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트렌센드 / 스콧 배리 카우프만

by mubnoos 2022. 2. 16.
728x90

 

 

 

 

들어가는 말 인간 본성의 놀라운 가능성

 

이 책에서 나는 인간성의 가장 높은 영역에 대해 매슬로가 이해했던 바를 전반적으로 구체화하고, 쉽사리 설명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그의 후기 저작을 풀어 설명할 것이다. 아울러 인본주의 심리학의 시대에 제시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지능, 창의성, 성격 및 안녕감에 관한 나의 연구를 포함해 보다 심오한 인간 본성의 영역에 축적된 과학적 발견과 통합하려고 시도할 것이다.


서장 새로운 욕구단계의 피라미드

ㆍ우리가 항상 '되어가는' 상태로 존재하며, 우리의 내면 중심부는 최종 단계에 자리하는 자아실현이 아닌 약하고 미묘하며 섬세하고 학습, 문화적 기대, 두려움, 반감 등에 의해 매우 쉽게 사라지는 잠재력으로 구성된다. - 매슬로

 

ㆍ정작 매슬로 본인은 출판된 저술 어디에서도 자신의 욕구단계이론을 설명하기 위해 피라미드 모형을 만든 적이 없다. 

 

ㆍ우리는 여러 욕구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ㆍ매슬로의 욕구단계 구조의 정확한 순서는 문화에 따라 변화하고 사람마다 다르며, 심지어는 한 개인의 삶의 시기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새로운 욕구단계는 인간 본성에 관한 이론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인간 존재에 관한 이론이다. 인간의 진화된 성향과 본능을 발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이 책을 통해 그렇게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궁극적으로 실제로 무엇이 개개인의 삶을 가치 있고 의미있게 만드는가에 관심이 있다. 이 책은 우리의 진화적 유산에 관한 것일 뿐만 아니라, 어떻게 우리 각자가 ‘우리’라는 부분을 초월할 수 있는지, 다시 말해 어떻게 우리 각자가 저마다의 방식으로 존재의 기정사실과 마주하면서 부분의 합보다 더 큰 무언가가 될 수 있는 지에 관한 것이다.

 

ㆍ좋은 삶은 결코 당신이 성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일종의 삶의 방식이다. 칼 로저스가 언급한 것처럼 좋은 삶은 존재의 상태가 아니라 과정이며, 목적지가 아니라 방향이다. 

 

 

 

 



1부 안정

 

 


1장 안전: 기본적인, 너무나 기본적인

ㆍ분명 우리 삶에는 언제나 일정한 양의 심리적 엔트로피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환경을 결코 완전하게 숙달하지 못하며, 우리가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일정량의 스트레스와 예측 불가능성은 건강한 것이고 지극히 정상이다. 

 

불확실성이야말로 실재하는 유일한 확실성이고 불안정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아는 것이 유일한 안정이다. - 존 앨런 폴러스

 

누구나 언제든 안전 욕구에 의해 지배될 수 있으며, 인간 본성의 기본 원칙에 따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 안전 욕구가 좌절되면 우리는 타인에 대한 신뢰를 잃고 의심하게 된다. 안전을 되찾기 위해 갱단이나 조직범죄에 말려드는 것 같은 파괴적인 경로를 쉽게 선택할 수도 있다.

 

.

ㆍ우리 모두는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어느 정도 불안해하고 회피하려 한다. 

 

 

 

 

 

 


2장 연결: 우리는 모두 사회적 동물이다

ㆍ소속감을 느낄 때면 수용되고 이해받는다고 느끼고, 소속감을 박탈당하면 거부되고 마치 보이지 않는 존재가 된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이러한 감정은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중요한 생존 및 재생산 기능을 가졌던 사회적 보호 시스템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간의 충동은 깊이 흐로며 빠르게 깨어난다. 

 

행복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갖는 게 아니라, 당신이 가진 것을 원하는 것이다. - 랍비 하이만 샤흐텔

 

 

 

 

 

 

 

 

 


3장 자기 존중: 건강한 자존감과 나르시시즘 사이

ㆍ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이 가치 있으며 유능하다고 믿고 다른 사람과 친밀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맺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렇다고 반드시 다른 사람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ㆍ과대망상적 나르시시즘과 피해망상적 나르시시즘 - 우리 대부분은 전형적인 나르시시스트를 생각할 때 무모하리만큼 자신만만하고 뽐내며, 요란스럽고 늘 주목받기를 원하는 과대망상적 나르시시스트를 떠올린다. 그러나 심리학자들은 좀 더 조용한 형태를 띠른, 이른바 피해망상적 나르시시즘도 있음을 발견했다. 피해망상적 나르시시즘은 경멸에 대한 극도의 민감성과 과정된 욕구에 대한 강한 수치심이 특징이다. 두 종류의 나르시시즘은 특권, 타인 착취, 과장된 환상을 포함하는 일련의 공통된 특징을 공유한다. 

 

요즘 들어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만, 나는 우리 모두에게는 어느 정도 나르시시즘의 성향이 있다는 관점을 취한다. 결국 나르시시즘의 성향을 갖는다는 것은 곧 인간이 된다는 것이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아니 라이히, 하인츠 코후트, 오토 케른베르크와 같은 정신분석가는 나르시시즘을 ‘자아로의 집중’ 혹은 ‘자아로의 과한 투자’라고 간주했지만, 강렬한 자기도취가 반드시 나쁜 것이라고는 보지 않았다.

