은 내가 받는 마지막 교육이라는 치열한 각오로 경청해야 한다.

 


10. 이제 졸업했으니 시험은 끝? 

ㆍ평상시 대충 지내다가 시험 기간 중에만 바짝 준비해 좋은 결과를 얻으면 된다는 학창시절의 시험 대비 요령. 직장에서는 더 이상 통하기 어렵다.

 

 

 

 

 



2장 직장 예절

 

 


11. 출필곡 반필면 

ㆍ직원이 회사에서 정한 대로 결재를 받고 자리를 비웠다 해도, 상사는 그 사실을 기억하지 못한 자신의 기억력을 탓하지 않는다. 오히려 휴가를 떠나기 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주지 않는 부하 직원에 대해 서운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12. 출입문 잘 닫기 

ㆍ한 사람이 문을 열어 놓으면 그다음에 들어오는 사람도 문을 닫지 않게 될 확률이 높다. 어떤 이유가 있어 잠시 출입문을 열어놓았으려니 생각한다는 것이다. 

 

ㆍ문이라고 다 같은 문이 아니다. 평상시 열려 있어야 하는 문인지 닫혀 있어야 하는 문인지를 잘 구분하고

 


13. 인사 잘하기 

ㆍ인사는 상대방이 인사를 받았다고 느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인사는 밝고 힘차면서도 공손해야 한다. 

 

ㆍ공손한 인사와 적절한 인사말. 짧지만 인상을 상대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지속적이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다.

 

 


14. 호칭 제대로 하기 

 

 


15. 존댓말 제대로 쓰기 

ㆍ잘못된 존잿말은 오히려 상대를 거북하게 하고 당신의 부족함을 크게 드러내는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16. 대면 예절 

ㆍ먼저 앉을 자리르 정하는 것에 관한 예의 - 회사에서는 여러 사람들이 모일 자리에서 자기 편한 대로 아무 자리에나 앉는 것이 아니라 정해진 예의와 격식에 맞도록 행동해야 한다. 

 


17. 슬리퍼 신은 채 돌아다니지 않기 

ㆍ슬리퍼는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근무 중 신도록 고안된 신발이 아니다. 실내화에서 실내란, 지극히 사적인 공간, 즉 일반 가정집이나, 호텔 객실 등의 실내를 말한다. 

 


18. 전화 잘 받기 

ㆍ회사의 중역이나 상사의 휴대 전화 번호는 묻는다 해서 아무에게나 알려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19. 옷차림에 신경 쓰기 

ㆍ개성과 단정함 사이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면 당신의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라도 부디 단정함 쪽에 무게를 두기 바란다. 

 

 

 

 

 

 

 


3장 일을 대하는 자세

 


20. 회사 경비 바르게 집행하기 

 

 


21. 부패한 직원 되지 않기 

 


22. 첫인상과 마지막 인상 

 


23. 내 손을 거친 결과는 모두 내 책임 

 


24. 자신의 성과=부하 직원들 성과의 합+자신의 직접 성과 

 


25. 삼정문 

ㆍ엔지니어가 추구해야 할 최고의 가치는 정확이다. 정확하지 않은 것은 엔지니어의 산물이라 할 수 없다. 

 

ㆍ정확, 정직, 정성

 


26. 일신 우일신 

ㆍ진실로 날마다 새로워지려거든, 나날이 새로워야 하고, 또 날로 새로워야 한다.

 


27. 직급과 직책 구분하기 

ㆍ직급과 직위는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며, 직책은 의사 결정권을 가진 보직 명칭을 의미한다. 

 

ㆍ사원-주임-대리-과장-차장-부장-이사-상무-전무-부사장-사장

 

 

 

 

 


4장 기본기 다지기

 

 


28. 바르게 적고 제대로 발음하기 

ㆍ일하는 것은 소통하는 것이다.

 

ㆍ어플리케이션 x 애플리케이션 O

 

ㆍ결재: 허가 승인

ㆍ결제: 대금

 


29. 문서 작성 - 적당한 글꼴, 글자 크기 정하기 

 

 


30. 측정 단위 바르게 적기 

 

 


31. 작은 크기의 그림파일 쓰기 

ㆍ문서에 삽입될 사진은 640*480 정도의 해상도면 충분하다.

 

 


32. 큰 숫자 빨리 읽기 

 


33. 계산기로 빨리 셈하기 

 


34. 모든 일은 가급적 병렬로 처리하기 

ㆍ생산성을 높이려면 매사를 요소 작업으로 나누고 혹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요소 작업이 있는지 고민하라.

 


35. 남과 관련된 일을 먼저 챙기기 

 


36. 사무용 프로그램 용도에 맞게 쓰기 

 


37. A4 용지의 비밀 

 

 

 

 


5장 커뮤니케이션

 

 

 

38. 커뮤니케이션 제대로 하기 

ㆍ소통이 마지막 즈음에 청자는 자신이 이해한 것을 요약해 다시 말함으로써 화자의 요구에 대하여 재확인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ㆍ질문이 모호하면 답변도 모호하다.

 

 

39. 약어의 뜻 제대로 알고 쓰기 

ㆍ자신이 받는 사람으로 지정되었으면 그 메일에 대하여 응답해야 할 의무가 있다. 

 


40. 이메일 제대로 쓰기 

 


41. 발표 잘하기

ㆍ성공적인 PT

1) 슬라이드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하라.

2) 내가 하고 싶은 얘기보다는 고객이 듣고 싶은 얘기 위주로 스토리라인을 준비해야 한다.

3) 발표자의 자세와 태도가 중요하다.

 


42. One Page Report

ㆍ보고서 한 장의 내용과 수준이 어떠하냐에 따라 그 사람의 능력이 평가되는 시대가 되었다.

 


43. 영어 명함 만들기 

 


44. 둘째 주 금요일, 두 번째 금요일 

 


45. 공문 작성하기 

 


46. 결재란 무엇인가 

ㆍ최종 결정권자인 사장의 서명을 받으면 해당 서류는 결재를 받은 사안으로 간주되어 그 일을 실제로 집행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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