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쓸모없는 짓의 행복 / 크리스 길아보

by mubnoos 2021. 11. 19.
728x90

 

 

 

들어가며: 나는 왜 세계를 떠돌고 있을까?

 

ㆍ용기는 성취감에서 비롯되는 면에 크지만, 시도하는 것만으로도 용기를 얻을 수 있다. 

 

ㆍ내가 만난 사람들에게는 두드러진 공통점이 있었다. 그들에게는 열정이 느껴졌다. 그들은 자기만의 목표에 집중했다. 그 목표를 다른 사람들이 이해해주지 않을 때도 그러했다. 나는 그들이 어떻게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게 되었는지 알고 싶었다. 나와 같은 충동에서였을까? 아니면 전혀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일까? 또 그들에게 있어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동력이 무엇인지도 알고 싶었다. 그들에게서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확신이 들었다.

 

 

 

 

 



I. 누구나 모험을 시작할 수 있다

 


1. 집을 나서다

ㆍ누구나 모험을 할 수 있다.

 

ㆍ우리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누구에게나 수없이 제공되는, 멋진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ㆍ'목표를 추구하며 그것을 실현하겠다.'

 

ㆍ평범한 그들이 비범한 성취를 이룰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선택과 집중이었다. 

 

 

 


2. 일상이 못마땅할 때

 

ㆍ불만족은 진보에 필요한 첫 번째 조건이다. - 에디슨

 

ㆍ불행이 새로운 시작을 이끌어낸다. 

 

 

내 마음속 들여다보기

ㆍ지금 내 기분은 어떠한가?

ㆍ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ㆍ나는 누구인가?

ㆍ내가 상황을 바꿀 수 있을까?

 

불만+영감+행동할 의지 = 새로운 모험

 

 


3. 운명이 당신을 부른다

ㆍ인생의 목표를 이루었는지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당신이 살아 있다면, 아직 이루지 못한 것이다. 

 

ㆍ정말로 행복한 사람은 다른 이들에게 행복하다고 말하지 않아도 돼. 그냥 보이니까.

 

ㆍ위대한 모험을 할 수 있으면, 거부하지 마라.



 


4. 결정적인 순간이 찾아온다

ㆍ하루하루가 중요하다. 우리는 언젠가 죽는다는 인식이 목표를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

 

ㆍ바로 지금 인생을 원하는 대로 살면 어떨까? 당신이 현재 어떤 삶의 단계에 있건 간에 말이다. 후회 없이, 진정한 삶을 살고 싶은가? 그렇다면 스스로 근본적인 질문들을 던져보라. 그리고 그 질문들이 자신을 어디로 이끄는지 보라. 정말로 그 직업을 원하는가? 그 관계가 나에게 좋을까?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다면, 나는 오늘 그 일을 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일을 할 것인가?

 

 

 

 



II. 쓸모없는 짓의 행복

 


5. 자기 자신을 믿어라

ㆍ가장 용감한 행동은 자신만을 생각하는 것이다. - 코코 샤넬

 

ㆍ모두가 당신의 꿈을 믿을 필요는 없지만 당신은 믿어야만 한다. 

 

ㆍ넘어서는 방법 중 하나는 실패와 친해지기다. 제이슨 콤리는 일상생활에서 ‘거절 요법’을 일종의 게임처럼 해보도록 했다. 이 게임은 자신의 안전지대(comfort zone)를 벗어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어떤 일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만약 요청이 받아들여지면 이는 보너스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그날의 과제는 끝나지 않는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려면 반드시 거절을 당해야 한다. 이 게임에 동참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요청하고 거절당하는 일을 반복하며 보다 대담해지고 있다.

 

 

 


6. 날마다 모험 만들기

ㆍ날마다 두려운 일을 하나씩 하라. 