 

이 상황은 아주 분명하게 정리할 수 있다. 당신에게 빛날 자격이 주어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당신에게는 빛날 권리가 있다. 그럴만 한 가치가 있는 인간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훌륭한 가치를 스스로 제한하는 화술을 바꾸고, 건강한 방식으로 욕구를 주장하며, 두려운 경험을 회피하려는 성향을 극복해보자.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이 같은 행동들은 나약한 자아를 강화하고 안정시킨다. 가장 큰 아이러니는 자기 자신이 가치 있고 유능한가의 여부에 덜 집중하며 주어진 그대로 받아들일수록, 고유한 가치를 지속해서 받아들일 가능성은 그만큼 커진다는 사실이다.

 

 

 

 

 

 



2부 성장

 

 



4장 탐구: 무엇이 인간을 강인하게 만드는가

ㆍ탐구의 욕구, 즉 새롭고 도전적이며 불확실한 정보와 경험을 추구하고 이해하려는 욕구는 환원할 수 없는 근본적인 욕구이다. 존재의 핵심 문제는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항상 늘어만 가는 우리 삶의 엔트로피와 무질서를 줄이는 것이다. 

 

ㆍ성장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모험 추구 성향이 강한 사람은 문제 중심의 대처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 끝없이 문제로부터 도망치거나 숨는 것보다는 예상치 못한 어려운 문제에 정면으로 맞서서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하려는 동기 부여가 더 많기 때문이다. 사실 이 연구는 더 포괄적인 결론을 시사한다. 우리는 트라우마로 정신적 외상을 입을 필요가 없다. 오히려 트라우마를 통해 성장할 수 있다.

 

 

 


5장 사랑: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

ㆍ'어둠의 3요소', 나르시시즘, 마키아벨리즘,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가진 사람은 왜 그리 매혹적일까?

 

 

ㆍ섹스는 유전자를 다음 세대로 전파하는 주요 메커니즘이자 욕구이다. 

 

 

 

 

 

 

 

 


6장 목적: 잃어버린 삶의 의미를 찾아서

ㆍ어느 항구로 가는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어떤 바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세네카

 

ㆍ의미를 찾는 인간의 탐구는 삶의 주된 동력이다. - 빅터 프랭클

 

매슬로는 자기 자신의 본성, 운명, 능력, 삶의 소명에 대한 정확한 인식에 기반하는 본질적 양심을 잃어버려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자신에게 소명이란 것이 아예 없다고 느낀다면 어떻게 될까? 아니면 실제로 자신의 성장을 방해하고 건강에 해로우며, 최선의 자아와 어울리지 않는 소명을 갖고 있다면 어떨까? 그것도 아니라면 이상적인 소명은 있지만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처럼 생각한다면 어떨까? 이들 모두는 좌절과 불안의 중요한 원천으로서 분명 성장을 방해할 것이다. 이제부터는 최근의 과학이 알려주는 슬기롭게 노력하고 추구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3부 건강한 초월

 

 

 



7장 절정 경험: 오늘의 나를 넘어서는 마음

 

 


8장 Z 이론: 인간 본성의 더 먼 곳

ㆍZ 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는 인간의 모든 욕구에서 애정을 가지고 일방적인 판단을 하지 않으면서도 그것들을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통합되고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간주하며, 최대한 높고 유리한 관점에서 내려다볼 수 있다. 

 

이제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책임을 지고, 모든 사람이 자아실현을 넘어 초월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여건을 조성하도록 우리 모두가힘을 보태야 할 때다. 우리는 좋은 사회를 더 좋게 만드는 동시에 우리 자신을 더 좋게 만들도록 노력할 수 있다. 좋은 사회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인간 본성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바꾸는 과정 중 우리의 내부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나아가 육체적 존재를 초월할 수 있고, 오랫동안 미래 세대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다. 

 

ㆍ온전함은 목적지가 아니라 하나의 열망이다.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한 일곱 가지 원칙

1) 최상의 자아가 아니라 온전한 자아를 받아들여라.2) 자아실현의 성향을 신뢰하는 법을 배워라. 3) 내면의 갈등을 인식하라. 4) 한쪽으로 치우친 발달을 주의하라. 5)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상태를 만들어라. 6) 행복이 아니라 성장을 위해 노력하라. 7) 어두운 면의 힘을 활용하라. 

 

ㆍ성장 챌린지

1) 자신의 편향된 발달을 찾아내라.

2) 자신의 어두운 면을 탐색하라. 

3) 자신의 두려움에 맞서라. 

4) 함께 성장하고 안정된 관계를 구축하라. 

5) 양질의 관계를 조성하라. 

6) 능동적이고 건설적으로 대응하라. 

7) 건강한 자기주장을 연습하라. 

8) 플러그를 뽑아라. 

9) 완벽함을 잊어라. 

10) 인지 왜곡에 도전하라. 

11) 사회적으로 호기심을 가져라. 

12) 미리 상황을 살피고, 안전지대를 넓힌 뒤 역경과 함께 성장하라. 

13) 사랑과 친절을 연습하라. 

14) 자신을 가장 친구처럼 대하라.

15) 당신의 정체성을 조화시켜라. 

16) 뛰어난 강점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하라. 

17) 당신의 존재의 이유는 무엇인가?

18) 절정 경험 만들기

19) 향유를 연습하라. 

- 자신의 온전한 자아를 받아들여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