 

ㆍ당신이 누구건, 자신이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 

 

 

 

 


7. 돈과 시간이 부족하다면…

ㆍ예술가라면 작품에 대해 기꺼이 고통을 감수한다. 하지만 어째서 그리는 법을 배울 준비가 된 사람들은 그토록 적은가?

 

ㆍ퀘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비용을 계산하라.

 

 

 

 


8. 나만의 버킷 리스트

ㆍ우리가 목록을 만드는 이유는 죽고 싶지 않아서다. - 움베르트 에코

 

 

 

 


9. 당신도 영웅이 될 수 있다

ㆍ퀘스트는 지루할 수도 있다. 계속 한 발짝, 한 발짝씩 앞으로 나아가는 것뿐이니까.

 

 

 

 


10. 좋아하는 일의 힘

ㆍ나는 시작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다.

 

 

 

 


11. 사랑과 우정

ㆍ이 세상에는 혼자서만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다른 사람과 같이해야만 하는 일이 있다. 두 가지를 적절하게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무라카미 하루키

 

 

 

 


12. 세상을 바꾸다

ㆍ대부분의 전복적인 사람들은 질문하는 사람들이다. 

 

ㆍ당신이 이 세상에서 불편을 느끼는 것을 찾아라.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위해 그것을 고쳐라.

 

 

 

 


13. 너무 힘들고 지칠 때

ㆍ나는 느리게 걷지만, 결코 돌아가지 않는다. 

 

 

 

 


14. 실패할 수도 있다

ㆍ모든 걸음이 그를 위대함에 가까워지게 한다. 또는 재앙에

 

ㆍ실패를 선택하라. 그리고 올바른 재앙을 경험하라.

 

ㆍ실패했더라도 뭔가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면 좋은 실패다. 그것에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ㆍ꿈을 추구하는 길을 앞두고 뭔가 걱정이 된다면, 그 꿈을 추구하지 '않을' 때의 대가를 걱정하라.

 

 

 

 

 

 



III. ‘언젠가’가 아니라 ‘오늘’을 살아라

 


15.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ㆍ작은 목표를 향해 발전해 나가다 보면 시야가 점점 확장된다. 

 

ㆍ세상을 바꾸지 못한다 해도 자기 자신은 바꿀 수 있다. 

 

1) 성과에서 동기를 얻은 사람은 무언가를 성취하고자 한다. 

2) 과정에서 동기를 얻은 사람은 무언가를 하고자 한다. 

 

ㆍ과정은 목표를 요구한다. 

 



 


16. 집으로…

ㆍ집은 집이 없어졌을 때 가는 곳이다. 

 

ㆍ다음 단계를 위한 계획을 세워라. 

 

ㆍ현실 세계는 당신이 만드는 것이다. 

 

 

 

 

 


17. 끝낼 때를 알아야 한다

ㆍ언제나 끝낼 때를 알아야 한다. 원을 그린다. 문을 닫는다. 챕터를 마무리한다 등 어떻게 표현하더라도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삶에서 끝난 순간들을 뒤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 파울로 코엘료

 

ㆍ끝은 시작이다. 

 

 

 

 


내가 배운 몇 가지 교훈

1. 불행은 또 다른 시작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2. 누구나 모험을 할 수 있다.

3. 누구나 부름을 받는다. 당신의 열정을 좇아라.

4. 중요하지 않은 날은 없다.

5. 모든 사람이 당신의 꿈을 믿을 필요는 없다. 

6. 퀘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비용을 계산하라.

7. 과정과 성취에서 동기를 얻는다.

8. 단조로움을 피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 형태는 선택할 수 있다.

9. 노력은 그 자체로 보상이다.

10. 공유해야 하는 모험도 있다.

11. 불운은 자신감을 불어넣는다.

12. 작은 목표를 향해 발전해갈 때 시야는 점차 확장된다.

13. 모든 퀘스트가 만족스럽게 끝나지는 않는다. 

 

 

 

 

 

 

 





 

 

728x90